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새마을운동의 해외홍보 (일본어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수록)
기록물 건제목 새마을운동의 해외홍보 (일본어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수록)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2 관리번호 EA0003848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실에서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의 친필 결재 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기브니사장의 서한」, 「기브니사장의 서한 번역문」, 「새마을운동 원고 발송서한(사본)」이 첨부되어 있다.

문서내용

이 문서는 그 첫 작업으로 일본어판 대영백과사전(TBS-Britannica)에 등재됨을 보고한 문서이다. 이 사전은 동경방송국과 브리태니커가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일본에서 출판하고 있는 사전으로, 비록 일본어판에 국한된 것이지만 그 홍보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전에는 '새마을운동'을 외국어로 소개할 때 'New Community Movement'또는 그와 유사한 문구로 표기하였는데, 이 사전을 기점으로 'Sae Ma Eul Movement'고유명사로 통일하여 표기하게 되었다.

국외뿐만 아니라 대내적으로도 새마을운동 홍보는 활발히 이루어졌다. 정부의 지원 없이 자력으로 새마을사업을 추진한 마을, 공동조림과 공동 영농 등을 통해 소득증대를 이룬 마을과 지도자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을 구현한 사례와 인물들이 발굴되어 새마을교육과 새마을관련 홍보물, 그리고 각종 대회에서 소개되었다.

정부의 새마을운동의 홍보에는 일정한 원칙이 있었다. 홍보물의 종류와 무관하게 성공사례 또는 우수 새마을의 새마을운동 전·후를 비교하고, 성공하게 된 배경과 경과 및 장래를  밝히며, 새마을지도자를 부각하여 이상적인 지도자상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새마을운동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새마을운동의 긍정적 측면을 대내외적으로 확산하고 새마을운동의 전국적 전개를 도모하였다.

더보기

더보기

또한 관영으로 운영되어 오던 KBS가 1973년 공영으로 전환되고 새마을방송본부를 설치하고 민영방송국에서도 새마을 고정 프로그램을 확보하여 좌담, 공개방송, 르뽀, 스팟트 뉴스 등을 통해 홍보해 나갔다. 간행물로는 화보집을 비롯, 새마을운동의 이론과 체계에 대한 홍보 책자들이 출판되었으며 새마을 벽보도 제작 배포되었다.

홍보용 만화책이 활발히 제작되었고 새마을노래집들도 발간되었다. 또한 새마을노래 음반을 대량 제작하여 배포하였고 새마을노래 경연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영상매체를 통한 국정홍보로는 대한뉴스가 적극 활용되었고 새마을뉴스 및 문화영화가 제작되었으며, 새마을을 홍보하는 극영화도 만들어졌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