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불조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소방의 날(11. 9.)’ 맞아 관련 기록 온라인 서비스
소방관 사열식 및 소방훈련 경연대회(1960년)

소방관 사열식 및 소방훈련 경연대회(1960년)

매년 봄·가을철이 되면 “꺼진불도 다시보자”, “자나깨나 불조심, 너도나도 불조심” 등 다양한 불조심 표어가 등장하며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대대적인 범국민 운동이 펼쳐지곤 했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제53주년 소방의 날*을 맞아, 1950~80년대 소방훈련, 대형화재 현장, 불조심 캠페인 등 소방 관련 기록물 총 33건(동영상 6, 사진 23, 우표·포스터 4)을 11월 9일(금)부터 누리집(홈페이지, www.archives.go.kr)에 서비스하고 있다.

정부수립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크고 작은 화재사고가 빈발했다. 화재는 한 순간의 부주의와 미흡한 소방시설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참화로 이어지며 많은 생명을 앗아가고 재산 피해를 입혔다. 1953년 1월, 6.25전쟁으로 많은 피난민들이 몰려있던 부산에서는 국제시장 전체를 불태우는 화재가 발생하여 건물 4,260채가 전소하고 이재민 3만여 명이 발생하는 대형참사가 일어났다.

부산 국제시장 대화재 현장(1953년)

부산 국제시장 대화재 현장(1953년)

부산 대화재 현장(1953년)

부산 대화재 현장(1953년)

서울 조흥은행 본점 화재(1963년)

서울 조흥은행 본점 화재(1963년)

서울 원각사 화재 진화(1960년)

서울 원각사 화재 진화(1960년)

서울 대연각호텔 화재(1971년)

서울 대연각호텔 화재(1971년)

또한, 같은 해 11월 부산 중구의 피난민 판자촌 일대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3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당시 부산은 전쟁과 화재라는 이중, 삼중의 고통으로 신음했다. 1971년 성탄절에는 당시 22층의 초고층 빌딩이었던 서울 대연각호텔에서 프로판가스가 폭발해 화재가 발생했고, 대통령 전용헬기까지 동원해 구조작업을 벌였지만 2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냈다. 특히, 이 건물에는 스프링클러, 탈출용 밧줄 등 소방시설이 없어 피해를 더욱 키웠다. 이 화재 이후 『화재로 인한 재해보상과 보험가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은 의무적으로 보험에 가입하게 되었다.

서울특별시 도입소방차량 인수식(1955년)

서울특별시 도입소방차량 인수식(1955년)

불조심 기념행사 소방관과 소방차 전경(1957년)

불조심 기념행사 소방관과 소방차 전경(1957년)

서울특별시 소방대 훈련(1959년)

서울특별시 소방대 훈련(1959년)

의용소방대 시가행진 모습(1959년)

의용소방대 시가행진 모습(1959년)

소방관 분열식 및 소방훈련 경연대회(1962년)

소방관 분열식 및 소방훈련 경연대회(1962년)

정부에서는 소방기구와 인력의 확대, 소방훈련 실시, 불조심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 예방에 총력을 기울였다. 1948년 정부수립 이후 우리나라의 소방행정 조직은 내무부 치안국 소방과로 출발했고 내무부 소방국(1975년), 소방방재청(2004년) 등으로 조직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왔으며, 2014년에는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 등을 통합한 국민안전처가 출범하면서 중앙소방본부가 설치되었다.

정부청사 소방훈련(1971년)

정부청사 소방훈련(1971년)

방공소방의 날 훈련(1972년)

방공소방의 날 훈련(1972년)

방공소방의 날 훈련(1972년)

정부는 소방의 날이나 민방위의 날에 소방훈련 및 경연대회를 실시하여,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 1970~80년대에는 등산객들에게 산불조심 리본을 달아주거나 휴대용 재떨이를 나눠주는 등 불조심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고, 불조심 공익광고를 TV를 통해 방영하여 평상시 화재예방을 생활화 하도록 노력했다. 또한, 불조심 특별우표 발행, 포스터나 표어 공모대회 개최 등을 통해 화재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정부청사 방공소방의 날 훈련 모습(1973년)

정부청사 방공소방의 날 훈련 모습(1973년)

국산소방차 시범가동(1977년)

