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내고장 역사찾기 본문 내용

광주 북구 : 내고장의 우수 기록물 사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수 기록물 사례 광주 북구
광주 북구의 마을만들기
1. 마을만들기 의의

(1)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찌즈꾸리

마을만들기란 주민 스스로 마을의 주인으로 거듭나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창조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는 과거 새마을운동처럼 관 주도의 획일적·하향식 지역사회 개발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는 자신들이 살아가고 있는 생활장소를 재확인하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거주환경을 편안하고 활력이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강한 의지도 포함돼 있다.

‘마을만들기(まちづくり, 마찌즈꾸리)’라는 말은 1962년 일본의 나고야시 에이토 지구의 도시재개발 시민운동에서 처음 사용하였고,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으며, 하나의 붐(boom)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일본 전국 각지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2) 마을의 다른 이름은 커뮤니티

마을만들기의 개념 규정은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한데, 다음의 4가지 요소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 ○ 지역활성화 요소 : 대외적 브랜드 개발에 의한 지역경제의 부흥, 고객유치 장치로서의 매력적인 지역사회 공간과 이벤트 창조, 지역 이미지 만들기 활동
  • ○ 지방분권 요소 : 국가의 상의하달적·획일적 행정체계로부터의 독립, 권한의 이양, 재정의 자립, 독자적 조례의 제정 등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활동의 확대
  • ○ 주민참여 요소 : 주민의 일상생활 지역에 대한 권리의식과 자각을 확립하고, 행정 정보의 공개와 정책의 입안 및 결정과정에 주민 참여를 촉진하며, 주민자치를 내실화하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신장시키는 활동
  • ○ 지역공동체 회복 : 주민의 가치관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주민의 행동과 생활관습을 개선하며, 도시 사회의 삭막한 인간소외를 극복하여 우애와 협동의 도시공동체를 회복하고, 대량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적 각성을 촉구하여 친환경적 지역공동체를 만들 어가는 활동
마을만들기란 대상으로서의 ‘마을’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 대상으로서의 ‘마을’은 물리적인 범주라기보다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 간의 긴밀한 관계를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마을은 커뮤니티와 유사한 개념이라 볼 수 있다.
2. 마을만들기 배경

(1) 마을만들기는 지금도 진행 중

1995년 민선자치시대에는 지역활성화와 지역의 이미지 및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마을만들기를 준비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가 손잡고 지방정부 차원에서 생활협동조합운동을 추진하였다.

이후 1998년부터 시작된 민선2기에서는 동사무소의 기능을 전환하고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함에 따라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주민자치사업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곧 운영경험 부족, 운영 프로그램의 한계, 주민참여의 형식성, 시설과 행정적·재정적 지원 부족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에, 마을만들기는 주민, 행정, 시민단체 등이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주민 스스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는 실천적 생활자치운동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는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공간으로 가꾸어 나감으로써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하고, 새로운 이웃관계의 회복과 구축을 통해 공동체 부활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지금 광주 북구는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를 통하여 주민자치위원회의 활성화, 주민 취미교실 등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지역 숙원사업의 발굴, 지역축제의 활성화 등 마을만들기를 확대 발전시켜가는 중이다.

(2) 마을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마을만들기의 시작은 대부분 생활환경에 대한 주민들의 개선 의지, 생활환경에 가해지는 외부로부터의 위협에 대한 대응, 생활환경에서 겪는 일상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완화시키고자 하는 의지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마을만들기운동은 1970년대부터 전개되어온 도시빈민지역에서의 주민운동, 1980년대이후의 민주화와 인권운동에 기초한 지역운동의 전통·자립적 경제를 위한 생활협동운동, 환경·생태 공동체운동 등의 영향 속에서 성장하였다. 또 민선자치 이후에는 주민의 권리의식 신장과 주민참여의 확대에 따라 주민들이 자신의 일상생활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주거권 확보와 정비운동 활성화로 그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마을만들기 운동이 필요한 이유>
  • -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가치관의 변화
  • - 지방자치 실시에 따른 분권화·자율화·참여의 확대
  • - 주민운동의 변화와 이에 관심 있는 전문가집단의 관심 증대
  • - 도시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
  • - 행정기능의 변화와 행정에 대한 주민의 의식 변화
  • - 도시계획 패러다임의 변화
3. 마을만들기 유형

