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에 착공된 경부 고속철도 천안 대전간 시험구간 건설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1992년부터 2001년 까지 모두 10조 7400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종합건설 공사인 경부 고속 철도는 특히 차종 선정이 국가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국민과 역사앞에 한점의 티없이 투명해야 하며 그 과정이 100% 공정하게 수행되야 한다는 것이 현정부의 기본 원칙입니다. 이와같은 원칙아래 선정작업을 해온 정부는 프랑스의 알스톰사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히고 경제성, 금융조건, 운영경험, 사업일정등에서 독일의 지멘스사보다 우위를 차지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2002년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서울 부산간 430.7km를 2시간대에 달릴수 있게 됩니다. 떼제베로 불리우는 프랑스의 이 고속열차는 영업최고 시속 300km를 자랑하며 지금까지 인명사고가 전혀 없고 수송인원 2억명 돌파등 세계적인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고속철도 차종 선정에서 정부는 완전한 국제 경쟁 원리에 입각한 수정제의를 일관성있게 요청하므로써 대내외적으로 한점의 의혹이나 불신의 여지를 근본적으로 없앤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