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우리농촌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기록물 건제목 우리농촌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4 관리번호 EA0005620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농업협동조합 중앙회가 보고한 문서를 참고하여 대통령비서실 경제 제1비서관실에서 1974년 10월 15일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이다. 『근대화되어가는 농촌의 새모습 보고(관리번호 EA0005621)』의 첨부문서이나, 별도의 관리번호(EA0005620)로 보존되고 있다.

보고서 1면에 ‘화보첩을 제작하면 여하’ ‘박진환 특보 참조’라는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 의견메모가 있다.

문서내용

농업협동조합 중앙회가 새마을운동 추진으로 변화되고 있는 농촌의 모습을 사진첩으로 제작하여 보고한 문서이다. 농협중앙회의 사업기능과 새마을운동을 연계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한 식량증산, 단위조합의 활동강화(작목반 활동 등), 공동판매·공동구매에 의한 유통개선, 생활환경개선, 새마을교육 등의 추진현황 및 성과가 사진과 함께 구체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농업협동조합은 1962년 발족 이래 농촌 근대화에 많은 역할을 담당한 민간조직이다. 특히 새마을운동이 시작된 이후 1972년에 새마을사업 전담부서인 '새마을사업부'를 중앙회 내에 설치하여 농협새마을사업 생산협동조직을 통한 증산사업, 공동판매매·공동구매에 의한 유통개선사업, 부녀회 활동을 통한 생활개선사업, 농촌저축운동을 통한 경제기반조성사업, 정신계발을 위한 새마을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