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모내기 철을 맞아 농촌의 일손이 바쁜 가운데 단비가 내려 농민들의 걱정을 다소 덜어주게 됐습니다. 긴 긴 여름 해가 짧게 느껴질 정도로 할 일이 많은 농촌에서는 일손을 돕는 이웃들의 인정 어린 마음들로 풍년을 기약하고 있습니다.



불기 2532년 부처님 오신 날을 기리는 봉축법요식이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거행됐습니다. 여의도 광장에서는 부처님의 자비가 온 누리에 비추는 가운데 지구촌의 큰잔치인 서울올림픽이 성공하기를 기원했습니다. 원각사 옛터인 파고다공원에서는 통일기원 탑돌이회가 열렸습니다. 불교 신도들의 봉사모임인 신행회 회원들은 안양에 있는 소년원을 찾아 한때 잘못을 뉘우치며 재활의 의지를 불태우는 원생들에게 희망을 주었습니다. 한편, 생활불교를 표방한 불교 조계종은 생활이 어려운 50쌍에 대한 무료합동결혼식을 전통불교의식으로 베풀어 불탄절 봉축행사의 뜻을 기렸습니다. 또한, 헌혈보시를 통해 중생과 함께하는 부처님의 자비사상을 실천적인 행동으로 표현했습니다.



젊음의 계절 5월, 서울의 대성고등학교를 비롯한 여러 학교에서는 우리 전래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 뜻있는 교사들과 함께 전통음악을 익히고 있습니다.

한편, 주말과 휴일을 이용해서 대학로에 모인 젊은이들도 각자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젊음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광주 향교 등 한문을 배워 고전을 익히려는 젊은이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옛것을 배워 새것을 익히려는 젊은이들의 자세가 대견합니다.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여성들의 꿈은 영원합니다. 과학의 발달과 함께 컴퓨터를 이용한 화장기법은 첨단을 걷고 있으며 피부손질을 하는 동안 고객은 편안한 자세로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화장품이 소비자에게까지 판매되는 유통구조는 전근대적인 취약점을 그대로 안고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방문판매사원을 통해서 사면 소비자는 정가대로 사야 하고 생산자 측에서는 만성적인 외상거래로 해서 자금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결점을 안게 됩니다. 이런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할인코너가 급격히 늘어나 20~50%까지 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할인코너에도 문제는 있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반품을 받지 않는 등의 불합리한 점을 업계에서 시정하고 소비자들의 바른 판단이 따를 때에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의 미스코리아가 탄생했습니다. 더욱이 전년도 미스코리아 진 장윤정 양이 88년도 준 미스유니버스로 뽑히는 경사가 겹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미스코리아 선발대회가 처음으로 열린 1957년도 대한뉴스 114호에 수록된 제1회 대회 때의 모습입니다. 모든 면에서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나서 격세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태백산맥이 뻗어 내린 강원도 삼척군 노곡면 여산리 이 산간마을은 120여 년 동안 장뇌 재배의 전통을 이어온 고장입니다. 장뇌는 신비의 약초인 산삼의 씨앗을 사람이 옮겨다 파종한 영약으로 10~20년이 지나야 거둘 수 있고 까다로운 생태와 희소성 때문에 산삼 못지않은 값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심은 것은 아들이 거두고 아들이 심은 것은 손자가 수확하는 재배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잔 하셨군요. 자동차를 두고 가셔야죠. 앞으로 음주운전을 하면 무조건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아빠의 음주운전 애태우는 우리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