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국내·외 소식

2019년 6월 국내·외 소식

01 경기도기록원 설립 자문회의 개최, 본격 논의 시작

국가기록원이 지방기록관 설립을 적극 지원하고 나선 가운데 경기도가 27일 기록원 설립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등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이날 경기도는 27일 김기세 도 자치행정국장을 비롯한 경기문화재단, 경기연구원 등 도 산하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민간, 건축계 전문가 등 8명으로 구성된 ‘경기도기록원 설립 자문회의’를 열어 기본구상 용역의 과업 방향성 등을 논의했다.

설립을 추진하는 기록원은 현재 도가 운영중인 ‘경기도기록관’ 보다 상위 개념으로,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근거해 조성된다. 기록원은 도 및 소속 기관에서 생산한 기록물만 관리하는 현재 기록관과 달리 도는 물론, 31개 각 시·군과 공공기관 등이 생산, 보관 중인 관련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중부일보 등 지역언론은 기록원이 설립되면 30년 이상 된 도 관련 기록물 등에 대한 폐기 처분여부를 도가 자체 결정할 수 있게 되며, 도의 정보·기록 권한이 확대되면서 도민들의 알권리 확보와 기록 의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큰 기대를 보였다.

경기도는 지난해 모두 912억 원을 투입해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181번지에 위치한 도유지 1만5천㎡에 지상 9층에 달하는 도 기록원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국비 및 시·군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 부지 및 규모, 방향성 등을 재검토 중이다.

이번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다음 달쯤 용역을 발주하여 올해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으로 용역결과를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보고한 후 설립계

이날 경기도 관계자는 “도 기록원은 중앙과 차별화된 경기도의 역사를 온전히 보전할 수 있는 아카이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자문회의를 거쳐 올 하반기에 용역절차를 추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올해 하반기 경기도기록원 설립용역을 발주할 예정인 경기도 제1청사 전경

    올해 하반기 경기도기록원 설립용역을 발주할 예정인 경기도 제1청사 전경

02 ICA 2019년 세계기록주간 캠페인

세계기록관리협의회(ICA)는 2019년 6월 9일 ‘세계기록의 날’을 맞이하여 기록주간(International Archives Week)을 공표하고, 6월 3일부터 9일까지 전 세계 기록 관련기관과 기록분야 종사자들이 함께 하는 캠페인을 가졌다.

올해 세계기록주간 주제는 ‘Designing the Archives in the 21st Century’로 정보관리자, 기록관리자, 기록연구자 등 전문가들이 어떻게 하면 시민, 고객, 이해관계자 및 지역사회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인간중심의 기록 설계를 할 수 있을지에 역점을 두고 있다.

  • 2019년 세계기록주간 캠페인 포스터

    2019년 세계기록주간 캠페인 포스터

한편 국가기록원도 세계기록주간 프로그램 중 하나인 “Publish your own event in the International Archives Week Programme”에 참여하여 기록원 설립 50주년 및 공공기록물법 제정 20주년을 기념하는 ‘2019년 기록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이 내용과 함께 국가기록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