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국내·외 소식

2018년 11월 국내·외 기록소식

01 국회도서관,「국회기록과 입법으로 본 대입제도의 변천」 국회기록물 공개

대입제도 입법과정 파악할 수 있는 국회회의록, 의안문서, 정책자료 등 국회기록물 총 145건 대상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지난 15일(목)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앞두고 대입제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국회기록물을 9일(금)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에 공개했다.

대입제도는 해방 이후 1980년까지 법적 근거 없이 시행됐다. 1969년 이전에는 대학별로 시험이 치러졌으나 입학부정 비리와 무자격 입학 등의 부조리가 발생했다. 이에 대입지원 자격을 관리하는 대입예비고사와 본고사를 실시하게 된다. 본고사가 중등교육을 교란시키고 사교육을 육성한다는 사회적 비판이 일자 '교육법'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1981년 대입학력고사를 시행하게 된다. 대입학력고사에 이어 1994학년도에 처음 시행된 수능은 '교육법 시행령'에 명시됐다. 도입 초기에는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시험을 주관해 왔으나 현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고 있다.

15일 공개한 기록물은 대입제도와 관련된 국회의 입법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국회회의록, 의안문서, 정책자료 등 국회기록물 총 145건이다. 주요 기록물로는 '교육법중개정법률안', '국가보위법회의 제18차 회의록',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오류로 인한 피해자의 대학입학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등이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대입제도는 국민의 관심이 높은 만큼 법제화 과정을 국회기록물을 통해 알려주는 것은 국회가 국민에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일"이라며 "국회도서관은 앞으로도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정책에 대한 기록물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국회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국회뉴스ON 김진우 기자 bongo79@assembly.go.kr
02 영국 국가기록원, ‘A YEAR IN ARCHIVES 2018’ 출판
  • 영국 국가기록원(The National Archives, 이하 TNA)은 2018년 아카이브 소식을 모은 ‘A YEAR IN ARCHIVES 2018’을 출판했다.

    출판물은 TNA 부서(Sector)의 혁신적 업무 수행 성과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한 것으로, 영국 버밍엄(Birmingham)에서 개최된 회의(Discovering collections, Discovering Communities)에서 소개되었다.

    출판물은 TNA가 전략적 비전 및 이와 관련된 주제(Archives unlocked)에 대해 어떻게 업무를 수행했는지 보여준다. 참고로 TNA 비전은 디지털 발전, 정보 공개 등과 같은 도전과 기회에 대응하는 TNA의 충분한 잠재력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집연구과장(Director of Research and Collection) 발레리 존슨 박사(Dr. Valerie Johnson)는 "출판물은 미래세대를 위해 과거를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아카이브의 지속적 노력(기록물 수집 및 접근 관련 혁신적 방법 소개 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특히 출판물은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및 디지털 데이터의 급증에 대한 국제사면위원회(Amnesty Internationals)의 신속한 대응 등을 비롯한 6개의 사례연구를 소개한다. 또한 타워 햄리츠 역사기록관(Tower Hamlets* Local History Library and Archives)의 선거권 쟁취 관련 이야기를 다룬 여성 회관 프로젝트(Women's Hall Project**)도 소개하고 있다.
* 영국 런던(Greator London) 중부의 한 행정 구획
** 여성의 참정권 쟁취를 위한 프로젝트로, 1914~24년 동런던여성참정권연맹(East London Federation of Suffragettes)의 본부였던 여성회관(Women's Hall, 400 Old Ford Road, London)의 이름을 프로젝트명으로 사용

참고 자료: http://www.nationalarchives.gov.uk/about/news/a-year-in-archives-2018-launc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