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12월 14일 최규하 대통령은 제 10대 대통령으로서 청와대에서 첫 집무를 시작하면서 정치발전과 경제안정을 해 나아갈 새 행정부를 출범시켰습니다. 새 내각에는 신현확 국무총리와 이한빈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 박동진 외무, 김종환 내무, 김원기 재무, 백상기 법무, 주영복 국방, 김옥길 문교, 이재설 농수산, 정재석 상공, 양윤세 동력자원, 최종환 건설, 진의종 보사, 배상욱 체신, 이규현 문공, 김용효 총무처, 성좌경 과학기술처 장관, 이규호 통일원장관과 법제처장 김도창, 원호처장 김재명, 대통령비서실장에 최광수 그리고 유양수 교통부장관 등이 기용됐습니다.



필리핀 연안경비대 함정을 우리기술진이 수리해서 바다에 띄우는 진수시 부터 8개월여에 걸쳐 대한조선공사가 이러한 대형 수리 공사를 해냄으로써 우리 조선수리기술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습니다.



제1회 한국학 국제 학술회의가 한국 정신문화연구원에서 열렸습니다. 한국 정신문화원은 개원 1주년을 기념해서 산업사회와 정신문화를 주제로 내걸고 마련한 이번 학술회의에는 세계14개국 300명의 학자들이 참석해서 한국학의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설정했습니다.



공업진흥청이 불량 학용품을 추방하기위해 학용품의 질 기준을 만들어서 규격제품만을 생산토록하고 품자 표시를 한 우수 학용품전시회를 마련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은 미술회관에서 한국 미술 추계 기획전을 가졌습니다. 이 전시회는 동양화, 서양화 조각품은 구상, 경향에 작가 98명이 출품했습니다.



월간화보 크리스찬라이프사에서 제정한 한국 기독교 선교대상 시상식에서 교육부문 본상에 홍현설 목사 목회부문 본상을 동도교회 최훈 목사가 받았습니다.



태릉 스케이트장에서 열린 전국 남녀주니어빙상선수권대회 겸 올림픽파견 선수선발대회에서 이영하 선수가 한국 신기록 둘을 수록하고 이성애, 이남순선수가 각 1개씩의 한국 신기록을 수립했으며 이밖에 61개 대회신기록이 나와 우리나라 겨울 스포츠계에 풍성한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서울 북방 40여 킬로미터에 가까운 최전방에서 국토방위의 훈련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한괴뢰군의 어떠한 도발도 물리칠 강인한 훈련만이 싸우지 않고 적을 제압 할 수 있는 힘이라는 것을 장병들은 알고 있습니다.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나라의 발전을 지키는 장병들에게 우리 온 국민들이 따스한 인정을 보낸다면은 이들의 사기는 한층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 다 같이 국군장병들에게 위문품을 보내서 그들의 노고에 보답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