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기록물 상세정보

삼가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삼가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철제목: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온라인사본신청 내기록물 담기

기록물 번역문


[산청군면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 장관->조선총독부)]
지령안
대정2년 11월 129일 경남지○발 제940호에서 신청한 산청군면의 구역 명칭 변경 건을 인가함

(이유)
본건은 현재 23개 면을 9개면으로 하는데 위의 군월면(郡月面)과 오부면(梧釜面)은 면적 호수 모두 표준에 달하지 않고 군월면은 지세 및 경제 관계상 다른 면과 병합을 허락하지 않는다. 오부면 또한 지형과 그 외 사정으로 한 개면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신청서를 어쩔 수 없이 허락하며 본안을 인정한다.

[산청군면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4.1.31)]
경남지제51호(회답)
금월 21일 날짜로 지제 139호에 산청 군면 폐합 건에 대해 조회하고 정밀 조사를 한 후에 아래와 같이 산청군 사월면(沙月面), 부만면(釜萬面), 백곡면(栢谷面), 파지면(巴只面) 및 단성군(丹城郡)의 원당면(元堂面) 현내면(縣內面) 6개 면을 병합하고 지형 및 교통 관계상 지장없도록 ......
一. 단성군 원당면 현내면을 병합하는 경우에는 최장 거리는 3리로 위의 6개 면병합의 경우에 가장 최장거리 3리 18정이므로 18정 ...... 지나지 않는다.
一. 인정 풍습 등 6개면이 상이하다.
一. 단성군 현내면 읍내에서 산청군 금만면(金萬面), 백곡면까지 각 2리 동군 파지면에 이르는 1리 11정 동군의 사월면에 이르는 1리 10정으로 각 면 모두 산악 기복이 있고 경지 및 인가는 그 사이에 점점이 존재하지만 도로는 산간의 푹 들어간 곳을 통과하고 ...... 거의 편탄하다. 교통은 대체로 곤란하지 않고 행정상 큰 불편이 없다.
一. 시장 상황을 보면 산청군에 속하는 위 4개면은 전부 단성군 현내면 시장으로 모여들고 있다.
一. 과세납부 상황도 위 4개면 모두 지세 그 외 주세 및 지방비 같은 것은 모두 단성군 우편소에(현내면 소재) 납부하고 있다.
一. 6개면을 페합하여 2개면으로 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며 자력을 가지므로 ...... 2개 면을 설치하는 방침으로 조사했지만 지형상 적당한 경계를 찾지 못 했을 뿐 아니라 이상의 사정에 의해서 1개 면으로 해도 행정상 지장이 없다고 생각된다.

[산청 군면 폐합에 관한 건]
경상남도장관 귀하
○○ 11월 29일 경남지방 제940호에 산청군면 폐합에 관한 건은 ...... 아래 중 부만면, 백곡면, 파지면, 사월면, 단성군의 현내면, 원당면을 병합하여 ......

[산청군면 폐합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11.9)]
경남지방발제94○호(회답)
당월 13일 날짜로 지일제758에 관련된 산청 군면 폐합건은 ○○○○ 생초면에 고읍면, 모호면을 합하여 금석면에 서상면, 서하면을 합하여, 금사면과 단성군 현내면, 원당면을 병합하여 면의 이름을 단성면으로 변경 ○○○○ 도령안 및 ○○○○

도령안
[조선총독부 경상남도 장관에게 보내는 령]
산청군(山淸君) 관내 면의 구역 및 명칭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1914년 4월 1일부터 실행한다.
도장관
一 생림면(生林面) 초곡면(草谷面) 고색면(古色面) 모호면(毛好面)을 합하여 생초면(生草面)으로 칭한다
一 금석면(今石面) 서하면(西下面) 서상면(西上面)을 합하여 금서면(今西面)으로 칭한다.
一 군내면(郡內面) 월동면(月洞面)을 합하여 군월면(郡月面)으로 칭한다.
一 지곡면(知谷面) 수곡면(水谷面)을 합하여 지수면(知水面)으로 칭한다.
一 차현면(車峴面) 황산면(黃山面)을 합하여 차황면(車黃面)으로 칭한다.
一 오곡면(梧谷面) 부곡면(釜谷面)을 합하여 생초면(生草面)으로 칭한다.
一 금만면(金萬面) 백곡면(柏谷面) 파지면(巴只面) 사월면(沙月面)과 단성군(丹城郡)의 현내면(縣內面) 원당면(元堂面)을 합하여 단성면(丹城面)으로 칭한다.

- 산성군산성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