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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암선 철도 완공

1955년 12월 31일 태백산맥을 가로지르는 영주-철암 간 철도 영암선이 완공되었다. 총연장 86.5km로, 태백산 일대의 풍부한 지하자원과 원시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1949년 착공한 이래 7년만이었다. 다음날인 1956년 1월 1일 새벽 4시 20분을 기해 영주역에서 첫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개통식은 1월 16일에 거행되었다. 영암선은 1963년 철암선, 황지본선, 동해북부선과 함께 통합되어 지금은 영동선으로 불리고 있다.

기록물명
영암선 운행 모습
생산년도
1956
생산기관
공보처
관리번호
CET0031249
12월 31일 년도별 총 4건의 기록물이 있습니다.
검색결과 목록
대표이미지 일자 관리번호 콘텐츠제목 생산기관 생산년도 유형 참조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공포 썸네일
12월 31일 DET0044753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공포
1991년 12월 31일 정부는 제2차 제주도종합개발을 위해 인·허가 절차를 쉽게 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제주도개발특별법을 제정·공포했다.
문화공보부 1989 사진 원문보기
수인선 협궤열차 마지막 운행 썸네일
12월 31일 DET0052575
수인선 협궤열차 마지막 운행
1995년 12월 31일 수인선(水仁線) 협궤열차가 마지막으로 운행되었다. 협궤열차는 표준열차궤도의 절반인 76㎝ 레일 위를 최고시속 55㎞로 달렸다. 수인선은 1937년 8월 6일 개통되었는데, 경기만의 염전에서 생산되는 소금을 인천으로 나르기 위한 목적이었다.
공보처 1995 사진 원문보기
영암선 철도 완공 썸네일
12월 31일 CET0031249
영암선 철도 완공
1955년 12월 31일 태백산맥을 가로지르는 영주-철암 간 철도 영암선이 완공되었다. 총연장 86.5km로, 태백산 일대의 풍부한 지하자원과 원시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1949년 착공한 이래 7년만이었다. 다음날인 1956년 1월 1일 새벽 4시 20분을 기해 영주역에서 첫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개통식은 1월 16일에 거행되었다. 영암선은 1963년 철암선, 황지본선, 동해북부선과 함께 통합되어 지금은 영동선으로 불리고 있다.
공보처 1956 사진 원문보기
구세군 자선냄비 썸네일
12월 31일 CET0052616
구세군 자선냄비
구세군은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는 사회봉사단체로서, 우리나라에서는 1908년 처음 활동을 시작하였다. 매년 연말이 되면 ‘가난한 이웃을 도웁시다’라는 구호와 함께 구세군 자선냄비 종소리가 울렸다.
홍보국 1975 사진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