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짧은뉴스1

기관평가 수상 내용 연이어 보도, 자발적 참여에 큰 기여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이 해마다 중앙행정기관과 지방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기록관리 기관평가 우수기관 시상제도가 평가대상 기관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지난 8월 9일 중앙행정기관, 특별지방행정기관, 교육청 등 47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기록관리 기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평가에서는 외교부, 전북도교육청, 서울세관, 서울서부교육지원청, 한국농어촌공사 등 총 48개 기관이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

수상기관들은 이 같은 내용을 연이어 보도자료로 배포하여 10월 5일 현재까지 각 지역에서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기관평가는 기록관 운영, 기록관리 업무, 기록정보서비스 등 3개 부분 10개 지표를 가~마 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했는데, 이들 기관은 지표별 평가점수까지 공개하며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지난 5일 보도자료를 배포한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 지도점검 등을 통해 기록관리 인프라, 업무, 기록정보서비스에서 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기록관 시설 및 설비 확충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소개했다.

기록물관련 썸네일 이미지

이에 앞서 4일은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가 총 11개 지표 중 9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었다고 발표했으며, 2일에는 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이 기록물 평가 및 폐기절차 준수 등 9개 중 8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6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수상기관의 수상내용을 활용한 홍보가 수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평가결과 발표와 시상제도가 해당기관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짧은뉴스2

부산시민 대상 가을철 기록문화 강좌 인기몰이

조선왕조실록 아카데미에 참여한 시민들
조선왕조실록 아카데미에 참여한 시민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 부산기록관이 가을을 맞아 부산시민들을 대상으로 준비한 기록문화 시민강좌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을 소장하고 있는 부산기록관은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 500년을 주제로 두차례로 나누어 조선왕조실록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24일 부산학부모지원센터에서 열린 제1차에서는 신경호 부경대 사학과 교수가 태조부터 명종까지, 25일 부산기록관에서 열린 제2차에서는 연산군부터 명종까지를 강의했다.

특히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강의에 이어 부산기록관 지하에 설치된 특수시설로 평소에는 볼 수 없는 실록 실존서고를 견학해 더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11월 1, 2일 부산광역시립시민도서관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기록문화 시민강좌에서는 1일 김종근 박사(동북아역사재단)가 동서양 지도로 본 동해와 독도를 주제로 시민도서관에서, 2일 이상균 박사(동북아역사재단)가 세계지도 제작의 역사와 극동의 발견-울릉동와 독도를 사례로-를 주제로 부산기록관에서 각각 강좌를 연다.

부산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시민에게는 기념품도 증정하는데, 자세한 사항은 부산기록관 열람서비스팀(051-550-8043)으로 하면 된다.

짧은뉴스3

10월 기록정보관리 등 6개 교육과정 운영

기록물관련 썸네일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 기록관리교육센터가 10월 동안 전자정부와 기록관리 등 6개 과정과 사이버교육 7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전자정부와 기록정보 관리과정」은 6, 7일, 처리과 기록물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처리과 실무과정」은 10, 11일, 관련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기록관리 법제연구 일반과정」은 17, 18일 경기도 성남시 소장 서울기록관에 설치된 교육장에서, 기록물관리기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기록물관리기관 관리자과정」은 12, 13일 부산기록관에서 각각 있었다.

기록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기록물 복원·복제 등을 교육하는「기록물 보존과정」은 24, 25일,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기록물 이관 및 수집전략을 내용으로 하는「주니어 아키비스트 과정」은 26~28일까지 서울기록관 교육장에서 열린다.

또한 사이버교육은「기록관리 따라하기」 등 7개 과정을 21회에 걸쳐 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