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발전을 위한 일대 결단이 내려지면서 국민화합의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노태우 민정당 대표위원은 6월 29일 대통령 직선제의 개헌 등 시국수습책을 담은 특별선언을 발표했습니다. 노태우 대표위원은 이날 대통령직선제 개헌의회에 김대중 씨의 사면복권과 정치관련 구속자의 대폭 석방, 기본인권보장제도의 확립, 언론기본법의 전면 재검토, 사회 각 분야의 자치와 자율 확대, 과감한 사회정화 조처 등 8개 항에 걸친 폭넓은 개선책을 발표했습니다. 다음날 노태우 대표위원은 전두환 대통령을 예방, 정식으로 시국수습책을 건의했습니다. 이어 7월 1일 전두환 대통령은 시국수습에 관한 특별담화에서 노 대표의 건의를 전폭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전두환 : 이에 본인은 노태우 민정당 대표위원이 건의한 내용을 전폭적으로 수용해서 획기적인 민주발전 국민화합 조치를 취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본인은 여야가 조속한 시일 내에 대통령 직선제에 합의해서 개헌이 확정되면 임기 중에 새로운 헌법에 따라서 제13대 대통령선거를 실시하고 88년 6월 25일 후임 대통령에게 평화적으로 정부를 이양할 것을 천명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국민 간의 반목과 대립을 해소하고 국민적 화해와 국민적 단합을 위해서 대폭적인 사면?복권을 단행하고 시국과 관련되어 구속된 사람들은 소수 극렬사범을 제외하고는 전원 석방할 것입니다. 본인은 이밖에 노태우 민정당 대표위원의 모든 건의내용을 포함하여 민주발전과 국민화합 그리고 농민과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 생활에 안정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내각에 지시하였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이어서 남은 임기 동안 초연한 입장에서 국정을 공정하게 수용하겠다고 밝힌 전두환 대통령은 이 고비에서 새로운 화합과 단결로 전진해 나가면 우리는 반드시 민주와 선진 그리고 번영과 통일의 위대한 조국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화를 위한 선언이 발표되자 온 국민은 국가발전의 일대 전기를 마련할 낭보라면서 집권당 대표의 결정을 적극적으로 환영했습니다. 대자보 등이 없어진 대학가는 그동안의 혼란을 수습하고 평온을 되찾으면서 학원 본연의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증권시장에서는 주가지수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증권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화자동화 완성 기념식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있었습니다. 전국 전화자동화 사업이 완성됨으로써 전국 어디서나 국내는 물론 세계 어느 곳과도 원하는 시간에 손쉽게 통화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국 자동전화 지역번호는 서울은 02, 경기?강원도 03, 충청남북도 04, 경상남북도 05, 전라도 및 제주도는 06으로 시작됩니다.



87국민은행 유망 중소기업 제품전시회가 한국 기계공업진흥회 전시관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1983년부터 많은 유망 중소기업 성공사례가 널리 확산되어 감으로써 그 결실을 맺어가고 있습니다.



제5회 청백리상 수상자인 경기도 광주군 농촌지도소장 정태진 씨를 소개합니다. 그는 청렴, 성실, 봉사의 생활신조로 29년간 봉직하면서 농촌새마을청소년의 육성과 영농개선에 힘쓰면서 특히 가는 곳마다 모범청소년회를 만들고 150여 명의 영농후계자를 육성했습니다. 이 밖에도 정태진 씨는 과학영농 등 창의적인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해 농가소득증대와 식량증산에도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이곳은 강원도 정선입니다. 이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정선아리랑을 들어보시겠습니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 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네주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