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는 우리나라의 상징이며 민족의 얼입니다. 반만년의 피어린 역사가 이속에 연연히 흐르고 있으며 삼천만 배달민족의 불굴의 투혼이 이속에 깊이 담겨 있습니다. 나라위해 목숨 바친 선열의 피가 이 위에 역력히 얼룩져 있고 나라 찾은 기쁨이 이 기폭 속에 쌓여 왔으며 이제 번영을 위한 망치 소리가 높푸른 하늘위에 태극기를 춤추이고 있습니다. 평화의 사도 앞에 길잡이가 되고 있으며 세계로 향하는 발전한국의 높은 기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라와 민족과 함께 걸어온 국기의 근본정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소중히 다루어야 된다는 뜻에서 국기선양회에서는 계몽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국기는 5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기의 바탕인 흰색은 평화의 정신을 상징하고 둘째 가운데 둥근 원형은 우주의 본원을 상징한 것으로써 단일의 정신을 표현한 것이며 셋째로 붉은색 양, 푸른색은 음을 뜻하는 것으로써 음양의 원리는 곧 창조의 정신을 표현한 것입니다. 다음으로 건괘는 하늘을 뜻하고 곤괘는 땅을 뜻하는 것으로써 무궁의 정신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다음 리괘는 해를 뜻하고 감괘는 달을 뜻하는 것으로써 광명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훌륭한 정신을 내포한 국기는 규격에 있어서도 올바로 돼있어야 하며 4괘가 올바로 배치되고 음효의 절간부분도 음효의 몸체 굵기와 같이 넓어야 하며 음양도의 표시방법도 흰 선이 없이 올바로 그려져야 할 것입니다.



♬ 태극기가 바람에 펄럭입니다. 하늘높이 아름답게 펄럭입니다. 태극기가 힘차게 펄럭입니다. 태극기는 우리나라 깃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