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국가기록원
Home > 길을 보여주다 > 기념일지

기념일지

1960년대 경제개발과 국토개발은 국가적 현안이었다. 국토개발 가운데 고속도로 건설은 물류수송 뿐만 아니라 인적 교류와 지역개발을 위해서도 절실하였다. 고속도로 연표는 1960년대부터 2005년까지 고속도로 관련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건설, 준공, 확장 등의 내용을 시대별로 파악할 수 있다.

  1. 5·3 대통령선거 서울유세 (일부)  1967. 4.29
  2. 제6대 대통령 취임사  1967. 7. 1
  3. 연두기자회견 (일부)  1968. 1.15
  4. 서울-수원간 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1968. 2. 1
  5. 경인·경수간 고속도로 준공식 치사  1968.12.21
  6. 연두기자회견 (일부)  1969. 1.10
  7. 호남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1970. 4.15
  8. 경부고속도로 개통식 치사  1970. 7. 7
  9. 뻗어가는 고속도로  1975. 1. 1
  10.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추진경위  1970.
  11. 경부간 고속도로 개통의 의의  1970.

  1967. 4.29

제목
경부고속도로 개통식 치사
연도
1970.7.7.
쪽수
4면
간행물명
박정희대통령연설문집 제7집
철번호
C11M09094
소장기관
국가기록원

친애하는 대구 시민 여러분 !
또, 이 자리에 나오신 내외 귀빈 여러분 !
‘유럽’ 사람들은 흔히 럭키 세븐이라 하여 7이라는 숫자를 대단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영향을 받아서인지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7자를 좋아하는 것 같은데, 오늘 1970년 7월 7일, 이 좋은 날을 택해서 우리들의 오랜 꿈이요, 우리 민족의 숙원이던 경부간 고속도로의 완전 개통을 보게 된 것을 국민 여러분들과 더불어 경축해 마지않는 바입니다.

이 길은 총연장 428km로 우리나라의 이수로 따지면 천리 하고도 약 70리가 더 되는데, 장장 천리 길을 이제부터는 자동차로 4시간 반이면 달릴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공사는 여려 분들이 아시는 바와 같이, 재작년 즉 1968년 2월 1일 서울 근교에 있는 원지리에서 처음으로 기공식을 올린 이래, 만 2년 5개월 만에 여러 가지 어려움과 난관과 애로를 극복하고 오늘 예정대로 완전히 개통을 보게 된 것입니다. 이 공사는 우리 역사상 가장 거창한 대역사였습니다.

이 공사의 규모와 여기에 투입된 예산, 동원된 인력, 장비, 물자 등 모든 면에서 과거에 볼 수 없었던 거창한 대건설 공사였던 것입니다.
나는 이 자리에서, 지난 68년 2월 1일 기공식 날 내가 국민 여러분들에게 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상기해 봅니다.
이 경부고속도로야말로 우리의 조국 근대화의 상징적인 도로이며, 남북통일과 직결되는 도로라고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여기에 투입된 공사비만 하더라도 4백 29억원이나 됩니다. 요 며칠 전에 어느 신문을 보니까 대단히 재미있는 통계가 있어서 여러분에게 소개를 하겠는데, 4백 29억원이라는 돈은 우리가 쓰는 백 원짜리 지폐를 서울서부터 쭉 깔 것 같으면, 그 길이가 경부고속도로를 75회 왕복할 수 있는 길이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만 봐도 4백 29억원이라는 돈은 얼마만한 액수라는 것을 여러분이 대략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또한 막대한 장비와 물자가 동원되었고 동시에 고귀한 희생이 뒤따랐던 것입니다.

이 공사 기간에 불행하게도 생명을 잃은 희생자들이 77명이나 있었던 것입니다. 이 공사를 통해서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이 공사에 투입된 예산을 전부가 우리 국민들이 낸 세금, 즉 우리의 돈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외국의 원조나 차관이 한 푼도 들어있지 않습니다.

