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 파란나라를 보았니. 꿈과 사랑이 가득한 파란 나라를 보았니. 천사들이 사는 나라 파란나라를 보았니. 맑은 강물이 흐르는 파란 나라를 보았니.



푸른 산 맑은 강 이 아름다운 나라에 꿈이 많은 나무들이 자라고 있지요. 먼 훗날의 꿈나무 바로 우리 어린이들입니다. 지붕이 집을 튼튼히 받쳐주어야 집이 무너지지 않게 잘 서있게 됩니다. 이렇듯 우리 어린이들이 튼튼하고 씩씩하게 자라서 우리나라를 받쳐 줄 기둥이 되는 것이지요. 엄마와 아빠의 가장 큰 행복은 우리 어린이들이 아프거나 다치지 않고 튼튼하고 씩씩하게 자라는 것이에요. 그러나 주위에는 간혹 아프거나 다친 친구들이 있지요. 그중에는 교통사고로 다친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몇 달씩 하얀 붕대를 감고 아픈 주사를 맞는 친구는 얼마나 힘들까요. 또 엄마 아빠는 얼마나 걱정하실까요. 감기나 배탈은 며칠이면 낫지만 교통사고를 당하면 어떤 때는 몇 달간 공부도 못하고 병원에 누워있는 경우도 있어요. 자칫하면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되어 영영 엄마도 아빠도 볼 수 없게 되요. 어떻게 하면 우리 어린이 들이 그 무서운 교통사고를 피할 수 있게 될까요. 자 그러면 어린이 여러분이 매일 다니는 학교 길부터 생각해 보기로 해요.

이것은 똘이가 다니는 학교 후문의 그림지도입니다. 똘이의 엄마와 담임선생님은 집부터 학교까지의 여러 길을 조사했어요. 파란선이 그어진 길은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이 적은 길입니다.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진 곳은 위험이 많은 곳입니다. 어떤 위험들이 있을까요. 이것들은 모두 걷는 도중 차와 마주치기 쉬운 곳들입니다. 공사장 가까운 곳은 트럭 등 큰 차들이 드나들지요. 주차장이나 주유소부근에는 차가 갑자기 나오거나들어가기도 합니다. 차가 많이 다니는 신호등 없는 행단보도는 더욱 위험하니 혼자 건너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신호등 있는 행단보도라도 고장 난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그밖에도 여러 가지 위험한 곳이 있어요. 우리는 학교 길을 오갈 때 항상 위험한 것을 생각하며 걷습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숙제를 끝내고 잠자리에 듭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하고는 집을 나서기에 앞서 조심해야 할 것을 생각합니다. 똘이는 학교에 늦지 않게 조금 일찍 집을 나섭니다. 어린이 여러분은 어떻게 하고 있지요. 여러분도 학교 길에 그림지도를 만들어보세요. 급한 마음이 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집 근처에 있는 골목길 작은 길의 걷기부터 생각해 보기로 해요. 작은 길에는 사람뿐 아니라 차도 다닙니다. 세워진 차도 많습니다. 작은 길에는 차와 사람이 많이 다니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좁은 길에서도 차는 길의 오른편으로 다닙니다. 철이는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차와 같은 편인 차의 오른쪽으로 걷고 있네요. 차가 오른편에 서 있어요. 서 있는 차를 피해 길 가운데를 돌아가네요. 저런 운전사 아저씨가 갑자기 길 가운데로 나타나는 철이를 보고 급히 차를 멈췄습니다. 철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철이는 어떻게 걸었어야 했을까요. 철이는 가운데로 나가기 전에 머리를 돌려 살펴봐야 했었어요. 이럴 때 똘이는 어떻게 하나 볼까요. 똘이는 차 다니는 같은 방향의 가장자리로 걷지 않습니다. 왜냐고요. 똘이는 뒤에 눈이 없어 뒤에서 오는 차를 볼 수 없기 때문이죠. 대신에 똘이는 왼편으로 걷습니다. 길의 왼편에서는 차가 앞에서 오는 것을 보면서 걷기 때문에 안전하죠. 똘이는 항상 차를 마주보면서 걷고 차가 올때는 길의 맨 가장자리로 피합니다. 서있는 차가 있을 때는 차와 건물사이를 돌아서 갑니다. 차가 너무 가까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앞에서 오는 차를 볼 수 있는 곳에 서서 차가오는 것을 살펴봅니다. 우리 어린이 친구들이 작은 길을 걸을 때는 길의 왼편 가장자리로 걷는 것을 잊지 말기로 해요. 길을 건널 때는 어떻게 할까요. 골목길을 나설 때는 어떻게 할까요. 여기는 차가 가는 길이야. 멈춰 서서 차가 나오나 양쪽을 살펴보고 차 소리가 나는 지 들어도 보고 차가 없을 때 조심해서 나가자. 여러분도 골목길을 나설 때 똘이처럼 해야 되겠지요. 이번에는 철이가 어떻게 하나 살펴볼까요. 철이는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어 엄마를 졸라 돈을 탔어요. 아이스크림이 빨리 먹고 싶었습니다. 가계는 길 건너편에 있습니다. 철이는 골목길을 살피지 않고 모퉁이를 돌아 가게로 뛰어 갑니다. 이런 달려오던 차가 철이를 발견하고 급히 멈추려 했지만 그만 철이를 치고 말았어요. 운전사 아저씨는 골목길에서 뛰어 나오는 철이를 못 본 거예요. 철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엉덩이와 다리를 다쳐 병원에 입원했어요. 학교에도 못나가고 친구와도 놀 수가 없어요. 철이는 어떻게 해야 했을까요. 골목길을 나오기 전에 길모퉁이에 멈춰 서서 눈과 귀로 살펴보아야 했어요. 우리 어린이 친구들은 아무리 급해도 길을 건널 때는 멈춰 서서 살펴보는 것을 잊지 말기로 해요. 그러면 어떨 때 마음이 급해질까요. 우리 모두 한번 생각해 보기로 해요.

