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기록물 상세정보

조사서

조사서

철제목: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온라인사본신청 내기록물 담기

기록물 번역문


(마) 호수, 인구가 표준수에 달하지 않는 면의 존치와 한 면을 분할하는 이유
이유
팔조면
본 면을 삼분하여 고전면, 덕양면, 적량면에 합병한 것은 산천, 도로 및 교통 관계, 면사무집행상의 편의를 고려하여 분속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고 인정한 것에 기인한다.
적량면의 월곡동, 청암면의 전대동, 신기동, 시평동은 내횡보면에 매우 돌입지여서 그 경우 정리하고자 한다.
화개면의 일부를 악양면에 분할하여 병합하는 것은 화개면은 별지 도면과 같이 남북으로 길어 그 남단은 악양면에 접근할 뿐만 아니라 산맥의 관계상 화개면과는 교통이 불편하여 인접한 면인 악양면에 합병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고 인정한 것에 기인한다.
덕양면 상개치, 하개치는 덕양면과 산악, 고령으로 구획되고 악양면과는 평탄한 인접지여서 악양면에 편입시킨다.
고현면 안심동은 동면에 매우 돌입지여서 그 경우 정리하고자 한다.
가종면
본 면은 호수, 면적이 표준 아래이고 동북은 진주군(晉州郡), 산청군(山淸郡)에 접하고 서남은 준험한 산악으로 경계를 이루어 지세 및 교통 관계상 도저히 다른 면과 합병할 여지가 없어서 그대로 존치하기로 한다.

동면
본 면은 호수, 면적이 전항과 동일하고 동은 곤양군에 접하고 서북은 높은 산봉우리로 자연적인 경계를 이루고 남쪽 일부는 바다와 접하여 지세, 교통의 관계상 다른 면과 합병이 가능하지 않는 것에 기인한다.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