또한, 외국 사람들의 기술 지도를 받지 않고 순전히 우리의 기술만 가지고 했고, 다른 나라에서 만든 고속도로에 비하면 훨씬 싼 값으로, 그리고 가장 빨리 완공했다는 점을 우리는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이웃에 있는 일본의 예를 들어볼 것 같으며, 몇 년 전에 일본 동경에서 나고야까지 가는 소위 도메이(東名) 고속도로가 총 연장 340km가 조금 넘는, 즉 우리 경부고속도로보다는 100km가 짧은 구간이었지만은, 여기에 투입된 공사비는 매킬로 당 약 7억원, 우리나라 돈으로 따져서 7억원 내지 10억원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경부고속도로는 매 킬로미터 당 약 1억원이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외국에 비해서 약 7분의 1정도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또한, 공사 기간도 일본의 도메이 고속도로는 7년이 걸렸는데, 우리는 그보다도 100km가 더 먼 거리를 2년 반 만에 완공을 했습니다. 이 공사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우리 국내에서도 여러 가지 비판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재정을 가지고 또 우리의 기술을 가지고 그렇게 빠른 시일 내에 경부고속도로를 만든다는 것은 거의 무모한 일이라는 말들이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불가능하다, 안 된다고까지 했습니다. 그 당시에 우리나라의 과거의 상식으로 본다면 무모하고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정상적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 우리 정부에서는 남이 무모하고 불가능하다는 이 고속도로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남이 볼 때는 불가능하다고 봤지만,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여러 가지 구체적인 데이터를 갖고 있었고, 또 과학적인 검토와 분석에 의해서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가졌기 때문에, 우리는 이 고속도로를 착수했던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모하고 불가능하다는 이 428km의 고속도로를 우리의 공무원들과 우리나라의 건설업자들과 기술진, 노무자 등 모두가 자기들의 전 심혈을 경주하고 전 정열을 쏟고 모든 기술을 총동원해서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이 도로야말로 인간의 피와 땀의 의지의 결정으로써 이루어진 공사요, 우리 민족의 피와 땀과 의지로써 이루어진 하나의 민족적인 대 예술 작품이라고 나는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 고속도로가 앞으로 우리나라 국민경제의 발전과 산업 근대화에 여러 가지 큰 공헌을 하리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우리가 이 고속도로를 처음에 착수할 때에는 물론 경제적인 분야, 산업 분야의 목적이 첫째였지만, 나는 이 고속도로를 만들 때 이러한 경제적인 면과 물질적인 면보다도 더 중요한 목적을 하나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은 뭐냐 하면, 우리 국민들이 과연 얼마만한 민족적인 저력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 국민이 얼마만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가, 또 우리가 얼마만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우리 민족의 능력을 이 고속도로를 통해서 한번 시험해 보자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습니다. 과연 이 공사를 통해서 우리 민족도 남못지 않게 무한한 민족적인 저력을 가진 민족이고, 무한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민족이고, 강인한 의지력을 가진 민족이라는 것을 우리는 실증했던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우리가 일단 하겠다고 결심한 일은 우리의 모든 노력을 총동원하면 안 되는 일이 없다, 불가능은 없다는 자신을 우리는 얻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민족적인 자신을 얻었다는 것은 이 도로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물질적인 효과보다도 더 중대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경부고속도로에 이어서 금년 4월에는 호남으로 가는 호남고속도로를 착공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전국의 주요한 간선 도로는 제3차 5개년계획이 끝날 무렵까지는 거의 고속화할 수 있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체로 우리 계획대로 순조롭게 추진되리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오늘 이 공사의 준공을 봄에 있어서,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일은 이한림 건설부장관 이하 모든 공무원들과, 또 이 공사에 참여한 건설업자들과 기술자, 또 군에서 나온 공병 장병을 포함한 건설부 감독관들, 이러한 분들의 그 동안의 노고입니다. 이들에게는 그 동안 밤도 없고 낮도 없고 여름도 없고 겨울도 없었으며, 24시간 그들의 모든 정력과 심혈을 총 경주해서 이 공사를 완공했던 것입니다. 특히, 우리 감독관들은 공사 현장에서 현장의 노무자들과 침식을 같이 하면서 거의 자기 가정에는 한 달에 한번 들어갈까 말까하는 정도로 여기에 전 심혈을 경주했습니다.

또, 나는 이 공사에 차여한 우리 건설업자들의 그 애국심에 대해서 특히 이 자리를 빌어서 치하를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건설업자들이 공사를 맡을 때에는 그 공사를 맡음으로써, 어떠한 이익이 있거나 돈을 벌 수 있어야만 맡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런,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참여한 모든 건설업자들은 내가 알기로는 전부 적자를 내고 결손을 본 걸로 압니다. 이분들은 이 공사에 처음 착수하면서부터, 이 공사에서 큰 이익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모두 자진해서 여기 참가하기를 희망했고, 이 공사에서 비록 적자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 이 역사적인 공사에 참여한다는 데에 보람을 느끼고 헌신적으로 이 공사를 시공하고, 오늘날 예정대로 완공을 시킨 데 대해서 나는 깊이 치하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 공사에 참여한 우리 공무원, 건설업자 또는 감독관 여러분들은 우리나라의 고속도로의 역사와 더불어 길이 기록에 남으리라는 것을 나는 확신하여 마지않습니다. 이제 우리 민족의 오랜 꿈이 하나 실현되었습니다. 이 공사를 통해서 우리는 무한한 민족적인 자신도 얻었습니다.

그런, 우리나라의 고속도 도로 시대는 지금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제 막 시작인 것입니다. 이 고속도 도로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조국 근대화 작업과 발맞추어 매년매년 앞으로 뻗어나갈 것입니다. 이제부터 우리 국민들이 더욱 단결해서, 이 경부고속도 도로에서 얻은 자신과 의지와 용기로써 앞으로 조국 근대화 과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 같으면, 나는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들이 대망하는 자립과 번영의 찬란한 내일이 우리 눈앞에 다가올 것을 믿어 마지않는 바입니다.

다시 한번 이 공사에 참여한 모든 관계관, 건설 시공업자, 기술자, 감독관 또는 국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