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한 중턱에 이르러서도 추위를 이기며 강인한 의지를 보이는 이들이 많습니다. 얼음을 깨고 잉어를 낚아 올리는 태공들이 있는가 하면 계절을 초월한 채 온실 속에서 꽃을 피우고 여름 채소까지 키워내는 모습은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줍니다.



우리가 일손을 멈추고 잠시 쉬고 있는 이 순간에도 전방의 국군장병들은 대공경계임무에 소홀함이 없습니다. 혹한 속에서도 빈틈없는 경계를 펴고 있습니다. 조국 수호의 불침번인 국군장병들도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귀중한 주권을 행사했습니다. 전군의 6,147개 부대별 기표소가 설치돼 장병들은 비밀투표를 하고 봉함을 해서 투표함에 넣어 해당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발송했습니다.



앞으로의 학제는 초등학교를 5년으로 고등학교를 4년으로 하는 5?3?4?4제로 개편될 전망입니다. 전두환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교육개혁심의확대회의에서 이러한 학제개편안을 비롯해 10대 교육과제가 보고됐습니다.



정부는 오는 2001년까지 중부권과 동남권, 서남권을 환태평양시대와 중공과의 교역 등 서해안 시대의 전진기지로 집중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지역개발계획은 현재 추진 중인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 이어 199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됩니다. 중부권은 충청남북도와 전라북도 일부 지역을 수도권에 버금가는 경제권으로 개발한다는 기본 방향 아래 대전, 청주, 전주, 군산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도시권을 형성하며 서남권은 광주, 목포, 광양만 광역도시권과 정주, 남원, 강진 등 중소도시권으로 구분해서 서해안시대에 대비하며 동남권은 부산, 대구 광역도시권과 진주, 마산, 포항을 중심으로 한 지역생활권을 형성합니다. 또한, 이들 3개 권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서해안고속도로 등 9개 고속도로를 새로 건설하며 경부고속전철도 신설합니다.



1964년에 이미 계량 단위를 미터법으로 통일한다는 것을 규정했으나 아직도 척관법 등 비과학적인 계량 단위를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 여러 가지로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공업진흥청에서 적극 권장하는 미터법은 길이, 넓이, 무게 등을 정확하게 계량하기 위해 오늘날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이 사용하는 현대적인 계량단위체계로써 과학기술을 비롯해 산업, 상거래 등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계량의 기본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터 단위에서 금과 은은 그램으로, 토지와 건물은 제곱미터로, 옷감은 미터로, 곡물은 킬로그램으로, 야채는 그램과 킬로그램으로, 육류 역시 그램과 킬로그램으로 표시하고 과자와 설탕은 그램으로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올림픽을 앞두고 계량관습과 생활의 국제화를 이루도록 생산업체에서부터 상거래에 이르기까지 미터법에 따른 정수단위로 표시하고 용기와 포장에는 실량을 미터 단위로 올바르게 표시하며 아파트의 경우도 평수보다는 제곱미터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87현대의상전이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섬유예술가와 패션디자이너 등 모두 41명의 의상작품 100여 점이 선보인 이 전시회에는 의상작품을 미술관에서 전시한다는 점에서도 뜻이 있으며 미술과 의상을 접목 시킨 현대미술의 한 분야로써 의상의 조형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의 고유문화가 세계에 널리 알려져서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는 가운데 족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뿌리를 알고 조상의 음덕에 감사하는 우리 겨레는 일찍이 한 씨족의 계보를 적어 이를 전승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족보는 혈연관계를 도표식으로 나타낸 책인데 한 세대 즉, 30년 단위로 새로 보완하는 것이 관례이며 15세기 조선왕조 중엽부터 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문중의 종손을 중심으로 뿌리를 찾아 익히고 후에 전해주는 이런 풍습은 핵가족화 해가는 오늘 우리 시대에 관심을 가질만한 유품이라 하겠습니다.



생활의 여유가 생기고 식생활을 개선하면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살을 찌게 하는 주곡의 섭취량은 줄이고 고단백제 섭취를 주로 하는 선진국의 표준식단으로 국민의 식단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 1인당 하루에 섭취하는 단백질량은 75그램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무엇보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체위가 크게 좋아졌는데 한국 표준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11세 어린이의 경우 75년도에 남자가 135.8센티미터이던 것이 86년에 140.4센티미터로, 여자는 137.6센티미터에서 142.7센티미터로 각각 약 5센티미터가 더 커졌습니다.



안정 속에 민주발전 약속되는 나라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