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단지

14만 평의 허허벌판에 즐비하게 서있는 수많은 공장들 이것은 우리나라의 공업단지로써는 첫선을 보인 구로동 수출단지의 우람한 모습입니다. 준공식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가끔 기공식 때를 돌이켜 일부 사람들의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부정적인 평도 있었으나 성공됐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확실히 우리 눈앞에는 많은 공장들이 섰고 따라서 우수한 상품들을 대량생산해서 많은 수출을 했습니다.



중소기업의 판로를 열어줄 공업단지는 우선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 잡고 여기 들어선 공장은 시가의 반값으로 대지를 분양받게 되며 저리융자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고 용수와 동력은 시중보다 20%나 싼 값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안에 은행, 우체국, 세관 등이 있어 편리하며 보세창고도 50%나 낮은 값으로 쓸 수 있는 등 많은 이점을 공업단지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30여 개의 중소기업체가 들어설 구로동 단지를 한 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 공장에서는 양피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면양국인 호주와 제휴해서 우리나라의 풍부한 노동력과 우수한 수공기술로써 연간 36만 장의 양피를 처리, 360만 달러어치를 수출하게 됩니다. 남녀 1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는 이 공장의 시설은 그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에서 조달했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기계공업 또한 그동안 얼마나 발전했는가를 곧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재일교포의 재산으로 세워진 대륙금속에서는 수도위생기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물에서 모양이 갖추어져 기계실로 넘어오면 선반으로 규격에 맞춰 깎게 되는데 모든 기계는 최신용으로써 생산능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합격된 제품은 갈고 닦아서 곱게 단장한 다음 조립을 하게 되는데 이 원료는 모두 국내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외화를 버는 률이 아주 높은 것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생산되는 수정 발진자와 여러 가지 공업용 정밀보석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수정을 깎는 정밀기계, 엑스-레이 측정기 등 현대시설을 갖춘 이 공장에서는 120명의 종업원이 월 30만 개의 수정 발진자를 제작하고 있는데 이것은 일본을 비롯한 여러 외국으로 수출됩니다. 이 수정 발진자는 무선통신기의 부속품으로 큰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컬러텔레비전 수상기 등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데 앞으로 시설확장이 끝나면 시계, 측량기구 등에 쓰이는 특수도 아울러 제작하게 되며 따라서 보다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게 될 것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주로 전자제품을 제작, 미국을 비롯한 14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66년도에 전자제품만도 84만 달러를 수출한 이 공장은 여러 가지 유리한 조건을 갖춘 이 공업단지에서 새로운 시설을 갖춰가고 있는데 67년부터는 2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할 것입니다.



농업과 공업을 다 같이 발전시키는 농·공병진책과 중소기업육성을 크게 뒷받침할 이 공업단지 내에는 입주공장의 편의를 도모해서 은행, 우체국, 세관 등의 공동시설을 마련해서 업무의 신속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세창고를 마련해서 통관사무를 단지 내에서 간편하게 취급해서 수출증대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중소기업에 대해 유리한 공업단지를 지방마다 고루 세울 계획인데 먼저 21만 평의 부평공업단지, 10만 평의 주안공업단지, 14만 평의 구로동 공업단지, 13만 평의 청주공업단지, 10만 평의 대전공업단지, 이미 기공을 본 38만 평의 전주공업단지, 이 단지가 준공되면 1만 6천 명에게 일터를 주게 되고 연간 116만 달러의 수출과 4억 6천만 원의 시민소득 증대를 가져오며 따라서 농업과 공업을 다 같이 발전시키자는 정부의 시책을 실현하는데 큰 구실을 맡아 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77만 평의 광주공업단지 68년 말 이 단지가 준공되면 호남의 중심지인 광주는 곡창지대 내의 큰 공업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으로 버스만도 연간 1만대가 쏟아져 나올 것이며 이에 따라 각 부속품 공장이 중소기업으로 계열화되고 그밖에 섬유, 화학, 금속공업도 공업단지로 이루어져 획기적인 발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시 1만 평의 순천공업단지, 10만 평의 마산공업단지 그리고 92만 평의 대구공업단지 230개의 공장이 들어설 이 대구단지가 준공되면 약 1억 달러의 수출과 2만 2천 명을 고용하게 되어 실업자 없는 도시로 밝은 앞날을 약속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10만 평의 부산공업단지가 세워질 것입니다.

이렇게 공업단지는 공업의 지방분산, 시설의 현대화, 기술의 향상, 수출증대, 고용 증대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여기 공업단지에서 나온 훌륭한 제품들을 보십시오. 정말 우리의 어제와 오늘이 너무나 달라진 사실에 다시 한 번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것입니다. 공업의 지방분산 정책에 따라 연차적으로 전국 각지에 세워질 공업단지는 지방을 고루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공업국으로서의 기틀을 더한 굳혀줄 것으로 후세에 풍요한 나라를 물려주자는 우리의 소망을 이룩하는데 크게 공헌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