국산소방차 시범가동(1977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소방의 날을 맞이하여 화재 진화, 소방 훈련 관련 기록을 살펴봄으로써, 겨울철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행사
기록관리 가장 잘한 공공기관은?
공공기관 대상 기록관리 평가결과 발표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 ⓒ연합뉴스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 ⓒ연합뉴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중앙행정기관, 특별지방행정기관, 교육청 등 230개 공공기관이 지난 2014년도에 수행한 기록관리 업무에 대한 평가결과를 3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 교육지원청, 정부산하 공공기관, 국·공립대학(시범평가) 등 6개 유형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평가 결과 ▲중앙행정기관 중 국토교통부 등 2개 기관 ▲시·도 교육청 중 전라북도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 중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교육지원청 중 대구남부교육지원청 등 3개 기관 ▲정부산하공공기관 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6개 기관이 각각 우수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국가기록의 전자기록물 이관에 적극 참여하여 이관체계 구축에 기여하였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대통령 결재문서 등 기록물 발굴과 전시 등 기록서비스를 확대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전라북도교육청은 학교기록물 보존시설, 보존장비 등 보존서고 환경 개선과 학교 방문 자문(컨설팅, consulting) 실시 등 학교기록물 관리 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본사의 지방이전에 대비한 기록물 전수조사 및 안전한 이송을 추진하고, 보존기간 30년 이상 중요기록물의 영구보존시설 및 장비를 구축하는 등 안전한 보존관리 체계를 확립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요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중앙부처와 시도교육청은 전반적으로 기록관리 수준이 안정돼 가고 있는 반면, 특별지방행정기관, 교육지원청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행정기관과 시도교육청은 각각 전체 평균이 85.5점, 86.3점으로 높은 점수를 얻어 ’08년부터 매년 실시한 기록관리 평가를 통해 기록관리 업무가 어느 정도 정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중앙행정기관 대부분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한 명 뿐이어서 일부 기관의 경우 육아휴직 또는 전출 등 일시 결원에 따른 기록관리 업무 공백이 발생하여 추가적인 인력 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지방행정기관, 교육지원청은 각각 전체 평균이 57.7점, 59.3점으로 기록관리 업무 수준이 아직까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특별지방행정기관의 경우 전문요원 미배치 등 여건 미비로 인해 기록물 이관, 평가 및 폐기 등 기본적인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지원청의 경우 일부 기관의 기록물관리전문요원 배치 지연으로 기록물 평가·폐기업무(36.1점), 비공개기록물 재분류(48.4점) 등이 미흡했다.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점진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기관간 편차가 크며 미흡기관 대다수가 신규 평가기관(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14개 기관)에 집중되어 지속적인 교육 및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록물관리전문요원 채용률의 상승(92%, 총 39기관 중 36기관 채용)과 기관장의 관심 증대로 개선 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일부 신규평가기관의 경우 누적되어 온 기록물 관리를 위해 시설·장비를 마련하고 보유현황을 파악하는 등 기본 기반(인프라, infra)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금년도에 시범평가를 실시한 국·공립대학교 19곳의 기록관리 수준은 기록관리 규정 및 절차(프로세스, process) 마련, 기반(인프라, infra) 구축 등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국가기록원은 평가결과 우수기관 및 유공자에 대하여는 12월 중 포상을 수여하고, 미흡기관에 대하여는 취약분야를 중심으로 맞춤형 자문(컨설팅, consulting) 및 실태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는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제도 정착을 위해 2008년 처음 도입된 이래 8회째를 맞이하는 것으로 기록관 운영 및 기록관리 업무, 기록정보서비스 업무 분야 등 3~4개 분야 10~11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는 기록관리평가시스템을 활용한 1차 온라인평가와 2차 현장실사 등을 거쳐, 기관유형별로 가(100∼95), 나(94∼85), 다(84∼75), 라(75 미만) 4등급 절대평가로 실시하였다.

평가 절차 및 방법
행사
대통령기록관 세종시 신청사에서 업무 시작
대통령기록관 신청사

대통령기록관 신청사 : 지하 2층, 지상 4층의 건물로 대통령기록물 관리 전용시설이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이 기록물 2천여만 건과 대통령기록관리시스템, 사무집기·장비 등 11톤 트럭 약 250여 대 분량의 이송을 무사히 마치고 23일부터 세종시 신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했다.

경기도 성남시대를 마감하고 세종시에 자리를 잡은 신청사는 연면적 3만 1,219㎡ 부지에 지상 4층, 지하 2층 규모로 지난 5월에 준공했으며,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을 위해 온·습도 조절 등 시설안정화 작업을 거쳐 박동훈 국가기록원장, 이재준 대통령기록관장, 직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개소식을 가졌다.

그동안 대통령기록관은 서울기록관의 보존서고 및 복원장비 등을 활용해 대통령 기록물을 관리했으나, 이번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서울기록관 등에 산재한 대통령 기록물을 한 곳에 모아, 보다 체계적·과학적으로 보존·복원·활용하게 되어, 명실공히 통합 대통령기록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동에 위치한 “서고”는 일반문서, 시청각기록물 등 기록물 특성에 따라 온·습도 등 보존환경을 달리하는 맞춤형 서고로 구축되었다.“보존복원 처리시설”은 행정박물·선물실, 디지털 포렌식실 등 총 9개 작업장을 갖추고 있으며, 연말까지 197종 333대의 장비를 설치하여 대통령기록물 보존복원을 위한 특화된 전문 인프라로 구축될 전망이다.

영상 전시회 전경

국새보관함을 형상화한 큐브동에는 세종시를 대표하는 역사·문화·교육의 장이 될 “국민친화형 전시관” 구축을 목표로, 시설공사와 함께 컨텐츠를 제작 중에 있으며, 2016년 상반기에 ‘대통령기록관 개관식‘ 행사와 더불어 국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이삿짐은 기록물 2천여만 건과 대통령기록관리시스템, 사무집기·장비 등을 포함해 11톤 트럭 약 250여 대 분량으로 3일부터 이송을 시작해 무사히 마쳤다.

한편, 대통령기록관은 신청사 이전과 의의를 세종시민들과 공유하고, 대통령 기록물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세종축제” 기간(10월 9일~ 11일)에 기획전시를 개최하는 시민들과 관계를 돈독히 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