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기록물명
기록물명 창원기계공업기지 건설계획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생산년도 1973 면수 15
기록물유형 일반문서 소장처 국가기록원
관리번호 EA0001948 건번호 0001

문서개요

1973년 9월 10일 경제 제1수석비서관실에서 경제 제2수석비서관실의 협조를 얻어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다. 「기본구상도」, 「1차계획 위치도」, 「일본개발연구소 구상안」이 첨부되어 있다.

문서내용

창원기계공업기지 건설 목표 및 기본구상, 위치, 조성기관 및 사업주체, 토지이용 계획, 사업규모, 기지조성계획, 자금지원, 시행계획 등을 보고한 문서이다.

'국제수준의 기계공업 기지화' 라는 목표아래, 경남 마산시 웅남동 일원에 창원기계공업기지를 조성하여 민간투자 의욕을 유발하고, 소재․요소부품․기계 등을 입주토록 하여, 기계류 수출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기지조성을 위한 기구로 현 한국수자원개발공사 기능에 산업기지 건설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부여하여 '산업기지개발공사'로 개편하고, 산업기지별로 건설사무소를 설치하도록 하고, 기지 운영관리와 토지분양 사무를 관장하는 기구로 '사단법인 한국기계공업공단'을 설치하도록 하였다.

공장건설 계획을 살펴보면, 소재․요소․산업기계․정밀기계․전기기계․박용기계 7개 부문, 36개 업종, 117개 품목, 104개 공장으로, 입주자격은 1)정부가 별도로 정한 규모이상으로 시설코자 하는 자, 2)수출유망 기업, 3)기술 축적도가 높은 기업, 4)재력이풍부 기업 (총자산의 30%이상 부담능력자), 5)원자재, 중간재 확보가 용이한 기업 등이다. 계획도시 창원의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한 창원기계공업기지는 1973년부터 1990년까지 시차를 두고 모두 9개로 나뉘어 조성되었다.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