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대통령은 7월 20일 남북한 동포들이 아무런 제안 없이 서로 왕래 할 수 있도록 해방 45주년을 맞는 오는 8월15일을 전후한 닷새간을 민족 대교류의 기간으로 선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나는 올해 8월15일을 전후한 5일간을 민족 대교류의 기간으로 선포합니다. 우리는 8월13일부터 닷새 동안 판문점을 통로로 열고 북한 동포들을 제한 없이 받아들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들이 원하는 남쪽의 어느 지역도 자유로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할 것이고, 또 원하는 사람 누구라고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남쪽을 방문하는 모든 동포들에게 가능한 모든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필요하다면 숙식도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이 기간 중 우리국민 누구라도 제한 없이 판문점을 통해서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입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이러한 교류가 이루어지면 추석, 설날, 한식 등 민속명절 전후로 서류가 정리화 될 수 있다고 말하며 북한의 조건 없는 수락을 촉구했습니다.

“나는 북한 측이 아무런 조건을 붙이지 말고 광복절 민족 대교류를 수락할 것을 촉구합니다. 북한 측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상호교류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우리는 북한동포에 대한 우리사회의 전면개방을 일방적으로 실천할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외국인이 판문점을 통하여 남북한을 자유로이 오갈 수 있도록 이를 허용할 것입니다.”

이번 특별 발표는 세계가 냉전체제 대결을 종식하고 개방과 화해로 나아가는 주류에 발맞추어 한반도에도 분단과 단절을 종식시키고 통일을 이루려는 노태우 대통령의 77선언 이후 일관된 통일의지의 실천으로 광복 45주년을 맞아 90년대 안에 기필코 평화통일을 이루고야 말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힌 것입니다.



바다를 메워 국토를 만드는 건설의 현장 한여름의 무더위 속에서도 이곳 건설의 현장은 바쁘기만 합니다. 정부는 2001년까지 국내의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전체의 공업용지수요의 60%를 해안매립을 통해 공급하기로 하고 전국을 7개 임해공업지역으로 나뉘어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조성되는 7개의 임해공업지역은 인천 아산만을 중심으로 한 경기만 공업권, 군산, 장항, 이리를 중심으로 한 군장 공업권, 목포대불공단의 목포만 공업권 광양 여수 지역의 광양만 공업권, 부산, 마산, 울산의 동남해안 공업권, 포항지역의 포항 공업권과 동해 삼척을 중심으로 한 북평 공업권으로 나누어 개발되는데 오는 2001년까지 약 2,600만평의 국토가 해안매립을 통해 조성됩니다. 지역의 특성에 맞춰 개발될 임해공단의 조성은 매립공단에 비해서 조성이 쉬울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이 적고 원자재와 수출입상품의 수송이 편리하며 대규모 공장일 경우 건설 단가도 싸게 먹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경상남도 김해의 대성동 고분군에서 처음으로 금관가야 왕묘가 발견되어 그동안 우리나라 고대사 연구에서 풀지 못했던 가야사의 실체 규명은 물론이고 일본 측의 임나 일본 도서를 뒤엎는 획기적인 발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경상대학 발굴단 조사단은 목곽묘의 큰 규모와 금제 말 장식 등은 앞으로 한일 고고학계에 학문적인관심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철제류가 다량 나온 것은 금관가야가 철을 장악한 강력한 정치집단이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날이 가면서 여성의 사회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서 결혼한 이후에도 직장에 계속 근무하는 여성의 수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혼여성의 취업자 수는 77년에 10만 여명 80년에 15만 여명에 이든 것이 점차 증가 추세를 보여서 88년에는 44만 명에 이르는 등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취업여성의 자녀 양육을 위한 탁아소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층 취업모를 위한 탁아시설 등 육아지원시설의 확충이 시급한 가운데 일부 기업에서는 직장탁아소를 설치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아침에 어머니가 아이들과 함께 직장에 출근하면서 자녀들을 기업 내 탁아소에 맡깁니다. 이곳 탁아소에서는 단순한 탁아기능 외에도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자녀양육에 대한 걱정을 더한 취업모의 경우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일에 전념하게 되어 높은 생산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자녀 역시 건전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밝게 자라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종합관광단지인 중문 관광단지가 일 단계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국민관광을 바탕으로 외국관광객을 유치하는 세계적 수준의 종합 관광휴양지 건설을 목표로 개발된 중문단지 개발 사업에는 제주도의 특성에 맞추어 해양 레저스포츠 시설과 세계 각 지역의 희귀식물, 제주도 고유 식물이 고루 전시된 관광식물원과 각 나라별 정원이 조성되는 등 관광 레저시설과 쇼핑, 숙박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명실공이 21세기를 지향하는 국제적인 휴양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원한 자연을 찾고 싶은 계절입니다. 그러나 앉았다하면 먹고 마시고, 모였다하면 벌어지는 화투놀이, 우리의 2세들이 이러한 모습을 닮을 수 있습니다. 아무데나 버려지는 쓰레기들 자연을 아낄 줄 알고 건전한 놀이 문화를 지켜나가는 정신을 보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