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기록TV

검색

대통령기록전시관 관람객 20만명 돌파

  • 등록일 : 2017.05.16.
  • 조회수 : 859

안녕하십니까.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기록콘텐츠과 강희숙입니다.
이곳은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전시관입니다.
이 곳 전시관은 4월 12일 오전 관람객을 20만 명 돌파했는데요.
2016년 2월 16일 개관한지 1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이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같은 전문 전시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으로 일반 행정기관에서 운영하는 전시관으로서는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힙니다.
인기 비결이 무엇인지 저와 함께 둘러보실까요?

여기는 전시관 1층 대통령상징관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을 만나보는 공간입니다.
여기 보시면 텍스트아트 전시기법이 사용이 되었는데요. 8장의 유리 안에 역대 대통령들이 말씀하셨던 정책이라던지 연설문에 있었던 키워드들을 뽑아내어서 담아내었습니다.

이곳은 전시관 4층 대통령역사관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의 리더십을 만나보는 공간입니다.
헌법에 나와 있는 대통령의 역할과 권한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공약문 작성하기, 포스터 촬영하기 등 선거 관련된 체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전시관 3층 대통령체험관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의 열정을 만나보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접견실입니다. 우리나라 대통령과 외국 정상들과 회담을 나누는 장소인데요. 여기 QR코드 보이시죠?
대통령기록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면 미국 오바마 대통령, 중국 시진핑 주석, 독일 메르켈 총리와 함께 사진을 찍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집무실입니다. 대통령이 업무를 보는 공간인데요. 여기 앉으셔서 보고문서 결재하기 체험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대통령이 받은 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외국 정상들로부터 받은 선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이곳은 전시관 2층 대통령자료관으로 대통령기록을 만나보는 공간입니다.
여기 보시면 대통령기록관리 프로세스가 보이시죠?
대통령기록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대통령기록관을 우리가, 우리 일행들이 같이 와서 봤는데, 손님들도 다 좋아하고, 또 4층에서부터 1층까지 내려오도록 보니까 너무너무 상세하게 잘 되어 있고...

(조철훈 행정사무관) 우리 대통령기록전시관이 국민 여러분들의 깊은 호응과 관심에 힘입어서 개관 1여년 만에 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전국적인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통령기록전시관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통령기록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해서 국민 여러분들께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전시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시면 해설 안내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전시관 주변에 세종 호수공원과 국립세종도서관이 있는데요.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대통령기록전시관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