마을만들기의 활동범위는 비단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하고 있다. 주민들이 살아가는 생활환경을 가꾸고 개선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환경과 사람·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는 일 또한 마을만들기의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마을만들기가 여러 형태와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그 내용과 유형을 특정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추진 주체·운동 대상·운동 지역·운동 내용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주체에 의한 유형

  • ○ 주민 주도형 : 주민 스스로 마을만들기에 적극 나서는 것으로, 행정이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는 경우.
  • ○ 시민단체 주도형 : 시민단체가 주도하여 주민들과 함께 생활환경의 문제점에 대한개선을 행정에 요청하는 것으로, 주민과 시민단체가 생활공간 안에서 함께 자체활동을 진행하는 경우.
  • ○ 행정기관 주도형 : 행정 측에서 먼저 주민참여형 사업을 시작하거나 주민에게 사업을 제안하는 형식, 또는 중요한 의사결정과정에 주민을 적극 참여시키는 경우.
  • ○ 전문가 주도형 : 전문가가 행정과 주민 사이에서 중간 역할을 수행하면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경우.

(2) 대상에 의한 유형

  • ○ 마을의 하드웨어 만들기 : 마을의 공간이나 시설물을 만들고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등의 사업으로, 주로 주거환경의 정비와 관련되거나 아름다운 경관의 조성, 역사적 자원의 보존과 개발, 쇠퇴지역의 재개발 사업 등이 있다.
  • ○ 마을의 소프트웨어 만들기 : 지역발전을 위한 주체적 주민조직을 구성하거나 마을축제를 개최하여 주민의 자긍심과 공동체의식을 강화하는 것으로, 마을의 인물·역사 알기, 마을 오리엔티어링, 지역 특산물 개발, 다양한 이벤트의 개최 등이 있다.
  • ○ 마을의 사람 만들기 : 마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마을을 사랑하고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마을사람들이 모두 협동해야 마을이 발전한다는 인식을 통해 마을의 특성을 자각하고 마을을 사랑하는 향토애를 키울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주민자치학교, 주민자치위원회 워크숍, 각종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지역에 의한 유형

  • ○ 아파트 단지에서의 마을만들기 : 흔히 아파트 공동체운동으로 지칭되는 다양한 유형의 아파트단지의 마을만들기 운동으로, 주민 공용공간 만들기(도서실, 체육시설, 회의실, 기타 문화 공간), 외부환경 가꾸기(꽃길 조성, 화단 정비, 베란다 화분 내놓기, 벽면녹화, 생울타리 조성), 공동체운동(단지 내 축제, 재활용 선별, 환경사업, 애경사시방문하기), 공동육아, 어린이 공간 만들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 ○ 일반 주택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 : 집 앞 골목이나 장소에 대한 주민들의 특별한 관심과 애착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골목길을 되돌려 주기 위한 차없는 골목 만들기(서울 서대문구 전농동), 골목길의 차량통행을 일정시간 동안 금지하여 어린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 제공하기, 통학로에서의 교통안전을 목적으로 어린이 통학로 개선하기, 골목 가꾸기(내 집 앞 골목 내가 쓸기, 꽃길 조성, 화분 내놓기, 벽면녹화, 벽화그리기, 담장 허물기, 주차질서 지키기), 공원 만들기(서울 사당동 양지공원),마을 환경조사(마을 지도 그리기, 대기오염 조사, 녹지실태 조사, 가로환경 조사, 통학로 교통여건 조사), 공동육아 및 어린이집 조성, 어려운 이웃돕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 ○ 상가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 : 쇠퇴하거나 침체되어 가는 지역 상권을 상인들의 힘으로 되살리는 자구 노력의 경우로, 물리적 환경개선에서 축제 및 이벤트 개최 등의 소프트웨어 측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사례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차 없는 거리 조성, 문화공간 조성, 가로환경 정비, 상점가 축제(명동축제, 압구정로데오거리 축제), 간판 또는 쇼윈도 정비,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상거래질서 지키기 등이 있으며,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마을환경을 조사(인사동 역사문화탐방, 어린이 눈으로 인사동 살펴보기 행사)하거나 마을 계획안을 수립(경동 약령시장 정비계획, 명동 시범상가 조성계획)하는 경우도 있다.
  • ○ 재개발·재건축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 : 재개발 무허가 및 노후 건물이 밀집된 주거지역이나 비교적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기존 생활환경이 철거됨에 따라 소득수준이 낮은 주민들이 최소한의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예로 세입자들이 집단 이주단지를 확보하는 것이 있으며, 재개발 지역의 사례로는 철거민 이주단지 조성(성동구 금호동 송학마을, 서대문구 무악마을, 경기도시흥의 복음자리 마을·한독마을·목화마을) 등이 있다.
  • ○ 기타 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 :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기타 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에는 공공시설물 가꾸기, 벽화 그리기, 구청 담장 허물기, 구청 광장 꽃 전시회, 공공시설 계획과정의 참여(도봉구청사 설계안 심사과정에서 450여 명의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전문가들과 함께 설계안 선정), 용도 지역 변경과 관련한 주민 주도의 마을계획수립 등이 있다.

