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팀스피리트 훈련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동해안 공공지역에서 실시된 대규모의 한미 연합 상륙훈련 이번 훈련은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스커드미사일을 수출한다는 상황에서 우리 안보태세를 새롭게 점검하고 한미 공동 방위능력을 재확인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이번 훈련은 미국이 걸프전쟁으로 병력과 장비 등의 동원되어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된 점에서 한미 안보협력의 의지가 확고함을 실증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연합공군이 5번 국도상에서 실시한 양국 항공기의 재출동과 이착륙 과정을 참관한 체코, 폴란드, 스위스 등 중립국 감시위원단은 팀스피리트 훈련이 방어훈련임을 확인했습니다.



근로자와 기업인 노사단체와 사회단체 대표 그리고 각 관련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관계 사회적합의 형성협의 회의가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물가와 노사관계 안정을 통해 우리 경제의 체제 강화를 서둘러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근로자의 날에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동아 견직 노동조합 이갑영 조합장은 회사 내에 구판장과 신용협동조합을 만들어서 근로자들의 복지증진은 물론 이익금 배당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불량품 없애기, 납기 불이행 없애기, 낭비 없애기, 안전사고 없애기 등 4가지 제로 운동을 전개해 생산성 향상에 성과를 크게 거두고 있습니다. 위장 취업자 관련 노사분규 때는 전 조합원을 설득해 2시간 만에 수습했고 수시로 조합원의 고충을 듣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등 산업생활을 실천하는 산 증인입니다.



미래 정보화 산업의 주역이 될 ISDN 즉 종합정보 통신망이 우리 기술로 개발되어 오는 10월 일반에 공개 됩니다. 올해부터 민영화된 한국통신은 한국 전자통신 연구소 등의 기술 인력으로 ISDN 개발에 성공해 서울과 대전 사이를 광케이블로 연결해 시범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 통신망은 전화회선 하나로 음성은 물론 각종 문자와 화상전송이 가능해 먼 거리에서 화면으로 상대편 얼굴을 보면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으며 초고속 고품질의 화성 정보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개인용 컴퓨터와 팩시밀리 종합 유선방송망 등을 모두 연결해서 종래 것보다 훨씬 빠른 정보를 대량으로 얻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상대편과 통화하면서 그림 등을 직접 전송하는 텔레라이팅 서비스도 있습니다. 전화 디지털 버턴 하나로 가정 전기제품을 작동할 수 있는 최첨단 통신기기입니다.



한국 청소년 연맹이 창립 1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고 보라매공원 안에 세운 청소년 헌장 비를 제막했습니다. 청소년은 새 시대의 주역이다. 뜨거운 정열을 가슴에 품고 자연과 학문을 사랑하며, 청소년 헌장 체험문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27만명의 단원을 가진 청소년 연맹은 우리 청소년들에게 심신의 단련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과 윤리관을 심어주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세계로 뻗어가는 진취적인 기상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1,500년 동안 지하에서 긴 잠을 자다가 경성대학 박물관 조사단의 발굴로 깨어나게 된 김해시 대성동 금관가야의 왕릉은 역사의 비밀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이번 대성동 2호기 고분군 출토품은 파형동기와 통형동기를 비롯한 철재 유물 등이 주로 4세기 것으로서 일본에서 출토되고 있는 같은 유물보다 1세기 정도 앞선 것입니다. 과거 일제가 한반도 지배의 정당화의 근거로 삼았던 임나일본부설에 따르면 일본이 통일국가 야마토정권이 4세기 후반 한반도의 진출에 200여 년간 한반도 남구를 지배했다는 것인데 이러한 고분의 발굴로 한반도의 철기문화가 일본보다 앞선 것이 드러나 임나일본부설을 완전히 뒤집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선 특히 오로토스계 청동항아리가 처음 출토되어 학계의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새봄맞이 새마을 대청소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제히 펼쳐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봄을 맞아 내 집 앞을 쓸며 겨우내 더렵혀진 생활환경과 자연환경을 밝고 깨끗하게 정화 정돈하는 새 질서 새 생활 실천운동을 통해 희망찬 새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