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청년국제새마을협력단설치운영계획
기록물 건제목 청년국제새마을협력단설치운영계획 원문보기
생산년도 19810530 관리번호 HA0000292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수석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1981년 5월 30일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수석실에서 전두환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문서내용

'청년국제새마을협력단'의 설치와 운영계획을 보고한 문서이다. 한국의 성장·발전 경험과 기술을 해외 특히 개발도상국(제3세계)에 확산·파급하여 국위선양에 도움을 주고자 청년 국제새마을 협력단을 설치한다는 목적이다.

협력단은 새마을운동중앙본부에 설치되며 주요 임무는 새마을운동의 보급·지도, 농어촌 개발사업 지도, 청년 문화체육 활동지도 등이며 유엔산하기구와의 협조 및 외국봉사단체와의 유대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강화를 주요한 추진계획으로 책정하고 있다.

새마을운동이 국제사회에서 이상적인 지역개발 모델로 평가되면서 해외에 새마을운동을 전파하거나 외국인들이 새마을운동을 배우기 위해 직접 우리나라를 찾아왔다. 새마을운동중앙본부에서는 1981년 외국인 새마을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아시아, 아프리카, 미주지역 등 외국인에게 교육을 실시하여 새마을운동의 해외확산에 노력하였다.

또한 새마을운동과 외국국민운동과의 상호교류를 통한 민간차원의 우의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스리랑카의 농촌 재각성운동, 자유중국의 반공청년구국단, 캐나다의 안티고니쉬(Antigonish)운동 등과 유대를 강화하기도 하였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