(4) 내용에 의한 유형

  • ○ 정보화마을 만들기 : 광섬유에 의한 정보고속망의 정비와 연계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이버 아파트단지를 조성하거나 주거단지에 사이버교육관을 운영하여 주민들의 정보화 마인드와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 ○ 안전한마을 만들기 : 범죄로부터 안전한 마을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며, 특히 청소년, 부녀자, 노인들의 보호를 위해 환경설계에 의한 주거단지의 방범성을 향상시키고 건축 및 근린 수준과 지구계획에서의 방범설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 ○ 경관마을 만들기 : 주민들의 참여 아래 마을의 경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방자치 단체가 추진하도록 경관조례를 제정하여 아름답고 깨끗한 마을을 조성하는 것으로, 건물형태 규제·저층부의 갤러리 및 쇼윈도 용도 유도·벽면선 및 색채 규제·스카이라인·랜드마크·외부간판 규제·아이스톱·상징가로·야간조명 등 경관정비사업 추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 역사를살린마을 만들기 : 문화재 및 역사적 건축물을 활용한 마을만들기로, 보존 지구의 지정이나 재개발을 지원하고, 보행자도로 등을 중심으로 문화거리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문화적 경관 조성을 위해 지구를 지정(형태, 재료, 색채 등 디자인 규제)하고, 역사 문화적 등급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전통의 공예품이나 공작물을 복원, 계승함으로써 지역활성화에 활용하는 것 등이 있다.
  • ○ 방재마을 만들기 : 대표적인 예로 도시 안정성 확보를 위한 도시재해 인식 제고, 방재계획 수립 및 방재센터 설치, 피난지 및 피난 네트워크 구축과 방재 기자재의 지역 비축시설 준비 등의 사례가 있다.
  • ○ 건강복지마을 만들기 : 마을의 주요 시설 및 공간과 기능에 연령이나 계층에 따라 복지적 배려를 의무화하는 것으로, 고령자·장애인의 이용이 편리한 건축 지원을 강화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 ○ 생태환경마을 만들기 : 마을 생태환경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생태계 재생을 위한 생물생식공간 조성과 녹지 네트워크 구축, 마을 녹지공간 확충을 위해 옥상녹화·벽면녹화·자연담 조성·도로변녹화·방음벽녹화·급경사지녹화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 ○ 자원순환형마을 만들기 : 마을에 쓰레기 및 자원 재생을 위한 수집센터를 설치하고, 중수도 및 지역 냉난방 시설을 도입하여 위생적인 처리시설을 만들고, 재생 가능한 소재의 활용도를 높이며, 다양한 처리시설을 종합적으로 정비하여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 ○ 시민마을 만들기 : 주민과 행정, 지역 기업 간의 파트너십과 시민 중심의 지역사회 자치력을 제고하고, 민간비영리조직(NPO)을 적극 활용하여 테마마을만들기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공모를 위한 시상제도 확립(일본 동경의 경우 청소공장 굴뚝에 관한 컴페티션에 의한 색채디자인 실시), 마을만들기 법인 창설 유도 등이 이에 해당한다.
4. 마을만들기 전략

