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이야기(의)

  • 한복에서 양복으로
  • 신생활복의 등장
  • 미니스커트의 등장
  • 교복자율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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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개요
(문서)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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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물 개요
문서제목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
대통령이름 전두환
생산기관 문교부
생산일자 1981. 12. 30.
생산연도 1988년
관리번호 BA0084206
문서크기 26.8×39.2(cm)
  • -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 문서는 문교부에서 작성한 것으로 1981년 12월 30일 전두환 대통령의 결재를 받았다. 문서에 포함된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을 통해 볼 때 1981년 12월 23일 문교부 내부 검토 과정(연구관→장학관→실장→차관→교육부 장관 결재)을 거쳐, 대통령에게 보고되었다.
  • - 1988년 대통령비서실에서 정부기록보존소(국가기록원 전신)에 이관되었다. 현재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 1건이 1철을 구성하고 있다.
  • - 정부기록보존소 직제 개정(1986. 6. 14. 대통령령 11930호)에 따른 대통령 재가 문서의 특별 관리(“대통령 결재 문서에 대하여 대통령기록 문서고를 설치하여 이를 수집 · 관리 보존하여야 한다.”) 규정에 따라 ‘대통령 결재 문서’ 로 관리되었다.
문서탈초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

교육문화수석비서관-대통령비서실장

교육부장관-국무총리-대통령

<1>12/23 12/24 30/12

1981. 12

문교부

  1. 1.목적

    <2>새 시대로 향하는 역사의 전환기에서 학생 교복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의 개성을 신장하고 미적 품성을 함양하며 활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함

  2. 2.방침

    • 교복 및 두발은 자율화하되, 추진방안은 학교장에게 일임한다.
    • 교모(校帽)는 착용하지 않도록 하되, 남자고교의 교련시간에는 착용토록 한다.
    • 특수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는 학교별 교복을 착용할 수 있다.
    • 체육복, 실습복 등은 학교 실정에 따라 학교장이 정하도록 한다.
  3. 3.현황

    • 실태

      실태
      구분 실태 비고
      교복 교모 두발
      국민학교 자유복 자유 자유형 일부 사립학교 교복 착용
      중학교 학교별 제정 학교별 제정
      • 남 : 2푼형
      • 여 : 단발
      동복(冬服)은 전국 대체로 동일
      고등학교 학교별 제정 학교별 제정
      • 남 : 스포츠형
      • 여 : 단발/컷트 등
      여학생 및 특수목적고 특색 있음
    • 지도 사항

      • 중학교 학생은 평준화 이후 시 · 도별로 통일된 교복을 착용토록 하였으나(’69. 1. 13) 그 후 고등학교와 같이 학교별로 교복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학교장에게 일임(’80. 1. 26)
      • 교모는 위생 및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여 동모(冬帽)와 하모(夏帽)로 구분 착용 권장(’78. 3. 30)
      • 남학생 두발은 스포츠형 등 학생의 신분을 나타 낼 수 있도록 하고, 여학생 두발은 단발, 머리땋기, 묶기 등 학교장에게 일임(’78. 3. 30)
  4. 4.추진계획

    • 개선 사항

      개선 사항
      구분 적용 대상 개선 내용 비고
      교복 1983년도 입학생부터 자유복
      • 교복과 자유복 병행 착용
      • 교련복 착용
      교모 1983년도 입학생부터 폐지
      • 위생모 및 교련모 착용가(可)
      두발 1982년도 부터 전체학생 자유형
      • <3>특수목적고교는 학교 방침에 의한 별도 규정 결정가(可)
    • 규제 사항

      • 두발 : <남학생> 파마, 염색, 옆머리가 귀를 덮거나 뒷머리가 옷깃에 닿는 것
      • 신발 : 하이힐, 부츠 외 사치성 구두 착용
  5. 5.문제점 및 대책

    문제점 및 대책
    구분 문제점 대책
    교육적인 면
    • <4>학생 지도상의 애로(隘路)
    • 교복 착용 주장 대두
    • <5>학생 지도 강화
    • 학부모와 연결 지도 강화
    경제적인 면
    • 피복비 부담 가중을 우려한 학부모 자율화 반대
    • 일부 학생 사치성 조장 우려
    • 복지(服地) 및 제복 생산업자 반발
    • 학부모 회의를 통한 계도
    • 개별 지도 강화
    • 관련 부처(상공부)와 협조
    사회적인 면
    • 언론 기관 오도 우려
    • 유흥업소 출입
    • 학생 선도 분위기 결여
    • 지속적인 학생 선도 캠페인 전개 (문화공보부 협조)
    • 미성년자 출입 금지 구역 지도 강화 (내무부, 보건사회부)
  6. 6.행정조치

    • 본 방안은 1982년 1월 중 발표한다.
학습 정리하기
  • 맨 앞 결재란 사인 밑에 기록된 날짜를 보면 <1> ‘문교부장관은 12/23, 국무총리는 12/24로 되어 있으나 대통령은 30/12로’ 되어 있어 대통령의 결재 날짜 ‘일/월’이 문교부장관이나 국무총리의 결재 날짜 ‘월/일’ 과 위치가 다르게 되어 있다. 일/월이 맞는지, 월/일이 맞는지 알아보자.
  • <2> ‘새 시대로 향하는 역사의 전환기’ 란 말을 왜 사용하고 있는지 당시 전두환 정부의 정책이나 성격과 관련지어 간단히 서술해 보자.
  • 교복을 자유형으로 하면서 비고에서 <3> ‘특수목적고교는 학교 방침에 의한 별도 규정 결정가(可)’ 라고 하여 특수목적고교는 학교방침에 따라 다르게 규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왜 이 같은 조치를 취하였을까? 나름대로 의견을 주장해 보자.
  •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을 추진하면서 나타날 문제점으로 <4> ‘학생 지도상의 애로’ 를 제시하고 있는데, 교복을 자유복으로 하고 두발을 자유형으로 해서 나타날 문제점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나열 · 정리해 보자.
  • 「중 · 고교학생 교복 및 두발 제도 개선(안)」을 추진하면서 나타날 문제점인 ‘학생 지도상의 애로’ 에 대한 대책으로 <5> ‘학생 지도 강화’ 를 제시하고 있는데, 학생 지도 강화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는지 생각나는 대로 열거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