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도원은 지금 새로운 앞치마 사용에 관한 교도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 농촌에서는 콩이나 고추를 딸 때 한쪽 손에는 치마를 걷어잡고 다른 한쪽 손으로 고추를 땁니다만 이것은 옷이 더러워질 뿐 아니라 비능률적인 작업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러한 앞치마를 사용한다면 편리하고 작업도 능률적입니다. 현재 우리 농촌의 생활개선 사업에 있어서 의복의 개선은 중요한 과제의 하나입니다. 이 교도원은 지금 간이 작업복의 과제를 가지고 교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우리들은 흰 옷을 좋아합니다만 흰옷은 농사짓는 농촌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염색을 장려하고 또한 모든 면에 불편을 느끼는 긴 옷고름이나 긴 소매, 긴 치마 등의 재래식 옷을 간편한 작업복으로 개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강 교도원은 4H 운동의 주요사업의 하나인 양돈을 위해 돈사 개량에 대한 교도를 하고 있습니다. 돈사가 너무 적거나 일광을 잘 받지 못하면 돼지의 발육이 좋지 못할 뿐 아니라 병에 걸리기가 쉬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 농사교도소에서는 이동식 개량 돈사를 장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강 교도원의 지도 아래 4H 회원들이 짓고 있는 이 개량 돈사는 재래식 돈사가 한 번 지으면 필요한 경우 다시 옮기기가 곤란한 것에 비해서 이동하기가 용이하며 재래식 돈사에 없는 돼지가 몸이 간지러울 때 몸을 부빌 수 있는 비비개가 있으며 넓은 운동장에 많은 일광을 받을 수가 있으므로 이상적인 돈사라 하겠습니다.

강 교도원은 개량 돈사 짓기를 지도하고 있는데 한 농부가 찾아와서 토양검정의 교도를 요청했습니다. 산성토양이 태반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있어서 농업 진흥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토양의 개량인 것입니다. 강 교도원은 자기가 아는바와 그리고 농사원 전문 교도사 및 연구 기관의 시험결과를 자료로 농민들에게 토양개량에 대한 교도를 하고 있습니다. 토양의 성분을 분석하고 그 개량 방법을 농민들에게 주지시키기 위해서 강 교도원은 시험 전시포의 결과를 보여주기로 했습니다.

농촌의 식생활 개선은 교도사업에 있어서 중요과제의 하나입니다. 비위생적이라든지 비능률적인 식생활을 개선하는 하나로서 이 교도원은 균형식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식생활 개선에 관한 교도를 마친 이 교도원은 4H 회원들에게 노래지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노래는 누구에게나 즐거운 것이지만 특히 농촌의 소년들에게는 노래를 부르는 때가 가장 즐거운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농촌의 청소년들에게 건전하고 명랑한 노래를 가르쳐 주는 것도 교도원의 활동에 하나입니다. 새로운 비료의 성분이라든지 효능을 농민들에게 이해시키며 그 사용결과를 강 교도원이 농민들과 같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교도원의 활동은 새로운 지식과 과학적인 자료로서 농촌의 농민들을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도원들의 활동이 계절과 더불어 하나하나 그 결실을 맺어갈 때 우리 농촌도 그와 더불어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강 교됴원과 이 교도원의 모범적인 교도활동의 결실로 진양군에서 농사교도 현지발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농림부와 OEC 등 많은 내빈들과 농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거행된 이 농사교도 현지발표회는 우리나라 농사교도법이 공포되고 농사원이 설립된 이후 처음 갖게 되는 행사로써 우리나라 농업의 발전을 위해 의 깊은 날이라 하겠습니다. 농사교도 현지발표회라는 것은 가장 모범적인 농사 교도원이 교도활동의 결과를 공보 기술을 통해서 농민들과 관계자들에게 보여 교도사업의 의미를 더욱 강조하는 한편 그 의의를 널리 선전코자 하는 행사의 하나입니다. 식장에는 각종 시험 전시포의 시험 결과를 비롯해서 4H클럽의 활동사항 그리고 농사개량, 부녀클럽 등의 교도원의 교도활동의 결과가 사진, 포스터, 각종 인쇄물 등으로 전시되었습니다. 또한 가정 교도 전시장에는 우리들의 의식주에 관한 여러 가지 생활개선 사업에 결과가 전시되었습니다. 이날 농사교도 발표회의 현지로 선정된 진양군의 호탄과 석사의 두 부락에는 교도원들의 교도활동의 결과를 구경해서 많은 농민들과 내빈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이 가정 교도원은 많은 손님들 앞에서 농촌 가정문제에 대한 교도사업의 결과를 보여주고 또한 그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강 교도원은 양계를 비롯해서 새로운 퇴비장, 퇴비의 성분 등 농사개량에 관한 교도활동을 설명했으며 한편 양잠, 양돈 등 농촌 청소년 지도사업 등의 교도활동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래서 교도원들의 많은 교도활동의 결과가 다채롭게 발표된 이날의 농사교도 발표회는 대성황을 이루었으니 내빈들과 농민들은 강 교도원과 이 가정 교도원을 비롯한 이곳 군 농사 교도원들의 노고를 찬양하는 한편 농사교도사업의 의의를 다시 한 번 새롭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