저런 길 건너에서 친구가 부르네. 길 건너로 엄마가 걸어가시네. 길 건너로 친구가 걸어가네. 나도 뛰어 건너갈까. 아니지 차가오는지 살펴보고 건너야지 저런 깜박 한눈을 파는 동안에 친구들이 길을 반쯤 건너갔네. 엄마가 길을 반쯤 건너가셨네. 강아지가 길을 뛰어오네. 어서 뛰어 건너갈까. 아니지. 차가오는지 살펴보고 건너야지.

자 이번에는 좀 더 큰 길로 나가 볼까요. 큰 길 가운데는 노란선 가장자리에는 흰 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차들은 노란 선을 중심으로 서로 반대방향으로 다닙니다. 사람들은 흰 선의 가장자리로 다녀야 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위험하게 차 다니는 길로 다니는 사람도 있어요. 복잡한 큰길을 보면 사람이 다니는 길에는 보도블록을 깔고 높게 해서 차가 다니는 길과 다르게 해 놓았습니다. 차가 다니는 길을 차도 사람이 다니는 길을 보도라고 합니다. 보도가 차도가 맞닿은 부분은 짐을 내리거나 사람이 타고 내리기 위해 차들이 다가서기 때문에 길을 걸을 때는 차도에서 먼 쪽으로 다녀야 합니다. 보도에서도 특별히 조심해야 할 곳이 있어요. 보도에서는 차들이 주차장이나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보도블록을 없애거나 낮게 한 부분이 있어요. 이런 부분은 차들이 자주 다니기 때문에 멈춰 서서 차가오는지 살펴봐야하겠어요.

자 이번에는 큰 길을 건너가 볼까요. 큰길에는 사람들이 건널 수 있게 육교 지하도 행단보도 등이 있습니다. 행단보도는 차도에서 사람이 건너다닐 수 있는 부분입니다. 행단보도는 차도를 가로질러 흰 선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큰 길의 행단보도에는 신호등이 있습니다. 큰 길에서 똘이는 어떻게 건널까요. 똘이는 육교나 지하도 신호등이 있는 행단보도로 건넙니다. 육교나 지하도는 건너다가 차를 만나는 일이 없습니다. 신호등 있는 행단보도에서는 파란 불이 켜졌어도 차가 선 다음에 건너야 합니다. 신호는 금방 파란불에서 빨간불로 바뀝니다. 똘이는 빠른 걸음으로 차를 조심하며 건너갑니다. 똘이는 뛰거나 장난을 치지 않습니다. 똘이는 행단보도에 다다랐을 때 파란불이 깜박이면 건너지 않습니다. 신호가 곧 빨간불로 바뀐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호등이 없는 행단보도에서는 똘이는 혼자 건너지 않습니다. 차들이 잘 서 주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가 멀리 있고 어른들이 있을 때 여럿이서 함께 건너갑니다. 길 가운데까지는 왼쪽에 차를 길 가운데를 지나서는 오른쪽의 차를 주의합니다.

