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녹화

금수강산이라 불리었던 우리나라 강산은 근래에 그 모습조차 찾을 길 없도록 벌거숭이가 되고 있어 해마다 막심한 한·수해를 당해 왔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올해도 20만 정보의 조림 사방사업을 계획해서 3월 11일부터 4월 말까지 춘계 조림 사방강조기간으로 설정, 범국민운동을 실시하고 있는데 국토방위에만도 여가가 없는 일군 산하 장병들은 총면적 335정보의 야산에 각종 묘목과 씨앗을 파종하는 등 정부의 조림 사방정책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한편, 2군 예하 3관구 사령부 전 장병들도 사방 조림사업에 앞장섰는데 2군에서는 3월 15일부터 4월 말까지 2천5백여 정보의 조림이라는 거대한 계획을 세워 3월 말 현재 약 350만 본의 나무를 심어 목표량의 50%의 실적을 올렸으며 총면적 3천여 정보의 봄·가을 사방사업을 계획하고 3월 말 현재 목표량의 20%의 실적을 올렸던 것입니다. 정부는 금년도 조림사업비로 총 3억 8천6백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12만 4천여 정보에 2억 7천5백여만 본의 나무를 심을 계획으로 있으며 사방사업비로는 총 3억 9천8백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8만 6천여 정보의 사방공사를 실시할 계획인데 이와 같은 사업은 국민 전체의 절대적인 협조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산림 시범군으로 이곳 전라남도 남원 군민들은 이 사업에 자진 참여해서 황폐된 산림의 복구를 위해 온갖 힘을 기울이고 있는데 금년도에 천4백여 정보의 사방공사를 마치게 되면 이곳 남원군의 조림 사방사업은 완전히 끝마치게 된다고 합니다.

국민 여러분. 푸른 산은 따로 없으며 애림하면 곧 푸른 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나무에 밑거름이 되어야 할 가랑잎을 긁어 가는가 하면 식나무를 마구 잘라서 화목을 만들고 심지어는 밑동과 뿌리마저 캐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사회악을 하루속히 뿌리 뽑아야 할 것이며 나무를 심기에 앞서 심은 뒤에서 정성 들여 보살피고 가꾸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