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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1.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1.2 연구개발 목표 및 범위
1.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2.1 국내 기술개발 현황
1.2.2 국외 기술개발 현황
1.3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3.1 개발 소프트웨어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연구
1.3.2 개발S/W 검증 및 보완을 위한 계측 실험
1.3.3 감진장치 적용성 검토
1.3.4 하중계측용 교량받침의 현장적용성 검토
1.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1.5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6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1.7 참고문헌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1.1 연구개발의 목적
2.1.2 연구개발의 필요성
2.1.2.1 기술적 측면
2.1.2.1.1 선로구축물 시스템 개발품의 신뢰성 확보
2.1.2.1.2 고속철도 취약구간 선로구축물 안전성 확보
2.1.3 연구개발의 범위
2.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2.1 국내외 관련분야 기술개발 현황
2.2.1.1 고속철도 체결장치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2.1.1.1 개요
2.2.1.1.2 각국의 체결장치들의 특징
2.2.1.1.3 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의 전망 및 결론
2.2.1.2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2.1.2.1 프랑스의 LVT 침목(콘크리트 궤도용 방진침목)
2.2.1.2.2 독일의 Getzner사 침목패드(자갈도상용 방진침목)
2.2.1.2.3 일본
2.2.1.2.4 국내현황
2.2.1.3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2.1.3.1 개요
2.2.1.3.2 각국의 슬래브궤도 개발현황
2.2.1.3.3 슬래브궤도의 각 구조별 기술요건
2.2.1.3.4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전망 및 결론
2.2.1.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2.2.1.4.1 국내 관련기술개발 현황
2.2.1.4.2 국외 관련기술개발 현황
2.2.2 연구결과가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서 차지하는 위치
2.2.2.1 차량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고려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기술 개발
2.2.2.2 G7 개발제품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2.2.3 개발 S/W의 안정화 및 성능검증
2.2.2.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2.3 연구개발수행내용 및 결과
2.3.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 성능검증
2.3.1.1 개요
2.3.1.2 개발차량 및 궤도부설 현황
2.3.1.2.1 차량현황
2.3.1.2.2 궤도현황
2.3.1.3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방법
2.3.1.3.1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방법
2.3.1.3.2 궤도성능평가를 위한 표준측정망 및 국외기준
2.3.1.4 궤도성능평가를 위한 계측
2.3.1.4.1 계측구간
2.3.1.4.2 계측항목 및 계측망
2.3.1.4.3 계측결과
2.3.1.5 결론
2.3.2 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 안정화시험 및 성능개선
2.3.2.1 개요
2.3.2.2 레일체결장치 안정화
2.3.2.3 레일체결장치 안정화 시험
2.3.2.3.1 레일체결장치의 실내성능시험방법 및 평가
2.3.2.3.2 레일체결장치의 현장부설시험방법 및 평가
2.3.2.4 개발체결장치의 문제점 및 보안방안
2.3.2.5 결론
2.3.3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3.3.1 개요
2.3.3.2 방진침목패드 형상 최적설계(안)
2.3.3.2.1 방진침목 시제품 제작 시 문제점
2.3.3.2.2 문제점 보완을 위한 방진침목패드 설계수정방안
2.3.3.3 방진침목 보완형 제작
2.3.3.4 방진침목 현장부설 성능시험
2.3.3.4.1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계측방법
2.3.3.4.2 시험선 궤도 계측
2.3.3.4.3 측정결과 분석
2.3.3.5 결론
2.3.4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3.4.1 개요
2.3.4.2 개발형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구성품의 안정화 시험
2.3.4.2.1 인발력 측정 시험
2.3.4.2.2 슬래브 궤간 확대 시험
2.3.4.2.3 문제점 및 개선방안
2.3.4.3 개발형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현장시험을 통한 안정화 시험
2.3.4.3.1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궤광의 장기특성시험
2.3.4.3.2 측정결과 분석
2.3.4.4 결론
2.3.5 개발 S/W의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2.3.5.1 개요
2.3.5.2 개발해석프로그램의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내용
2.3.5.2.1 장대레일출력해석프로그램
2.3.5.2.2 궤도종합성능프로그램
2.3.5.2.3 분기기 해석프로그램
2.3.5.3 결론
2.3.6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2.3.6.1 접속부 일반
2.3.6.2 접속부 궤도손상의 영향요소
2.3.6.2.1 궤도 분야
2.3.6.2.2 교량구조물 분야
2.3.6.2.3 토공 분야
2.3.6.2.4 토공-궤도-교량 인터페이스 분야
2.3.6.3 접속부 설계
2.3.6.3.1 경부고속철도에서의 접속부 설계
2.3.6.3.2 국외의 접속부 설계기준
2.3.6.4 고속철도에서 적용되는 접속부 구조
2.3.6.4.1 스웨덴(BS)의 사례
2.3.6.4.2 독일(DB)의 사례
2.3.6.4.3 이탈리아(FS)의 사례
2.3.6.4.4 헝가리(MAV)의 사례
2.3.6.4.5 프랑스(SNCF)의 사례
2.3.6.5 교량/토공 접속부 현장조사 및 계측
2.3.6.5.1 현장측정개소
2.3.6.5.2 접속부 성능평가 항목 및 측정법
2.3.6.5.3 윤중
2.3.6.5.4 레일저부 휨응력
2.3.6.5.5 탄성 변위
2.3.6.5.6 차체상하진동가속도
2.3.6.5.7 접속부 궤도틀림
2.3.6.6 계측결과 비교분석
2.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2.4.1 연도별 연구목표 및 연구개발 목표달성도
2.4.2 관련분야의 평가분석 및 기술발전 기여도
2.4.2.1 연구목표의 달성도 및 성실도
2.4.2.1.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의 성능 검증
2.4.2.1.2 G7 개발품의 안정화 시험 및 성능개선
2.4.2.1.3 개발 S/W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2.4.2.1.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 요인분석
2.4.2.2 연구결과의 기술적 우수성 및 파급효과
2.4.2.2.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의 성능 검증
2.4.2.2.2 G7 개발품의 안정화 시험 및 성능개선
2.4.2.2.3 개발 S/W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2.4.2.2.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 요인분석
2.5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2.5.1 타 연구에의 응용 및 기업화 추진방안
2.5.1.1 차량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고려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기술개발
2.5.1.2 G7 개발제품 및 S/W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2.6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2.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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