그러면 차가 무엇 때문에 위험한지 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자 차의 소리를 알아볼까요. 어떤 차들이 지붕에는 번쩍이는 소리를 내는 빨간 지붕이 덮여 있어요. 이런 차는 소방차 앰뷸런스 경찰차 등입니다. 싸이렌소리를 내며 가면 다른 차들이 비켜가지요. 이 차들은 우리의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해 주는 시간을 다투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어린이들도 이 차들이 지나갈 때는 길을 빨리 비켜주어야 합니다. 이 소리는 어떤 차의 소리일까요. 차가 부릉부릉 큰 소리를 내며 지나가는 군요. 버스, 트럭이 큰 소리를 내는군요. 차가 오는지 안 오는지 사뿐히 오고 있군요. 승용차가 사뿐히 오고 있어요. 오드드드 소리를 내며 지나가는 차가 있군요. 저것은 오토바이입니다. 이것들은 무엇일까요. 차에는 여러 곳에서 불을 켤 수 있는 등이 있어요. 왼쪽 등이 켜지면 왼쪽으로 돌아가고 오른쪽 등이 켜지면 오른쪽으로 돌아가죠. 어린이 들은 차가 돌아갈 방향으로 먼저 가면 위험합니다. 잠깐 서 있다가 가는 것이 좋아요. 차의 뒤 양쪽에 빨간 불이 들어왔군요. 차가 갈 수 없어서 서 있군요. 갑자기 설 때도 있습니다. 차의 뒤 양쪽에 흰 불이 켜졌습니다. 어린이 여러분 위험합니다. 조심하세요. 차가 뒤로 물러서겠다고 하는군요. 차가 섰다가 다시 움직일 수도 있지요. 이럴 때는 운전사아저씨를 잘 봐야합니다. 자 아저씨들은 어디를 보고 있나 살펴보세요. 이번에는 차 안에 있는 거울에 대해 알아볼까요. 차의 거울은 차의 앞의 양쪽에 있고 차의 안에도 있어요. 운전사 아저씨가 뒤에 있는 것을 보기위해서예요. 그러나 이 거울로도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어요. 어디일까요. 차의 거울로도 볼 수 없는 부분은 빨간 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만일 이 부분에 사람이 있다면 운전사 아저씨는 볼 수가 없겠지요. 이때 차가 뒤로 물러서면 어떻게 될까요. 눈에 안 보이는 부분은 차에 따라 어떻게 다를 까요. 그림에서처럼 버스나 트럭같이 큰 차는 안 보이는 부분이 작은 차보다 더 많습니다. 거기다가 어린이 여러분은 키가 작아 더욱 눈에 띄지 않습니다. TV나 신문 등에서 우리어린이 친구들이 교통사고로 다치거나 죽은 이야기가 나온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교통사고로 다치거나 죽은 어린이들의 절반가량은 버스나 트럭 같은 큰 차 때문이에요. 큰 차일수록 볼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우리 어린이들은 큰 차 주변에서 놀거나 큰 차 뒤에서 놀면 위험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큰 차 주변이 왜 위험한지 이제는 알겠어요.

이번에는 달리는 차가 바로 설 수 있나 알아볼까요. 운전사 아저씨는 앞에 있는 어린이들을 보고 차의 브래이크를 밟습니다. 운전사아저씨는 어린이들을 본 즉시 브래이크를 밟지만 차는 그동안에도 조금 더 앞으로 나갑니다. 이것은 차가 어린이들을 보고 브래이크를 밟은 후 완전히 멈춘 순간까지 앞으로 나아간 거리입니다.

