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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3. 연구 방법
제2장 부패방지 시민참여의 이론
1. 한국사회 부패무제의 현황
2. 한국사회 부패문제 대응방안
1) 엄격한 적발과 처벌
2) 법제의 정비
3) 의식개혁
4) 통전적인 접근 방식
3. 반푸패운동의 주체
1) 공직사회
2) 기업
3) 시민사회
4) 협력체계의 구축
4. 부패방지 시민참여의 의의
1) 행정국가화 현상의 극복
2) 엘리트민주주의의 극복
3) 공공행정의 책임성 증진
4) 시민참여의 질 제고
5) 새로운 거버넌스
5. 부패방지 시민참여와 시민옴부즈만 제도
1) 고전적 옴부즈만
2) 기관 옴부즈만
3) 시민옴주브만
제3장 부패방지 시민참여의 현황과 과제
1. 행정기관의 시민참여 옴부즈만 운영 실태
2. 지방자치단체 옴부즈만 운영 실태
3. 서울특별시 운영사례
4. 경기도 부천시 운영사례
5. 부산시 사상구 운영사례
6. 문제점
제4장 시민옴부즈만 네트워크
1. 시민옴부즈만네트워크 활동의 과제
1) 임무영역의 확대
2) 공무원행동강령 준수와 관련한 사담 및 처리
3) 정보공개청구, 주민감사청구 활성화
4) 활동영역의 다변화
5) 공직사회의 합책임성 증진 노력 촉진
2. '참여인프라'로서의 시민옴부즈만네트워크
1) 시민옴부즈만의 추천과정
2) 시민옴부즈만의 선발과정
3) 시민옴부즈만의 훈련과 교육
4) 시민옴부즈만의 윤리/행동강령
5) 시민옴부즈만의 네트워킹
6) 시민옴부즈만의 참여 방식
7) '시민옴부즈만네트워크'의 조직화 과제
3. 시민옴부즈만 설치와 운영 관련 과제
1) 시민옴부즈만 설치의 단계적 의무화 필요
2) 시민옴부즈만의 자격
3) 시민옴부즈만의 위촉/임명 절차
4) 시민옴부즈만 교육과 훈련, 네트워킹의 법 제도적 지원
5) 옴부즈만(위원회) 회의록 작성과 공개
6) 옴부즈만 활동에 대한 수당 현실화
제5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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