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과 설악산을 가까이 둔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신평벌 이 풍채 좋은 250만평의 야영장에서 세계청소년들이 우정을 나누며 몸과 마음을 단련하게 될 제 17회 세계 잼버리대회가 열립니다. 8월8일부터 16일까지 9일 동안 세계 120여국 2만여명의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국가와 민족 종교와 언어를 초월해 서로의 우정을 쌓고 심신을 단련하는 이번 야영 축제에는 제 2차 세계 대전이후에 처음으로 소련과 헝가리 등 동유럽국가의 청소년들도 참가합니다. 내 고장의 명예와 긍지를 살리기 위해 강원 도민들은 꽃길을 조성하며 주변 환경 가꾸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잼버리대회는 1988년 서울 올림픽에 견줄 수 있는 세계적인 행사입니다. 특히 세계는 하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동서 화합의 장이었던 88올림픽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진정한 인류화합의 장을 구현하는 역대 잼버리 대회 가운데에서 가장 큰 규모의 축제가 될 것입니다. 각종 모험놀이와 민속놀이 암벽 등반 등 수상활동에 이르기까지 37개 과정과 16개 행사가 펼쳐지는 제 17회 세계 잼버리대회 이제 그 주인공들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도 중앙고속도로 건설 현장은 쉴 사이가 없습니다. 주위의 자연경관을 보존하면서 중부내륙의 산악지역을 통과하기 위해 갖가지 특수 공법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구에서 시작한 중앙고속도로는 안동, 단양, 제천, 원주를 거쳐 춘천에 이르는 총연장 280킬로미터의 도로로서 1989년부터 오는94년까지 대구에서 안동구간 제천에서 만종 홍천에서 춘천구간을 완공할 예정이며 나머지 구간도 2001년까지 완공됩니다. 총예산만도 1조3천168억원이 투입되는 대 역사입니다. 길이 560미터의 치악산 교와 60미터의 원창 4교 등 고가교량을 포함해 교량공사가 무려 251군데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고속도로는 터널만도 31군데 2만여 미터에 이르고 있으며 이 가운데는 727미터에 달하는 원묘터널도 있습니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우리나라 동부내륙지역 개발이 촉진되고 부전자원과 관광개발이 크게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통계청에서는 지난 7월1일을 기준으로 전국에서 일제히 총 사업체 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981년에 처음 실시한 이래 5년마다 실시해온 이 조사는 국가 경제의기본이 되는 사업별, 지역별, 산업별 분포와 고용구조 운영 실태를 파악해 국가 정책수립과 각 지방 자치단체에서 지역발전계획을 세우는 데에 꼭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위한 국가 기본 통계조사입니다. 7월11일부터 7월30일까지 짧은 기간에 230만개에 이르는 전국의 모든 사업체를 조사해야 하는 이번조사에서는 사업주들의 적극 협조를 필요로 합니다. 이 조사에서 밝혀진 내용은 정책수립과 같은 본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고 비밀이 보장됩니다. 바로 알린 통계자료가 나라살림에 보탬이 됩니다.



서울 종로구 구기동 북한산 국립공원입구 휴일을 맞아 산행을 나온 시민들은 무게가 3.5킬로그램이나 되는 기왓장을 들고 해발 500미터의 북한산성 대남문으로 향했습니다. 산과문화재를 아끼고 사랑하는 시민들이 대남문 복원사업을 위해서 시민 기왓장 나르기 운동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사람은 비록 작은 힘일지라도 이 힘을 모았을 때는 엄청난 것이 됩니다. 서울에 도읍을 정한지 600돌이 되는 오는 94년을 앞두고 서울시가 벌이는 이곳 대남문 복원작업에 문무공사는 이미 끝나고 지붕에 기와를 얻는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시민들은 정상까지 운반한 기왓장 뒷면에 페인트로 각자의 이름을 써 넣기도 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사적 162호인 북한산성, 대남문과 대동문, 개선문과 3개성문과 성벽 2킬로미터 복원사업을 오는 94년까지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시민들이 즐겨 찾는 강변 고수부지 그러나 놀다간 뒷자리는 이렇게 지저분합니다. 집에서 밥상을 물릴때 몸만 쏙 빠져 나가듯이 여기서 이렇게 해서야 되겠습니까.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주변을 깨끗이 할 수 있어야 참다운 시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