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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A 고속차량(KTX, KHST) 소음·진동 저감방안 연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제2절 고속차량 소음·진동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
제3절 연구 내용 및 범위
제2장 KTX 차량의 실내외 소음특성 및 소음원 분석
제1절 KTX 차량의 소음기준 및 소음원 특성 분석
1.1 KTX 차량의 소음기준
제2절 KTX 차량의 실내소음 측정 및 소음원 분석
2.1 KTX 차량의 실내소음에 대한 음원 분석 결과
2.2 경부고속철도 구간에 대한 KTX 차량의 실내소음 측정 결과
제3절 KTX 차량의 실외 소음원 분석
3.1 KTX 차량의 실외 소음원 분석
제4절 KTX 차량의 실내소음 분포도 및 차체 음향학적 특성 측정결과
4.1 KTX 차량의 실내소음 분포도 측정결과
4.2 KTX 차체의 음향학적 특성 측정결과
제5절 KTX 차량의 음향 인텐시티 및 투과손실 측정
5.1 측정 목적 및 방법
5.2 객차 실내 음압레벨 측정 결과
5.3 2차원 음향 인텐시티 측정 결과
5.4 음향 인텐시티 분포 측정 결과
5.5 부위별 투과손실 측정결과
제6절 소결론
제3장 고속차량에 의한 환경소음
제1절 고속철도 운영국가 환경소음
1.1 유럽 공동체의 철도 소음 정책
1.2 고속철도 운영국가들의 철도 소음 기준
제2절 고속철도 환경소음 예측 기본 이론
2.1 옥외 환경소음 예측 기본 이론
2.2 철도 차량에 의한 옥외소음 예측 방법
2.3 철도소음 예측모델을 이용한 환경소음 예측
제3절 철도 스퀼소음 이론 및 KTX 차량
3.1 스퀼소음의 발생 메카니즘
3.2 철도 소음 측정
3.3 스퀼소음 저감 방안
3.4 소결론
제4장 결론
참고문헌
Part B 열차 제동제어 성능시험 평가 핵심기술 개발
제1장 차량 제동성능 자료 및 사례 조사 분석
제1절 국외의 기술동향 및 수준
제2절 국내의 기술동향 및 수준
제2장 제동성능 시험장치 시험방법 및 운용 기술 구축
제1절 제동제어 성능 영향 인자
제2절 고속제동의 설계인자 및 제동력 수치계산
2.1 고속철도 제동장치 특징 비교
2.2 KTX 제동장치별 제동력 계산
2.3 제동성능의 평가 분석
2.4 점착력 계산 및 제동력의 한계 분석
제3절 고속용 제동성능 시험기
제4절 표준 시험용 제동 부품 분석
제3장 접촉 제동 성능 향상 실험분석
제1절 제동시험 항목 및 방법
1.1 주요항목 및 특성 시험 조건
1.2 감속 제동 시험
1.3 억속(일정 속도) 제동시험
1.4 반복(연속)제동 시험
1.5 제동 마찰계수 시험
1.6 마모량 시험
1.7 점착 계수 시험
1.8 열 반점 및 표면 상태 시험
제2절 기존 철도차량용 디스크 제동 성능시험 평가
2.1 개요
2.2 시험평가 결과
제3절 고속제동 디스크 및 패드의 성능시험 평가 기술
3.1 다이나모 시험 인자 및 조건
3.2 고속제동 마찰의 제동시험 평가
제4장 연구결과 및 향후 추진
제1절 고속용 제동제어 실험기법 및 성능평가 기술개발
제2절 향후 추진 계획
참고문헌
위탁과제:제동디스크 소재의 온도별 전도도시험 및 열전달해석/성균관대학교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목적
제3절 연구내용
제2장 인장시험
제1절 개요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1.3 연구내용
제2절 시험편 및 시험방법
2.1 시험재료
2.2 시험편
2.3 시험장치
2.4 시험방법
제3절 인장시험결과
제3장 열전도도시험
제1절 개요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제2절 시험편 및 시험방법
2.1 시험재료
2.2 시험편
2.3 시험장치
2.4 시험방법
제3절 열전도도 시험결과
제4장 경도시험, 조직검사 및 성분분석
제1절 개요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1.3 연구내용
제2절 시험편 및 시험방법
2.1 시험재료
2.2 시험편
2.3 시험장치
2.4 시험방법
제3절 시험결과
3.1 경도시험결과
3.2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표면촬영결과
3.3 조직검사결과
3.4 성분분석결과
제5장 온도분포해석
제1절 해석모델
제2절 경계조건 설정
제3절 해석방법
제4절 대류열전달계수의 변화에 따른 유한요소해석결과
제5절 제동 초기속도 변화에 따른 온도분포 변화
제6장 결론
Part C 접촉피로 손상원인 규명 및 성능향상 연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제2장 차축 압입부의 손상원인 규명 및 성능향상
제1절 압입시편의 피로시험
제2절 압입시편의 접촉응력 해석
제3절 피로수명 예측
제3장 접촉피로손상 검지시스템의 개발
제1절 집중유도형 교류전위차법을 이용한 시스템 구축
제2절 접촉피로손상검지 시스템에 의한 결함계측
제4장 결론
참고문헌
PART D 차량 관로 시스템 공기 압력 특성 해석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장 공기제동 해석 이론
제1절 공기압 특성방정식
제2절 요소별 압력 손실
제3장 제동통 및 제동관 관계식
제4장 전산해석 결과
제5장 다국적 복합 열차 시험
제1절 목적
제2절 열차편성
제3절 시험방법
제4절 철도청 협조사항
제5절 중국 120 valve 개요
제6장 결론
참고문헌
PART E 극한온도조건에서 고무 현가 부품의 성능 특성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2장 주요 연구내용
제3장 국내외 현황
제1절 TSR 선로의 운행환경
제2절 국산 고무 현가 부품의 재료
제3절 내한성 대체 고무재료의 연구
제4장 고무 현가부품
제1절 공기 스프링
제5장 해외 연구자료
제1절 러시아(러시아 교통통신 아카데미)
제2절 중국(CARS 중국철도연구원)
제6장 연구실적
위탁과제:극한온도조건에서 고무 현가 부품의 성능 특성 평가/창원대학교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기초 자료 조사
제1절 극한 온도조건에서의 고무재료의 성능
1.1 고무의 특성
1.2 극저온에서의 고무현가부품 성능평가시 고려사항
제2절 고무재료 및 제품의 시험 기준
2.1 현행 국내 시험기준
2.2 국내외 시험 기준 검토
2.3 고무현가부품의 저온시험 기준의 고려사항
제3절 대륙철도에서의 열차운행 환경 조사
3.1 대륙철도 연계노선
3.2 시베리아 횡단철도
제3장 고무현가부품의 유한요소해석법 연구
제1절 고무재료 모델
1.1 변혀율에너지함수의 결정
1.2 고무재료 시험방법
제2절 공기스프링
2.1 개요
2.2 공기스프링 유한요소 모델링
2.3 해석조건
2.4 유한요소 해석모델 고찰
2.5 온도조건에 따른 해석결과 고찰
제4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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