이번에는 우리 어린이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실험한 것을 볼까요. 이것은 어린이가 정지신호를 듣고 멈출 때까지 나아간 거리입니다. 어린이 여러분 차는 바로 멈추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지요. 이제부터는 차 근처에서 놀지 않도록 약속해요. 놀다보면 정신이 팔려서 이러한 차들에 대한 위험을 잊고 그만 차에 다칠 수도 있는 것이에요. 여러분들은 주로 어디에서 놉니까. 이제부터는 차가 많이 다니는 큰 길이나 집앞에 세워둔 차 가까이에서는 놀지는 않겠지요. 저것 봐요. 차가 다니는 큰 길에서 놀다가 큰 길로 공이 굴러가네요. 강아지 뽀삐도 큰 길 쪽으로 달려가네요. 차가 갑자기 서지요. 어린이여러분 앞으로는 놀이터나 학교운동장 차가 없는 집 근처 빈터 등에서 놀도록 약속해요. 오늘은 즐거운 일요일 삼촌 집에 놀러가기로 했어요. 철이는 엄마와 함께 정류장에 미리가 기다리기로 합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줄을 섰어요. 버스는 오래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에 늦게 가면 차를 탈 수가 없어요. 버스는 보도 가장자리에 가깝게 멈추기 때문에 조금 떨어져서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마침내 버스가 왔어요. 차가 완전히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차례대로 타는 것이 안전해요. 버스 안에 타서는 손잡이를 꼭 잡고 있습니다. 차가 갑자기 멈추면 몸이 앞으로 쏠리거나 넘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머리나 팔을 차창밖에 내 놓으면 차가 좌우로 돌거나 갑자기 설 때에 위험하지요. 버스가 가기 시작하자 창밖으로 많은 것이 스쳐지나갑니다. 집, 가게, 신호등 행단보도 가로수 차, 사람 등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의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버스가 멈춰섭니다. 파란불이 켜지자 운전사 아저씨는 좌우를 살피며 조심스럽게 차를 운전합니다. 다른 양편의 차는 멈춰 서 있습니다. 어느 듯 내릴 곳에 다 왔습니다. 길 건너에는 친구 똘이가 나와 있어요. 찰이는 차가 완전히 멈춘 다음에 차례, 차례 차에서 내렸습니다. 철이는 차에서 내리면서 바로 보도로 올라갔어요. 차도는 차가 다니는 길이므로 위험하기 때문이에요. 철이는 엄마가 부르는 소리도 못 듣고 버스 앞에 행단보도로 바로 뛰어 건너갑니다. 차가 끽하고 급히 섰습니다. 철이는 놀라서 넘어졌어요. 엄마가 놀라서 철이에게로 뛰어갔어요. 다행히 다치지 않았지만 아저씨가 야단을 쳤어요. 철이는 앞으로는 버스가 지난 다음에 차를 살펴보고 행단보도로 건너리라고 마음속으로 다짐했어요. 철이는 집에 돌아와 오늘 여행중에 보고 겪은 것에 대해 일기를 썼습니다. 여러분도 버스 여행에 대한 일기를 써보세요. 택시나 자가용을 탈 때도 조심해야 할 것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어린이들은 항상 뒷 자석에 타세요. 뒷 자석에 앉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전띠는 잊지 않고 매야 되겠지요. 여섯 살 미만의 어린꼬마들은 안전보호용 장구를 착용해야만 합니다. 자 어린이 여러분 지금까지 차를 타고 길을 건너야 할 때에 많은 것을 배웠죠. 만일 우리가 교통질서를 지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차나 사람이 마음대로 오가게 되니까. 길이 복잡해져서 차끼리도 부딪치고 사고로 다치는 사람들이 많아지겠죠. 우리 어린이들은 우리나라 장래의 주인공이잖아요. 그러니까. 교통질서도 우리어린이들 하기에 달렸어요.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우리어린이들이 알아서 교통질서를 지킨다면 교통사고 없이 즐겁게 뛰어놀 수 있을 거예요. 자 앞으로 교통 규칙을 잘 지키고 차를 조심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