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면한 피해 복구 대책과 또 칼기등 항공기 사고에 대한 수습 문제를 논의를 하고 앞으로 이 보다 완벽한 그런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 회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 수해 복구사항과 또 앞으로의 정부 대책에 대해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Err_Code(40초) 국무총리, 또 부총리, 건설부장관, 여러지역을 이렇게 순회하느라고 수고가 많았습니다. 부총리께서 경남지역에 가셨죠, 총리께서 저 부총리께서 Err_Code(58초) 상황을 참 간략하게 보고 듣겠습니다.
복구 대책 문제등 이래서 보고를 했는데 혹시 복구 문제나 대책을 세우는데 참고적으로 좋은 의견 있으면 제시를 해주기 바랍니다. Err_Code(1분30초) 뭐 보고가 하나 있는데 Err_Code(1분36초) 참고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수해와 관련해서 민정당(짤림) Err_Code(1분46초) 건설부에서 이거 다 파악이 되어 있죠. 하상 아까 그 지적한거와 마찬가지로 하상 높은거 시가지라든가 혹은 농경지보다도 하상이 높은거 이것은 근본적으로 대책을 세워야 되지 않겠어요. 이것은 장비도 좋은 장비들이 많으니까 Err_Code(2분8초) 하면 안되겠어요.
그 문제에 대해서는 일부는 하상의 높이가 Err_Code(2분17초) 지금 파악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조사를 할때 이제 Err_Code(2분25초) 정확하게 조사하지 않는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합동조사반을 편성해서 빨리 조사하는것은 좋은데 정확하게 조사 이렇게 해주길 바래요. 그러면은 수해복구 대책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이에 대한 몇가지 일을 지시하고자 합니다. 아까 보고도 있었지만은 지금 이시간 남해 동부, 또 남동해안이 11호태풍 쥬디호에 영향으로 강한 비바람이 불고 있고 또 우리나라가 이 태풍에 영향권 속에 들어있어서 특히 많은 피해가 예상이 되고 걱정이 됩니다. 특히 그 이번 태풍은 몇일전 전남에 이 광주 경남북 또 강원 충북등 지역을 중심으로 내린 집중 호우, 여기에 연이어 온 계속적으로 온 일이기 때문에 피해가 더욱 가중되지 않겠느냐 이래서 이 태풍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전국적으로 비상체제에 돌입을 해야 할것입니다. 먼저 이 중앙 기상대는 이 태풍의 진로와 또 예상 피해 지역을 아까도 얘기했지만은 이전에 미리 파악을 해서 TV나 라디오를 통해가지고 신속히 전국민에게 빠짐없이 전달되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모든 관계부처는 재해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해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 할것이다. 중앙재해대책본부와 내무부는 민관군 합동으로 아직도 이제 위험 지역에 대해서는 대피하지 못한 주민이 있는가를 다시 한번 확인을 해서 어선등도 안전지대로 대피를 시키고 특히 그 야영객등 여름철 관광객 대피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래요. 둘째 이 피해복구 대책에 대해서는 먼저 이 신속한 긴급복구 긴급구호에 만전을 기해야 될것이다. 이번 그 집중호우로 전남 광주 지역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이 많은 인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입었고, 또 수만명의 이재민 발생한 이것은 국민 여러분과 함께 참으로 가슴아픈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번 수해는 피해지역이 광범위 하고 또 아직도 일부시가지 농경지가 물에 잠겨 있어서 응급 복구작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계 기관은 합심을 해서 동원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활용을 해서 빠른 시일내에 응급조치 복구가 완료되도록 해야 할것이고 특히 군은 호우시에 고립된 사람들을 구출할 때 노력한것처럼 또 피해복구에도 협력을 전력을 기울여서 민관군의 협조에 모범을 다시한번 보여 줘야 할것이다. 이 수해 지역은 전염병이 발생할 우려가 많기 때문에 방역 활동에 철저를 기하고 또한 그 이재민들이 Err_Code(6분58초) 식수가 없어서 아까 총리께서도 목격했다시피 Err_Code(7분3초) 끼니를 떼우고 있다 하는데 특히 그 식수 라든가 기본 생필품 공급에도 차질이 없도록 해야 되겠다. 