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은 전력과 함께 우리사회의 간접자본이며 경제개발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5개년 계획에서는 태백산 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황지선, 동해북부선, 경북선, 정선선 등 151km의 산업철도를 세우고 또한 태백산 지역에 산업도로를 건설 그리고 경인 복선과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경전선을 건설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 2 한강교를 비롯해서 330개소의 새로 다리를 놓거나 수리를 할 것인데 그밖에 1,000km의 도로포장도 하고 5년 동안에 항만도 고칠 것입니다. 그리고 객차와 화차를 도입하고 한편 국내공장에서도 4,000량의 객·화차를 만들고 수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큰 배 32척을 사들여 수출품 수송에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산업이 발달하고 문화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서 통신시설은 더욱 필요해 지는데 전화시설은 5년 동안에 지금의 3배가 넘는 31만 6천 회선으로 늘리고 국내 국제 무선 시설도 시설을 확장하고 늘려서 지금보다 8배 이상이 되게 하여 국내는 물론 외국과의 연락이 빠르게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체국도 약 840개를 세워서 농어촌에도 한 면에 우체국 한 개는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주택 사정을 보면 부족주택이 100만호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마다 9만 5천호를 지어 5년간에 민간에서 짓는 주택과는 별도로 47만호가 지어지는 것입니다. 음료수와 공장에서 쓰는 물을 공급하는 상수도 시설은 현재 약 60여개 도시에 있으나 그 시설이 빈약하므로 이것을 고치거나 늘려서 2배 이상이 되게 하며 100여 군데의 읍에까지 그 혜택을 입도록 했고 하수도 작업 역시 긴급하므로 약 60억 환의 비용으로 전국 각지의 시설을 정리하고 개량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