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기념관에서 열린 49돌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김영삼 대통령은 민주와 번영의 통일 조국을 금세기 안에 성취하자고 말하면서 자유 민주주의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김대통령은 경축사에서 -통일을 추진하는 우리의 기본 철학 역시 자유와 민주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유없는 민주가 있을수 없고 민주 없이는 진정한 자유와 평화도 있을수 없습니다. 우리는 민주주의의 굳건한 토대위에서 민족의 자주적 역량으로 냉전과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숙원인 평화통일을 반드시 이룩해야만 합니다.- 남과 북이 화해 협력단계와 남북연합단계를 거쳐 궁극적으로 한민족 한국가의 통일국가를 완성하는 민족 공동체 건설을 제창한 김대통령은 북한이 핵활동의 투명성을 보장한다면 북한의 경수로 건설등에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면서 -선열들이 조국의 광복을 위해 피를 흘린것처럼 우리는 제2의 광복을 위해 땀을 흘려야만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선열과 우리들이 그토록 간절하게 꿈꿔왓던 통일되고 번영된 조국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신경제 100일 계획에 의해서 2조 5천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자동화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사업은 세계 경제가 WTO 즉 세계무역기구 체제로 전환하므로써 중소기업이 가격과 품질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동화가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96년 말까지 실시하게 됩니다. 주요 사업의 내역을 보면 중소기업 진흥 공단이 자동화 추진 중앙본부를 설치해서 책임지도하고 시화공단에 자동화센터를 건립해 정보분석과 기술용역까지 제공해 주며 자금지원은 신청에서 대출까지 21일 이내에 처리하게 됩니다. 지원기업의 선정은 기업의 건실도와 성장 가능성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해서 결정하게 되는데 이로서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고 생산성과 품질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일수 있게 됐습니다. 중소기업 자동화를 위해서는 자동화 라인에 쓰이는 공장 자동화 로봇역시 우리손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정부가 지원하고 기업체가 첨단 제품 개발에 힘쓸때 좋은 결실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부산 다대포항의 경비함정의 전반적인 수리업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하게될 해양경찰청 정비창이 처음으로 준공됐습니다. 부지 2만여평을 조성하고 7년여의 공사 끝에 준공을 본 해경 정비창은 연건평 4400평의 건물과 방파제 부두 124미터의 호안등 항만시설을 갖추고 1500톤급 함정까지 들어올려 배밑부분까지 검사 수리할수 있으며 연간 130여척을 수리할수 있게 됐습니다. 이로서 해양경찰은 자체 수리 체제를 처음으로 구축하고 기술축적과 함정 정비 능력을 기르는 한편 수리기간 단축으로 함정 가동률을 높여 함정운용을 원활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극심했던 더위와 가뭄을 이겨내고 결실과 수확의 가을을 앞두고 있는 전라남도 강진의 들녘, 강진군 농촌 지도소는 유기농법만으로 가능한 논새우 사육 시범 농가를 찾아 그 실태를 촬영하면서 새로운 영농교육 비디오 제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일손이 부족해서 농민들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영농교육을 실시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실정이므로 강진군 농촌 지도소는 농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농사기술 정보등을 원하는 시간에 각가정에서 볼수 있도록 비디오 교재를 제작하는 열의를 보이고 있습니다. 맥주보리를 발효시킨 사료를 써서 육질이 좋아진 맥우를 소개하는등 600여개의 테잎을 확보해서 영농 비디오 테잎 대여 은행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농촌이 과학 영농을 하는데 영농비디오 대여은행도 신속한 정보창고로서 큰몫을 하고 있습니다.

동해 푸른 바다에 청소년 해상 캠프인 94텔리어드벤쳐가 열렸습니다. 이번 청소년 캠프는 정보통신의 품안에 조국의 너른 바다를 안고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에게 무선통신과 PC통신등 각종 통신장비를 통해 외딴섬등 오지에서이 정보생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경험하게 했습니다. 울릉도에서 휴대폰을 통해 서울과 통화하면서 무선통신의 한계성을 시험해 보고 화상통신을 통해 교신은 물론 환자와 원격진료도 해본 젊은이들은 스킨스쿠버 활동을 통해 호연지기의 기상을 보였습니다. 멀리서 바라다본 독도 여기서 청소년들은 국토를 지키기 위해 수고하는 경비대원들에 대한 고마운 정과 함께 나라사랑 국토보존의 중요성을 새겨보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