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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과업의 개요
1.1 과업 배경 및 목적
1.2 과업 내용
1.3 과업 범위
1.4 과업 수행 체계 및 절차
1.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제2장 입체교차로 설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1 개요
2.2 입체교차로 통계 현황
2.2.1 일반국도의 입체교차로 설치 현황
2.2.2 고속국도의 입체교차로 설치 현황
2.3 입체교차로 현장 조사 분석
2.3.1 현장조사 개요
2.3.2 현장 조사 분석
2.4 해외 사례
2.5 국내 입체교차로 교통사고 현황 분석
2.5.1 교통사고 발생 요인 및 검토사항
2.5.2 국내 교차로 사고 현황 분석
2.5.3 입체교차로 형식별 사고 현황
2.5.4 입체교차로 교통사고 분석 방법
2.5.5 입체교차로 사고 유형별 사고 원인과 대책
2.6 소결
제3장 입체교차로 관련 문헌 조사
3.1 국내외 참고 문헌
3.1.1 국내 주요 참고문헌 목록
3.1.2 국외 주요 참고문헌 목록
3.2 국내외 입체교차로 관련 지침 비교
제4장 교차로 계획의 상세 기준 연구
4.1 개요
4.2 국내외 기준 비교
4.3 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
4.3.1 교차로 분석 구간 설정
4.3.2 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 및 결과
4.4 경제성 분석
4.4.1 비용 항목
4.4.2 편익 항목
4.4.3 분석 결과
4.5 소결
제5장 입체교차로 형식별 적용성 연구
5.1 개요
5.2 문헌 검토
5.2.1 입체교차로 형식 특성 비교
5.2.2 입체교차로 형식 선정 시 고려 사항
5.2.3 유형별 공사비 비교
5.3 이론 검토 및 분석 방법론
5.3.1 형식별 적용성 연구의 방법론 고찰
5.3.2 분석 방법의 정립
5.4 교통 용량 및 속도 분석
5.4.1 서비스 수준 분석
5.4.2 도로 교통 조건 설정
5.4.3 서비스 수준 분석 결과
5.5 안전성 검토
5.5.1 분석 연구의 범위
5.5.2 임터체인지 형식별 사고건수 비교
5.5.3 사고 유형별 사고건수 비교
5.5.4 검토 결과
5.6 형식별 적용성 검토 방안
5.7 소결
제6장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 설계 기준 연구
6.1 개요
6.2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설치현황과 특성
6.3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 규모 산정을 위한 부도로 용량 검토
6.4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 규모 선정을 위한 기하구조 검토
6.4.1 도로의 구분
6.4.2 설계속도
6.4.3 연결로 설계 기준
6.5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도로별 설계 규모 산정
6.5.1 부도로 좌회전 차로 길이 산정 기준 적용
6.5.2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 좌회전 차로 길이 산정 결과
6.5.3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 설계의 적정 규모 사례 제시
6.6 소결
제7장 연결로와 변속차로의 국내 적용성 검토
7.1 연결로와 변속차로의 개념 정립
7.1.1 연결로와 변속차로
7.1.2 변속차로 형식
7.1.3 국내외 기준 비교
7.2 연결로 2차로 가감속차로 길이 적용
7.2.1 국내외 문헌 검토
7.2.2 검토 결과
7.3 연결로상 유출입시 접속차로 길이 및 테이퍼 길이 검토
7.3.1 개요
7.3.2 JCT 유출입 접속차로 길이 기설계 현황 및 문제점
7.3.3 접속차로 길이 설계 기준
7.3.4 접속차로 및 변이구간 설치 시 고려사항
7.3.5 유출부에서 연결로 내 유출시 접속차로 연장 검토
7.3.6 유입부에서 연결로 내 유입시 접속차로 연장 검토
7.3.7 소결
7.4 정지시거 개정에 따른 종단곡선 변화 비율 항목 검토
7.4.1 배경 및 목적
7.4.2 개정사항 검토
7.4.3 산출 결과
제8장 부도로 접속부 교통 처리 방안 연구
8.1 개요
8.2 해외 연구 및 적용 사례
8.2.1 입체교차로 형식 선정 기준
8.2.2 일반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신호 현시 운영방안
8.2.3 부도로 접속부 유형별 해외 적용 사례
8.3 국내 사례
8.3.1 조사 개요
8.3.2 2점 교차형(부도로 접속 교차로 2개소 운영)
8.3.3 1점 교차형(부도로 접속 교차로 1개소 운영)
8.3.4 회전교차로(부도로 접속 회전교차로 운영)
8.4 부도로 접속부 교통 처리 방안별 교통분석
8.4.1 분석의 기본전제 조건
8.4.2 교차로 분석 방법론
8.4.3 부도로 접속부 교통 처리 방안별 교통분석
8.5 부도로 접속부 보행자 및 교통약자를 위한 보도 설치 방안
8.5.1 보도 설치 개요
8.5.2 보도 설치 장소
8.5.3 보도 설치 유형
8.6 평면교차로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교통안전성 분석
8.6.1 평면교차 시와 입체교차 시의 교통사고 감소 사례
8.6.2 평면교차로와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교통사고율 비교
8.6.3 교통사고 분석 결과
8.7 소결
제9장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작성
9.1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안) 작성
9.2 입체교차로 설계 예시도 작성
9.3 도로설계편람의 입체교차로 편 수정 보완
9.4 지침의 경제적 차원의 편익 분석
9.4.1 입체화 효과 분석
9.4.2 지침의 효용성 조사
9.4.3 비용 편익 분석
9.4.4 소결
제10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Ⅰ. 입체교차로 설치 현황
Ⅱ. 국외 입체교차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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