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기록물 상세정보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철제목: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온라인사본신청 내기록물 담기

기록물 번역문


[기장군(機長郡)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4.1.16)]
통지(경남지제51호)
작년 11월 28일자 지1제897호로 조회에 대해 작년 11월 24일자 지수발제940호로 회답하기도 하였는데, 새 명칭의 유래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조사하니 다음과 같으며 이에 통지합니다.

자세히보기

기(記)
1. 기장면(機長面, 읍내면(邑內面)과 남면(南面)을 병합)이는 장래에 기장군청 소재지가 될 것을 기념하기 위해 군 이름을 따서 면의 이름으로 삼았다.
1. 일광면(日光面, 동면(東面)과 중북면(中北面)의 일부를 병합)이는 본면의 북방에 유명한 일광산(日光山)이 있어서 그 이름이 유명하므로 그 산의 이름을 채용하여 일광면이라 칭하였다.
1. 철마면(鐵馬面, 상서면(上西面)과 하서면(下西面)의 일부를 병합)본면 중앙에 철마산이 있고 산 위에 철로 만든 말이 있어 산과 함께 그 이름이 유명하므로 그 산의 이름을 따서 철마면이라고 칭한다.
1. 장안면(長安面, 상북면(上北面)과 중북면(中北面)의 일부를 병합)본면의 북쪽 불광산(佛光山)에 장안사(長安寺)가 있어 세간에 알려져 있으므로 그 절의 이름을 채용하여 장안면이라고 칭한다.
1. 정관면(鼎冠面, 하북면(下北面)과 하서면(下西面)의 일부를 병합)이 면의 서쪽에 정관령(鼎冠領)이 있으므로 이를 따서 면의 이름으로 삼았다.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 : 1914.1.12)]
지령안
1913(대정2)년 10월 1일 경남지수발제

940호로 신청한 기장군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을 인가한다.
조선총독

(이유)
본 건은 현재의 8개 면을 5개 면으로 한다고 하는데 적당한 조치라고 인정되어 본안과 같이 인가토록 한다.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12.24)]
회답(경남지수발제940호)
11월 28일자 지1제897호로 위 제목의 건에 대해 조화한 취지는 잘 알았고, 다음과 같이 면의 이름을 개칭하고자 하니 적절히 처리해주시기 바라며 이에 회답합니다.
추신: 새 명칭의 유래는 현재 조회 중이므로 추후 보고를 하겠습니다.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 : 1913.11.12)]

올해 10월 1일 경남지수발제940호로

기장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을 품청하였는데, 본 군은 부군폐합안에서 부산부 나머지 부분와 병합하여 군청을 둘 예정에 있으므로 그 경우 면의 명칭이 모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바 이참에 해당 부분을 개칭하고자하며 이 안을 조회합니다.

1. 본군은 부군폐합안에서는 부산부 나머지 부분와 병합하여 군청을 둘 예정에 있으므로 그 경우 면의 명칭이 모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바 이참에 해당 부분의 개칭을 요함.

[면의 폐합에 관한 건(1913.10.1)]
신청(경남지수발제540호)
5워 30일자 지1 제438호 정무총감 통첩에 따라 관내 기장군에서 면의 구역을 별지 도령안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니 인가해주시기 바라며 조사서를 첨부하여 이에 신청합니다.

(1) 도령안
[조선총독부에서 경상남도장관에게 보내는 령]
기장군 관내 면의 구역 및 명칭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1914(대정3)년 4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
대정 년 월 일 도장관
1. 읍내면, 남면을 병합하여 기장면이라고 칭한다.
1. 동면 및 중북면 내의 신평동(新坪洞), 칠암동(七岩洞), 문중동(文中洞), 문동동(文東洞), 원동(院洞)을 병합하여 일광면이라고 칭한다.
1. 상북면 및 중북면 내의 반룡동(盤龍洞), 월내동(月內洞), 임랑동(林浪洞), 좌천동(佐川洞), 좌동동(佐東洞), 덕산동(德山洞), 선암동(仙岩洞)을 합하여 장안면이라고 칭한다.
1. 하북면 및 하서면 내의 임곡동(林谷洞), 월평동(月坪洞), 두전동(斗田洞), 부명동(夫明洞)을 합하여 정관면이라고 칭한다.
1. 상서면 및 하서면 내의 임기동(林基洞), 입석동(立石洞)을 병합하여 철마면이라고 칭한다.

기장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