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뉴스 3

지방기록관 설립 필요성 공감대 확산

경상남도기록원 건립 계기 각 지자체 설립요구 줄이어

조감도 썸네일
2017년 12월 개관 예정인 경상남도기록원 조감도

경상남도가 지난 6일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에 연면적 6,459㎡ 규모의 경상남도기록원을 착공한 이후 각 지역 언론들이 지방기록관 건립 필요성을 연이어 보도하는 등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경남도는 이날 홍준표 도지사, 이상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장 등 내외빈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옛 보건환경연구원 건물에서 착공식을 갖고, 2017년 12월 개관을 목표로 지하 1층 지상 5층의 기록관 공사를 시작했다. 국비 및 지방비 127억 원이 투입되는 이 기록관이 완공되면, 경남도청과 18개 시·군이 보관 중인 30년 이상 기록물 45만 건이 이관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부산광역시에서 발행되는 《국제신문》은 8일자 보도를 통해 시청 지하 1층에 795㎡의 문서고를 두고 있으나 100년 전 생산된 지적도, 일반 문서 등 12만7천 철로 가득 차있어 새로 들어 온 기록물 만큼 오래된 것을 폐기하는 방식으로 어렵게 운영하고 있다며, 지방기록관 건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신문은 또 부산시가 지난 2007년 기록원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했지만, 500억여 원에 이르는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계속 미뤄오고 있어 안타깝다며 서울시와 경남도기록원 설립을 계기로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대구광역시에서 발행되는 《영남일보》는 5년 연속 기록관리 평가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대구세관 김남경 기록연구사 인터뷰를 통해 체계적인 기록관리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대구·경북, 울산, 강원도 일부까지 관할하는 대구본부세관에 역사전시관을 구축하는 것이 기록연구사로서의 작은 바람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에는 광주광역시에서 발행되는 《광남일보》가 지난 2007년부터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지자체가 지방기록관을 설치·운영토록 하고 있으나 국비 지원이 뒤따르지 않아 시청 문서고가 기록물로 넘쳐나고 있다며, 지방기록관 설립 필요성을 보도했으며, 6월에는 대전광역시 《대전일보》가 이를 시리즈로 게재하는 등 지방기록관 설립 공감대가 폭 넓게 형성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