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기도)

면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기도)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면 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기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6.4)]
회답(지제19호)
지난달 31일자 지1제488호로 위 제목의 건에 관하여 조회한 내용은 다음과 같으므로 양지해 주기를 바라며 이에 회답한다.
기(記)
1. 군내면(郡內面) 중 “홍도평(紅島坪)”은 사실 “홍도평(弘島坪)”으로 칭하고 비고의 “일명 홍도평(弘島坪)이라고 한다”라는 단서가 탈락되어 있다.
2. 검단면(黔丹面) 중 “반월리(半月里)”는 “반월촌(半月村)”의 식자가 틀린 것이다.
3. 임촌면(臨村面) 중 “목기리(木基里)”는 “화기리(禾基里)”의 식자를 틀린 것이다.
4. 마산면(馬山面) 중 “목로리(木老里)”는 “불로리(不老里)”의 식자를 틀린 것이다.

[면 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 건(내무부장관->경기도장관 : 1913.5.29)]
조회안

본월 16일 도고시제27호에서 귀 관할 하 김포군(金浦郡) 면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 건을 공시한 바, 아래의 부분은 본부 대장과 맞지 않는 점이 있고, 관보에 게재한 것과 도보에 게재한 것도 일치하지 않은 곳이 있기 때문에, 조사한 후에 부디 회답을 바라며 이 안을 조회합니다.

좌기(左記)
관보와 본부 대장이 맞지 않는 것
(가) 군내면(郡內面) 중 “홍도평(弘島坪)”이라고 쓰인 것은 “홍도평(紅島坪)”
(나) 검단면(黔丹面) 중 “반월리(半月里)”는 “반월촌(半月村)”
(다) 임촌면(臨村面) 중 “목기리(木基里)”는 “화기리(禾基里)”

관보와 도보가 맞지 않는 것
(가) 마산면(馬山面) 중 관보는 “목로리(木老里)”라고 되었는데 도보는 “불로리(不老里)”라고 되었음.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