다음은 수해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서 피해를 최소화 시키도록 해야하겠다. 침수 농경지에 대해서는 군이나 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이웃이 혼연 일체가 되어서 이 쓰러진 벼를 조속히 일으켜 세우고 또 병충해 방제를 위해 적기에 실시를 해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할것입니다. 다음은 수해 복구를 위한 예산지원 또한 신속히 하도록 해야 할것이다. 이번 수해는 규모로 봐서 지방비로는 도저히 감당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이 적시에 이뤄져서 피해복구나 이재민 구호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할것입니다. 또 한번 피해를 입은 시설은 다시 Err_Code(8분20초)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비용이 다소 더들더라도 항구적인 시설로 복구를 해야 할것입니다. 지금 국민 또 각계에서는 수재의연금을 내는등 수재민들에 아픔을 같이 나누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참여하고 있는데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국민이 수해복구와 이재민구호 지원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해나가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KAL기 사고 등에 대해서 먼저 이 교통부 장관이 리비아에서 발생한 이 KAL기 사고와 울릉도 관광 헬기사고에 대해서 보고를 해주길 바래요. 교통부 장관 보고
보고한 그 내용과 Err_Code(9분31초) 대해서 향후 대책을 위해서 좋은 의견 있으면 얘기를 해봐요.
Err_Code(9분42초) 유관기관하고 또 관계회사하고 협조를 해가지고 지금 얘기한대로 협조를 빨리 하면 좋아. Err_Code(10분10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나요. 그럼 이상으로서 보고를 마치고 사고 수습대책에 대해서 여러분들 몇가지 의견이 있었습니다만은 다시한번 강조를 합니다. 이제 해외에서는 어제 KAL기가 국내에서는 관광헬기가 거의 비슷한 시간에 사고가 발생을 해서 많은 희생자가 나게 된것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또 이런 갑작스런 비보를 접한 유가족들에게 우리 함께 큰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욱이 KAL기에는 열사의 나라를 마다않고 리비아로 떠났던 우리 건설 근로자 140여명이 탑승하고 있었다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교통부는 KAL기의 사고 원인을 이것을 조속히 밝혀내서 국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줘야겠고 또 과거에 발생한 대형항공 사고 대응 수습 경험을 잘살려서 유가족들에 대한 보상등 사고 수습에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것입니다. 또 부상자 치료를 위해서 현지와 협의를 해서 국내에서 의사와 의약품을 긴급 수송하는 방안도 아마 하고 있다 그랬죠. 또 울릉도의 관광헬기가 지난 7월 25일에 처음 취항한지 바로 이틀만에 사고를 당하였는데 교통부는 이에 대한 사고원인 또한 철저히 규명을 하고 만일에 무리한 운항이 밝혀진다면은 이번 사고에 관련 책임자에 대해서는 문책을 해야 될것이다. 앞으로 이 늘어날 Err_Code(12분53초) 대비해서 관련된 운항규정을 종합적으로 다시한번 재검토를 해서 승객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할것이다. 헬기 사고는 Err_Code(13분10초) 이에관해서 군에서도 자주나는 이런 사고이기 때문에 특히 안전 수칙으로 해서 안전 수칙으로 해서 철두철미한 그 이행을 아마 감독 기관에서 대비체제를 해야 될것입니다. 얘기치 않았던 재해와 사고가 발생을 해서 많은 사망자와 이재민이 발생한대 대해서 국민들도 여러 가지 걱정이 큽니다. 내각은 민관군 모두가 이제 합심을 해서 모든 힘을 다해서 최단시일내에 신속한 복구와 또 사고에 수습이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다시한번 강조를 합니다. 그러면은 이상으로 당면 사항에 대한 보고와 토의를 마치고 또 여러 국무위원들이 처리해야할 일반 안건이 있는것 같은데 이것은 총리께서 회의를 주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