(1) 비전 및 목표 그리고 추진방향

Vision “살기 좋은 북구, 아름다운 우리 마을”

(2) 마을만들기를 위한 추진전략

마을 삶터 가꾸기 주민 생활환경 개선/역사·문화 유적 복원/주민 편의시설 조성, 마을의 인재 육성/주민의식 함양/마을 리더 육성, 지역 공동체 형성 /주민조직 만들기 / 주민행사 개최

(3) 성숙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과정

1 단계도입기반 확립기 (2000~2003) / 2 단계 정착 및 제도화기 (2004~2006) / 3 단계 성숙 및 확산기(2007~)

제1단계(2000~2003) : 도입기반 확립기
이 시기에는 그동안의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2003년까지의 장기적 추진을 위한 논리적·제도적·시범적 운동 기반을 확립하고, 마을만들기의 이념과 학술적·이론적 체계의 확립,마을만들기 연구회 구성 및 마을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내외 사례에 대한 조사·소개, 주민교육을 통한 인식 확산, 마을을 만드는 사람들·주민 조직의 지원 육성 등을 추진하였다.

제2단계(2004~2006) : 정착 및 제도화기
마을만들기 도입기반 확립기 이후, 광주 북구 각 마을에 완전히 정착한 마을만들기를 범주민운동으로 추진한 시기다. 이 단계에서는 조례제정 등 제도적 기반의 확립과 마을만들기지원센터의 설립, 마을만들기 장인지역사회의 문화·역사·자원 등에 대한 기초 조사 및 마을만들기 총람 발간, 마을만들기위원회 구성과 운영, 행정조직의 개편, 주민자치센터의 마을만들기 센터화, 전문인력 양성, 각 마을 단위의 주거환경 및 경관 정비 등을 추진하였다.

