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이천군)

면리원 선장 보고(이천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이천군(利川郡)

면직원표창조서
이천군(利川郡) 호면(戶面) 후미촌(厚美村)
표창 등급 丙(※원본대조 필요) 호면장(戶面長) 최○○
연령 53
1. 면사무의 정리
(가) 사무소는 자기의 객실로써 그것에 사용하고, 아직 의자·탁자 등의 설비는 없지만 필수의 문방구를 설비하고 매일 집무에 정진하여 털끝만큼도 나태하지 않은 상태이다.
(나) 면직원 및 이·동장의 등용에 대해서는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비교적 우량한 인물을 기용하고 있는 결과 모두 성심으로 하고, 또 충실히 직책을 수행하고 있다. 또 면장이 면민에 대한 신망이 두터움에 따라 지휘명령도 또한 매우 잘 이루어지고, 기타 산업상의 지도·장려에 대해서도 그 치적을 다른 면에 비교한다면 훨씬 초월하는 점이 있다.
(다) 서류, 여러 장부의 정비와 아울러 내용의 정돈, 기장(記帳) 등에 대해서는 본 군에서 정해놓은 처무규정에 털끝만큼도 위배되는 점이 없다. 그 성적이 매우 양호하다. 특히 면비(面費)의 수지도 그 취급이 실로 명확해서 항상 장부와 현재 금액이 일치되고 있음을 인정한다.
(라) 조사 보고가 비교적 정확하고 민첩한 것이 본 면의 특징으로 일찍이 사무 정체를 본 일이 없다.
2. 근면 저축 기타 선행 양속(良俗)의 장려근검 저축의 필요에 대해서는 군내의 선각자라고도 칭할 수 있다.
면에서 스스로 이것을 행하는 모범을 타인에게 보이는 기풍이 있는 바, 면민 또한 이 사람의 미풍에 감화되어 본군의 저축 사업인 짚신 제작액이 대단히 많다. 또 부업에 종사하는 농민도 다른 면에 비교하면 그 수가 매우 많다. 그리고 노동을 잘 참아낸다는 소문이 있다.
3. 농사 기타 산업의 장려이는 면에서 특히 계획한 일은 없더라도 해당 청에서 배부한 개량종 벼, 감자, 마, 묘목 등의 파종 재배에 대해서는 시험재배자에 대해 항상 세심한 주의와 엄중한 감독을 기울이고, 오로지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 힘쓰고, 기타 피제거·해충구제에 대해서도 작년은 특히 권장한 결과 다른 면에 비해 그 성적이 매우 우량했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의 장려종래 존재한 금송계(禁松契)를 독려하고 천연 묘목의 보호나 송충이의 구제를 시행하게 했다. 또 식수도 극력 장려하고 있는 모양인데, 면민에 있어서는 무상 배부한 묘목만을 심고 그 외에 산림조성으로 심으려는 자는 없다. 그러나 면의 묘포(苗圃) 및 기념 식수의 성적은 비교적 양호하다. 또한 올해는 금송계를 개선하고 모두 삼림조합으로 조직을 변경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5. 도로 교량의 수축 및 개선 - 수원가도(水原街道)로서 지난 여름 호우 때문에 도로 및 교량에 큰 파손이 생겼을 때, 각 관계 면에 이의 응급 수리를 명했는데 가장 민첩하고 완전하게 완공시킨 것은 호면(戶面)을 제 1로 하고, 또 지난 가을 개선된 죽산(竹山) 도로의 부담 구역은 전체 노선 중의 가장 어려운 공사의 구간에 속해 한 때 면민의 고통을 불러왔지만, 끝내 그것을 설득하여 진무하고, 대면(大面) 신갈산(新葛山)의 일부인 연암(軟岩)을 잘라내어 40척의 난공사 구간도 절실하게 또 열심히 독려와 다수의 노력을 기울여 약60%까지 공사를 진행시킨 것은 실로 표창할 만 하다.
6. 조세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이는 모두 성적이 우량해서 본년도 조세 같은 것은 제1의 완납자이며, 또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에 대해서도 일찍이 연체시킨 일이 없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겨냥도의 제작에 대해서도 다른 면에 비해 가장 정확하게 또 신속하게 완성을 기했다.
8, 9는 특기할만한 항목이 없다.
10. 성행(性行), 이력(履歷)
(가) 타고난 성정이 순량·정확해서 항상 소박함을 지키고, 또한 면내의 근검한 사람으로 일반의 칭찬을 받고, 또 합방 당시 효자로서 표창되었다. 또 성격이 원래 의리가 두텁고, 왕년 이장을 맡을 당시 공과금[公錢] 영수원이 빠뜨린 금액 약 600엔을 변상한 적이 있다. 그 상세한 것은 작년 12월 20일 이서수(利庶收)제317호의 미사선행자(美事善行者) 보고서에서 알 수 있다.
(나) 이력
1908(융희2)년 10월 1일 호면(戶面) 후미촌(厚美村) 이장에 취임.
1910(明治43)년 8월 29일 효자 표창 사사. 금 10엔 하사받음.
1911(明治44)년 5월 25일 이천군(利川郡) 호면장에 임명. 같은 날 공과금(公錢) 영수원에 임명됨.
이상

