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경제개발과 함께 고속도로 시대를 연 경부고속도로가 7월 7일로서 개통된 지 20돌을 맞았습니다. 이날 순직자 위령탑이 있는 금강유원지에서 고속도로 건설 당시 희생된 77명의 기능공과 인부들을 추모하는 위령제를 가졌습니다. 1968년 2월1일 첫 삽을 뜬 경부고속도로는 당시 국내외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계속해 2년 5개월 만인 1970년 7월7일 개통을 보았던 것입니다. 개통 당시에는 하루 통행 차량이 만대에 지나지 않았으나 지금은 21만대로 크게 늘어나 우리경제의 고속성장을 선도 해 왔습니다. 1990년 현재 11개 노선 1558.9킬로미터의 고속도로망을 가진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대구-춘천 간을 잇는 중앙고속도로와 서울-인천 간, 판교-구리 간, 신갈-안산 간, 진주-광양 간, 고속도로를 건설 중이며 금년 말 착공될 인천에서 목포를 잇는 서해안 고속도로를 비롯해서 제 2 경인 고속도로와 구리-퇴계원 간, 시흥-안산 간, 하동-광양 간 고속도로가 새로 생기게 됩니다. 이들 공사가 끝나는 2001년 이후에는 전국 어느 곳에서도 한 시간이내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