제3단계(2007~) : 성숙 및 확산기
3단계에서는 주민의 이상적인 주거환경을 위한 참여형 마을 단위 도시계획과 지역 재생·활성화 프로그램을 토대로 지역문화 공동체운동의 정착, 주민의 의식개혁과 지역사회 관리체계의 혁신, 지역공동체 회복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북구에서 광주 전체로 확산하여 광주 시민운동으로 승화시켰으며, 국내외 마을만들기 선진지역과 네트워크를 확립하고, 나아가 마을만들기의 노하우와 경험, 정보를 전국에 확산 보급함으로써 국민운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 북구 소장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목록
광주 북구 소장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목록
유형 제목 생산 연도 생산자
문서류 행복한 마을만들기 프로젝트 미상 오치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0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2000 석곡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1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1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1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2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2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3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3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4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2004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5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5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6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6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6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6년) 2006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광주 북구 소장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목록
유형 제목 생산 연도 생산자
문서류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6 건국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7 오치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7 일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두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오치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매곡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9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9 두암3동 주민자치센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추진상황 2009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시화문화마을 조성사업 추진 2009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9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주민자치 위원 마을만들기 현장교육 2009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평촌 건강 장수마을 가꾸기 2009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평촌 건강 장수마을 가꾸기 2009 석곡동 주민자치센터
상장-최우수상- 2005 자원봉사 마을만들기 2005 행정자치부 장관 오영교
2008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전국대회 우수 2008 행정안전부
제2008-18호 인증서-2008 참살기 좋은 마을가꾸기 우수-우수상 2008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2001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종합 2002 광주광역시 북구
2000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총람 2001 광주광역시 북구
마을만들기 연구회 회의자료 2004 광주광역시 북구(주민자치과)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활성화 방안 2003 광주광역시 북구(주민자치과)
2004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광주광역시 북구(주민자치과)
2001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총람 2002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프로그램 개발연구 2002 광주광역시 북구
주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총람 2006 광주광역시 북구
2008 마을사업 평가 및 관계자 워크숍 자료 2008 광주광역시 북구
2008 마을만들기 위원회 정기회 자료 2008 광주광역시 북구 주민자치과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1999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조례제정 공청회 자료 2004 광주광역시 북구
2008 마을만들기 관계자 워크숍 자료 2007 광주광역시 북구
주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위원회 정기회 자료 2007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워크숍 자료 2004 광주광역시 북구
2001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총람 2001 광주광역시 북구
내가 가꾸는 우리동네, 2001 2002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을 미상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5 광주광역시 북구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0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1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2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3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4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5 중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0 광주광역시 북구 중앙동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1 중앙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2 중앙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3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7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0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광주 북구 소장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목록
유형 제목 생산 연도 생산자
문서류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앙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7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3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2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1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0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0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0 북구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1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2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3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임동 주민자치센터
내집앞 마을 가꾸기 2007 임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관리카드 2000 중흥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1 중흥3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2 중흥3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중흥3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중흥3동 주민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중흥3동 주민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0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1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2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3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4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2005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2007년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장 개・보수사업 추진 신안동 148 외 1 2007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공한지 내 소공원 조성 2006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철로 굴다리 옹벽 설치사업 2005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도로변 소공원 조성사업 2004 신안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철쭉꽃길 조성 2000 용봉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벚꽃거리 조성 2001 용봉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조성 벚꽃거리 추가 조성 2002 용봉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관계철 2004 용봉동 주민자치센터
2005년도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관계철 2005 용봉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발지압 건강보도 설치 2000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발지압 보도 설치 2001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버들어린이공원 주민쉼터 조성 2002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지우어린이공원 담장 장비 2003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운암2동 쌈지공원 조성 2005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비엔날레 길거리 갤러리 2008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가로수 주변 미니화단 조성 2008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동운고가 밑 화단 조성 2008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추억의 비엔날레 자료전 2008 운암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2005 버스정류장 휴게시설 설치사업 2005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운암산 등산로 정비사업 2004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운암산 산책로 조성사업 2003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도로변 절개지 꽃동산 조성 2002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 카드- 현수막 걸이대 설치 2001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소공원(쉼터) 조성 2001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장미의 거리 조성 2000 운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북문로 모자이크 벽화 조성 2006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백일홍 언덕 조성 2000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주민의 쉼터 만들기 2001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황계거리 쉼터 만들기 2002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황계거리 쉼터 그림 게시판 설치 2003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모자이크 벽화 조성 2004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모자이크 벽화 조성 2005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주민자치사업-꿈꾸는 아이들의 사랑나눔 공부방 2005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광주 북구 소장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목록
유형 제목 생산 연도 생산자
문서류 2008 책 읽는 마을만들기 2008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2009 책 읽는 마을만들기 2009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책 읽는 녹색마을 프로젝트 사업 2009 운암3동 주민자치센터
2009 아름다운 마을만들기-그린어린이공원 가꾸기 2000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향토문화의 거리 입구 조성 2001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옛 경양역터 '찰방비' 2003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동강육교 '쌈지공원' 조성사업 2004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와우골 쉼터 조성사업 2005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2009 아름다운 마을만들기-그린어린이 공원 내 쉼터 조성사업 2008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장-백일홍 군락지 조성 2000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백일홍 군락지 연계 조성 2001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운암산 등산로 정비 2001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주민쉼터 조성 2002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삼익아파트 입구 화분 가꾸기 2003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백일홍 동산 조성 2004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백일홍 동산 조성 2005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역사가 숨쉬는 다리 조성 2007 동림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지역안내도 제작 설치 2000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주민화합과 휴식을 위한 쉼터 조성 2001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건강지압보도 설치 2002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한식 파고라 설치 및 넝쿨장미 식재 2003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동강육교 쌈지공원 2004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어린이 쉼터 조성 2005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카드 2009 풍향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0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1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를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2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3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4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5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관리카드 2007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 2009 두암1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9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8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0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2 문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0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1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2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3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4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5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5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7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7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2008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책 읽는 마을만들기 사업 계획 2004 문흥2동사무소, 문흥2동 주민자치위원회
2005년도 아름다운 마을 특화사업 2005 문흥2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1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3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6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4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5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2009 삼각동 주민자치센터
박물류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동서화합을 이루는 송현로 1988 중흥2동 주민자치센터
2009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병문이 있는 마을 2009 중흥3동 주민센터
간행류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2000 광주광역시 북구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