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장단군)

면리원 선장 보고(장단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장단군(長湍郡)

장단군(長湍郡)대남면장(大南面長) 김○○
1. 면사무의 정리 - 문서의 수수발송 및 출납에 관한 모든 장부의 명기 및 면경비에 관한 수입지출을 정확하게 제반에 걸쳐 정리의 성과를 거두었다.
2. 근면저축 기타 선행양속의 장려 - 근면저축을 실행하고, 종래 납세에 관해서는 각호를 방문하여 징수하는 폐풍을 고쳐 이를 고쳐 정해진 장소에서 납세의 의무을 다하도록 업적을 거두는 시설이 아주 적절했다.
3. 농사 기타 산업의 장려 - 농사의 개량에 열심히 실천궁행하였고 산업의 장려에 관한 실적이 현저하였다.
4. 도로교량의 수축 및 개선 - 면내 휘어지고 굽은 폭 7, 8여칸의 강물 흐름이 있어서 겨울철 갈수기를 제외하면, 건너기가 극히 곤란했는데 작년 가을 농한기를 이용하여 견고한 7척 폭의 가교를 놓아 물이 불어난 경우에 물에 빠지는 어려움을 면할 수 있어 지방의 편리함이 매우 컸다. 또한 면 내의 이도(里道)는 적당한 도로를 수축해서 개선의 실적을 거두어 그 방책이 매우 뛰어났다.
5.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 - 1910(명치43)년도 이전의 면의 세수실적은 매우 불량했는데, 1911(명치44)년 이후 일약 우량하게 되었다. 동년도 및 1912(대정원)년도에 속하는 각 세금들을 납세 기일 내에 완납하는 실적을 거두었음은 면장이 열심히 그 직분을 다하고 그 방책이 적절하였기 때문임은 물론이거니와, 면민에 대해서 항상 법령을 주지시키는 데 노력하여 친정의 취지를 밝혀서 의무라는 관념을 고취에 힘쓴 결과나 다름없다고 믿는다.
6.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 - 과세지 겨냥도 제작은 5월에 착수하여 10월에 결수 연명부의 대조를 완료하기에 이르렀는데, 거의 침식을 잊고 그 사무에 임해 끝내 완전한 지도의 제작을 보기에 이르렀다. 그 노력이 크게 효과를 기록하여 표창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된다.
8. 학사 - 아동의 취학을 장려하고 사립학교가 폐교가 되려는 것을 다시 일으키도록 하여 항상 실업적인 아동 양성에 힘을 썼다. 그 효과가 현저했다.

이력서
상세보기

우(右) 김○○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