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동리 명칭 및 경계에 관한 건

면동리 명칭 및 경계에 관한 건

철제목: 행정구획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66

기록물 번역문


[면·동·리 명칭과 경계에 관한 건(○○○->임시토지조사국장 : 1914.2.17)]

이달 20일자 토조제332호로 경상남도 단성군(丹城郡) 면·동·리 명칭과 경계 조사란 건에 대해 보고를 했는데 이것은 앞서 발포한 군 경계 및 해당 도장관으로부터 품신한 해당 군의 면 폐합안이 다음과 같이 서로 차이나는 부분이 있어 거듭 이에 통첩한다.
추신: 동·리 경계 정리 상 동·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동·리에 병합한 결과 자연히 군·면의 경계에 변경을 초래하게 되는 것은 단순히 동·리 경계 변경에 대해서는 도장관 권한으로 처분하고, 달리 군 또는 면의 경계 변경의 수속을 요하지 않는 것으로 할 예정이므로 현재 수속 중에 있다면 이것이 결정될 때에는 이들은 도장관의 권한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하며 이에 덧붙인다.

기(記)
一. 도산면(都山面) 벽계동(碧溪洞)의 일부는 이것을 신등면(新等面)에 편입한다고 되어 있는데, 면폐합안에서는 현재대로라고 되어 있다.
二. 현내면(縣內面)과 원당면(元堂面)을 합하여 현내면으로 칭한다는데, 면폐합안에서는 그 두 면에 산청군(山淸郡)의 금만면(金萬面), 백곡면(柏谷面), 파지면(巴只面), 사월면(沙月面)을 합해 단성면(丹城面)으로 한다고 되어있다.
三. 현내면(縣內面) 방목동(放牧洞)의 일부를 산청군(山淸郡) 지수면(知水面)에 편입한다고 되어있는데 면폐합안에는 현재대로라고 되어있다.
四. 오동면(悟洞面) 토현동(吐峴洞)의 일부를 진주군(晉州郡)에 편입한다고 되어있지만 군 경계 변경의 수속이 없다.
五. 진주군(晉州郡) 오산면(吾山面) 묵곡동을 원당면(元堂面)에 편입한다고 되어있지만 군 경계 변경의 수속이 없다.

[면·동·리 명칭과 구획에 관한 건(임시토지조사국장->내무부장관 : 1914.2.6)]
토조제332호
토지조사 때에 면·동·리 강계 조사를 함에 있어서, 본국 출장원이 해당 부군청의 정리안에 따라 실지를 답사하고 또한 해당 군청과 협정한 후 면·동·리 명칭조사표와 면·동 강계 약도를 제작하고, 이달 국에 제출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 제출에 관한 별지 경상남도 단성군 면·동 명칭조사표와 강계 약도 각 일부를 참고를 위하여 송부하였다.



- 경상남도단성군면동강계약도 상세보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