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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록원 이달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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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대국민 기록정보 서비스 및 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매월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된 기록을 소개합니다.

  1. 01월
    국제공항의 성장, 하늘 길이 활짝!
  2. 02월
    기록으로 보는 교복의 변천
  3. 03월
    장거리 자동전화(DDD) 시대가 열리다!
  4. 04월
    공직의 길, 좁은 문을 뚫어라!
  5. 05월
    온 세상에 자비가 가득, 부처님 오신 날
  6. 06월
    한국 축구, 월드컵에 도전하다!
  7. 07월
    고속도로, 국토 대동맥을 잇다.
  8. 08월
    교황,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다.
  9. 09월
    역대 아시아경기대회, 기록으로 보다.
  10. 10월
    민족의 애환을 간직한 노래, 아리랑!
  11. 11월
    기록과 함께 걷는 레드카펫, 영화상 시상식
  12. 12월
    한국과 아세안, 신뢰와 행복의 동반자
본 콘텐츠는 2007. 6월 ~ 2017. 12월 개발된 콘텐츠입니다.
2014년 07월

고속도로, 국토 대동맥을 잇다.

2014년 7월 ‘이달의 기록’은 경부고속도로 완전 개통일(1970.7.7)과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전국의 산과 바다로 떠나는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고속도로, 국토 대동맥을 잇다.‘를 주제로 서비스한다.

우리나라는 1950년대만 하더라도 6.25전쟁으로 파괴된 도로를 복구하고, 국도를 포장하는 것이 도로 공사의 전부였다. 그러나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이 본격 추진되면서 물류 수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고속도로 건설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경부?호남?영동 등 고속도로는 경제성장을 이끈 견인차 역할뿐만 아니라 전국을 일일 생활권으로 연결하여 지역간 소통과 교류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번에 소개되는 기록물은 대통령문서 5건, 동영상 16건, 사진 15건 등 총 36건으로, ’60~’90년대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건설 및 확충 과정을 담고 있다.

  • 경부고속도로(1969), 장래 고속도로 대상노선 검토(1977), 대구-광주간 고속도로 건설계획(1980) 등 대통령문서 5건
  • 경인?경수고속도로 개통(1968), 경부고속도로 준공(1970), 호남?남해고속도로 개통식(1973), 88올림픽고속도로 개통(1984), 서해안 고속도로 일부 개통(1994) 등 동영상 16건
  • 고속도로건설설계조사단 발족 기자회견(1967), 서울-인천간 고속도로 기공식(1967), 경부고속도로 개통식(1970), 대구-마산간 고속도로 기공식(1976), 88올림픽고속도로 개통식 기념 합동 결혼식(1984) 등 사진 15건

2014년 7월 ‘이달의 기록’은 경부고속도로 완전 개통일(1970.7.7)과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전국의 산과 바다로 떠나는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고속도로, 국토 대동맥을 잇다.‘를 주제로 서비스한다.

우리나라는 1950년대만 하더라도 6.25전쟁으로 파괴된 도로를 복구하고, 국도를 포장하는 것이 도로 공사의 전부였다. 그러나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이 본격 추진되면서 물류 수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고속도로 건설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경부?호남?영동 등 고속도로는 경제성장을 이끈 견인차 역할뿐만 아니라 전국을 일일 생활권으로 연결하여 지역간 소통과 교류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번에 소개되는 기록물은 대통령문서 5건, 동영상 16건, 사진 15건 등 총 36건으로, ’60~’90년대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건설 및 확충 과정을 담고 있다.

  • 경부고속도로(1969), 장래 고속도로 대상노선 검토(1977), 대구-광주간 고속도로 건설계획(1980) 등 대통령문서 5건
  • 경인?경수고속도로 개통(1968), 경부고속도로 준공(1970), 호남?남해고속도로 개통식(1973), 88올림픽고속도로 개통(1984), 서해안 고속도로 일부 개통(1994) 등 동영상 16건
  • 고속도로건설설계조사단 발족 기자회견(1967), 서울-인천간 고속도로 기공식(1967), 경부고속도로 개통식(1970), 대구-마산간 고속도로 기공식(1976), 88올림픽고속도로 개통식 기념 합동 결혼식(1984) 등 사진 15건

1960년대 중반 경부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발표되고, 도로 건설 관련 기관이 발족되는 등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었다.

1967년에는 국가기간고속도로건설설계조사단 발족과 경부고속도로 건설계획이 발표되었고, 1969년에는 고속도로 건설을 주관하는 한국도로공사가 설립되었다.

1960년대 후반 경인?경수(경부고속도로 서울-수원간 구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시작된 고속도로는 1970년대 말 전국적 노선망으로 확충되었다.

1968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가, 1969년에는 최초의 민자 고속도로인 언양-울산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었다.

1970년 7월 건국 이래 최대 토목공사라 불리는 경부고속도로가 완전개통 되면서 바야흐로 고속도로 시대가 열렸다. 이후 1973년에 호남?남해고속도로가, 1975년에 영동?동해고속도로가, 1978년에 구마 고속도로가 잇달아 개통되면서 기간(基幹) 노선이 완성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도 교통량 증가 등으로 고속도로가 지속적으로 확충되면서 지역간, 도시와 농촌간 균형 발전을 앞당겼다. 영?호남을 동서로 잇는 88올림픽고속도로(1984년), 경부고속도로 교통량 분산을 위한 중부고속도로(1987년)와 서해안고속도로(2001년)를 비롯하여, 제2경인(1996년)?중앙(2001년) 고속도로 등이 건설되었다.

이로써 고속도로 총 연장이 1997년에는 2,000km를, 2007년에는 3,000km를, 2012년에는 4,000km를 돌파, 전국이 사통팔달로 통하는 바둑판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 우리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일구어낸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기록을 통해 경제성장과 국토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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