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공장 새마을운동의 전개보고(상공부)
기록물 건제목 공장 새마을운동의 전개보고(상공부)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3 관리번호 EA0003975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상공부에서 보고한 문서를 참고하여 대통령비서실 새마을 담당관실에서 재작성하여 1973년 12월 21일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이다.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로, 「공장새마을운동의 기본 구상」,「사진집」이 첨부된 것으로 기재되어 있으나 첨부문서는 결락되어 있다.

문서내용

공장새마을운동 추진현황과 확대(1975년까지 25,000개 전 공장으로 새마을운동 확대)계획을 보고한 문서이다. 공장의 중진간부부터 우선적으로 새마을운동 요원으로 훈련시키고 업체별로 그 훈련내용을 전달교육 형식으로 전 직원에게 전파시키고, 운동실적을 분석·평가하여 공장별로 사업전개방법을 보완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1973년 대통령 신년사와 신년기자회견을 통하여 박정희는 새마을운동의 '범국민화'를 제기하였고 이와 더불어 공장새마을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1973년 10월, 공장새마을운동의 기본구상 당시에는 경제현실이 제1차 오일쇼크로 어려움을 당한 시기였기에 공장새마을운동은 에너지 및 물자절약과 근검절약생활 실천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정신적인 면에서는 한국적 기업윤리관을 통해 경영공동체적 협동기반을 조성하고, 제도적인 면에서는 노사협의회를 설치 운영하여 대화 및 협의방식을 개선해 나갔다. 또한 새마을금고, 생필품구판사업, 각종 새마을유인제도를 도입하여 종업원 소득증대에 관심을 기울였다.

더보기

더보기

1970년대 말까지는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하에 '다함께 잘사는 운동으로 한국적 기업풍토 조성'이라는 이념과 한국적 노사관계 설정으로 생산성 향상을 통한 기업의 발전에 목적을 두고 추진해왔다. 특히 독자적으로 추진해온 공장새마을운동이 1981년부터 새마을운동중앙본부 회원단체와 연계추진하여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였고 민간의 자율적 추진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전국공장장 중앙협의회를 구성하였다.

그 밖에도 분임조 활동강화를 위해 품질관리경진대회, 우수분임보장 산업시찰, 근로여성붓글씨대회, 근로청소년을 위한 야간특별학급위문, 일선견학, 공장새마을대상업체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기업그룹순회평가, 우수지도자 및 업체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였다.

또한 근로의욕과 사기진작, 주인의식 고취를 위해 복지시설 및 제도개선과 확충도 강조되었다. 복지시설로는 기숙사, 사택, 식당, 의료시설, 도서관, 목욕탕, 체육시설 등과 함께 구판장을 설치·운영하여 근로자의 간접소득증대를 뒷받침하는 한편, 사원지주제, 새마을금고육성 등으로 저축풍토의 조성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장학금제도를 확대하여 근로자의 학자금 부담을 덜어주고 근로청소년의 배움의 길을 돕기 위하여 야간 특별학급 및 산업체 부설학교를 설치 운영하여 자기발전의 기회를 확충시켜 줌으로써 산업체 발전에 기여하였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