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새마을 포상마을의 특집보도 계획
기록물 건제목 새마을 포상마을의 특집보도 계획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3 관리번호 EA0003971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실에서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문서내용

1970년대 정부는 새마을운동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새마을운동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1970년부터 매년 새마을운동 성공사례와 미담을 발굴하여 신문 방송·화보 슬라이드 등을 통하여 새마을사업의 성공을 전파하였다. 이를 통하여 정부는 사회 각계각층의 국민적 참여는 물론 해외동포와 외국인들의 지지와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을 구현한 사례와 인물들이 발굴되어 새마을교육장과 대회 및 새마을관련 홍보물에 소개되었다.

더보기

더보기

정부는 성공 사례와 우수 새마을을 홍보하는데 있어 일정한 형식을 갖고 있었다. 즉, 홍보물의 종류와 무관하게 우수새마을의 새마을운동 전·후를 비교하고, 성공하게 된 배경과 경과 및 장래를 밝히며, 새마을지도자를 부각하여 이상적인 지도자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홍보물은 대통령 비서실에서 직접 관장하여 배부수량, 인수인계 요령, 배포요령, 활용방안, 소감문 및 의견 개진 등을 총괄하였다. 이와 같은 새마을운동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정부는 새마을운동의 긍정적 측면을 대내외적으로 확산시키고 새마을운동의 전국적 전개를 도모하는데 활용하였다.

1980년대에도 새마을운동의 적절한 평가와 저변확대를 위해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국어·영어·일어·독어·불어·서반아어 6개 국어판 화보를 제작하여 주요 공공기관 및 외국공관에 배부함으로써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켰다. 그 외 텔레비전, 라디오 등 언론기관을 통하여 새마을운동 현장을 방송하고 각종 슬라이드, 성공사례집 홍보물을 제작·배부하여 새마을운동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였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