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시월이면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기리며 우리 고유의 글을 갖게된데 따른 민족적 자긍심을 높이는 행사가 많이 열립니다. 인류 역사상 수많은 민족이 생성 소멸해 왔지만 말과 글을 두루 갖춘 민족은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반만년 오랜 역사를 살아온 우리 겨레는 이미 547년전에 한글을 만들어 사용하면서 빼어난 문화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특히 근래에 이르러서는 한글쓰기의 기계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가운데 한글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개발됨으로써 우리글의 우수성과 과학성 독창성을 크게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글씨 모양에 대한 연구가 거듭되면서 출판과 디자인 간판에 이르기 까지 새로운 글꼴 개발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한창조씨 처럼 한글의 조형미를 살려서 이를 조각작품에 접목시킨 예술가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글의 우수성에 더욱 큰 자부심을 갖고 이를 빛내도록 해야겠습니다. 한편 문화 체육부는 10월의 문화인물로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을 선정했습니다.

깨끗한 정치 튼튼한 경제 건강한 사회로 가기 위한 개혁중의 개혁으로 금융실명제가 제때에 정착하면서 제도 개혁의 본격적인 시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2단계 개혁의 시작이기도 한 금융실명제 실시는 지하경제와 정경유착을 우리사회로부터 추방해 건강한 선진 경제 질서를 뿌리내리는 일대 전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당정회의와 경제장관회의 의결을 거쳐 금융실명제 실시에 따른 후속조치를 마련해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비실명 자금이 산업자금으로 흘러가도록 했습니다. 금융실명제 후속조치는 3천만원을 초과한 자금 인출때에도 국세청 조사를 하지 않고 과세표준 양성화 신고때 과거 세금에 대한 추적조사를 하지 않으며 이자와 배당소득세 추징방법을 개선하고 실명 전환에 따른 자금 출처 조사를 완화하며 법인명의 실명화에 대한 세무조사를 면제하고 증여세 자진 납세자에 대한 세무조사를 면제하며 장기저리채권을 발행한다는 내용입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18번째 공구인 여의도 마포간 1580m 공사는 한강에 인공섬을 만들어서 하저 터널을 뚫는 공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건설하는 이곳 하저 터널은 강바닥에서 터널까지 최소 15.6m 정도의 낮은 깊이로 긴구간의 터널을 시공하는 것으로 터널 굴착때 주변의 지반안정을 위해 최신장비인 로드헤더 2대로 굴착하고 있는데 이러한 로드헤더 기계굴착으로 진동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상 수직구는 철근 콘크리트 말뚝을 원형으로 연속 시공해서 벽을 구축하는 공법을 개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강의 하저터널은 지하수가 많이 솟아나고 지반이 다양하게 나타나 지반상태에 적합한 보강공법 적용에 어려움이 많아서 하천중앙에 임시공사용 작업장을 추가로 설치해 작업능률을 높이고 있는데 1994년 12월말 완공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서 휴일도 없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엑스포는 단순히 과학의 발전상만을 보여주는것이 아니라 과학과 문화 예술의 만남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과학기술 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축제의 장입니다. 지구촌 108개국이 참가해서 엑스포 사상 가장 큰 규모의 축제가 되고 있는 93 대전 세계박람회에는 하루 한차례씩 모두 75개국이 네셔널데이 공식행사와 문화예술 공연을 갖고 참가국 서로간에 우호협력과 기술 협력 체제를 마련하면서 각국에 독특한 문화 양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 소개하는 참가국 행사는 각대륙별로 특색있는 민속무용을 선보인 것인데 나라마다 아리랑으로 막을 내려 관중들의 환호를 받았습니다.

정부는 국기게양일이 가장많은 10월을 태극기 게양의 달로 정하고 국기달기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벌이고 있습니다. 국기는 국군의 날 개천절 한글날 같은 경축일과 현충일등 조의를 표하는 날 그리고 정부가 따로 지정한날 아침 7시부터 저녁 6시 까지 밖에서 봐서 대문 왼쪽 또는 아파트의 경우 앞쪽 베란다 왼쪽에 달도록 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