이력서
상세보기


양평군(楊平郡)

상북면(上北面) 사적조사서
상북면장
1. 면사무의 정리접수부[收受簿] 발송부 등 규정에 기초하여 정리함. 문서의 편찰(編察)은 규정에 기초하여 정리함. 부책(簿冊)의 정리가 완전함.
2. 근면, 저축, 기타 선행 양속(良俗)의 장려근검저축은 각 리(里)에 출장하여 장려에 진력했는데, 저금 인원은 297인으로 그 금액은 59엔이다. 저금을 장려할 목적으로 공동경작을 장려해 본 연도부터 실행할 계획이 있다. 선행 양속의 장려에 대해서는 드러낼만한 것이 없다.
3. 농업, 기타 산업의 장려농사 개량에 대해 지도·장려 상 현저한 성적을 인정한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植樹)의 장려산림 보호의 필요를 설득한 결과 묘목의 가지를 꺾어가는 자가 점점 감소하고 연료 등은 잡목의 가지를 대신 채집하여 사용하게 하는 상황이다. 식수는 봄·가을 2회에 걸쳐 수종(樹種)을 불문하고 임야 소유자는 반드시 식수하게 한다.
5. 도로, 교량의 수축 및 개선 작년 7월 홍수 때문에 도로, 교량의 파손이 심하였다. 그 중 홍천(洪川) 가도의 손해가 많은 바, 교통상 불편하기 때문에 교량 6개소(길이 10간 내지 11간)를 차차로 완전한 것으로 수축해 도로는 연리 2리 남짓에 이르고, 인부 1,400여 인을 지휘·독려해 수축하였다.
6. 조세,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매기(每期) 징세 성적이 양호하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제도가 양호해서 잘 되었다.
8. 학사(學事)면장이 지휘·장려 하에 노동야학회라는 것을 설치해, 신당리(新堂里), 황정리(黃庭里), 다대리(多大里)의 3개소에서 한글, 한문, 산술 등을 가르쳤다. 교사는 지방에서 유식자(有識者)가 담당했다.
9. 위생청결법은 연 2회 시행한다. 종두(種痘)에 대해서는 열심히 권유하여 종두 접종을 하지 않는 자가 없어지도록 힘쓰고, 특히 여자 미종두자에 대해서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접종하게 하였다.

이력서
정○○
1874(개국483)년 ○월 ○일생
원적지 경성(京城) ○동(苧洞)
현주소 양평군(楊平郡) ○○면(上北面) ○○리(多大里) ○통 ○호
1879(개국488)년 가정에서 수학
1888(개국497)년 경상도(慶尙道) 문경(聞慶) 초시(初試) 입격
1891(개국500)년 성균관(成均館) 진사(進士)
1909(융희3)년 1월 1일 상북면장 임명
위의 사실 그대로입니다.
1913(대정2)년 3월 24일
위 정○○', 'Y');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