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으세요. 오늘이 루프하시는 날이네요. 네. 아주머니 그만 낳으시게요. 가정형편때문에 그만 낳아야 겠어요. 모든 농촌살림이 그러하겠지만,

위로 시부모를 모시고, 또 아래로는 1남 3녀를 둔 가난한 살림이죠. 어떻게 아들을 더 보려는 것이 이렇게 애들만 많아 졌어요.

1남3녀가 많지는 않을지 모르겠지만, 우리형편에 이 식구들을 잘먹이고 잘입힌다는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예요. 그기다 애들 교육도 문제랍니다.

그래서, 날마다 나가는 행상으로 번돈 몇푼으로 그날 그날의 살림에 보태쓰는 형편이죠. 그동안 행상을 해오면서 보고 느낀것도 한두가지가 아니예요.

정말 부러운 가정도 많더군요. 단촐한 식구가 단란하게 그리고 여유롭게 사는 이런 집은 어머니와 애기가 모두 퍽 건강하게 보이더군요. 이렇게 알맞는 수의 자녀를

좋은 터울로 낳아서 훌륭하게 키우는 가정도 많지만, 그반면에 애기가 많아서 고생하는 가정도 무척 많더군요. 분에 맞지 않게 자녀수가 너무 많은 그만큼 모두 고생스럽기도 하겠지만

부모의 사랑이 헛되기 쉬운가봐요. 그기다 공부도 제대로 못시키니 부모의 책임으로 정말 가슴이 아피지 않겠어요. 태어날때 제각기 먹을것을 가지고 태어난다지만, 그건 옛말에 지나지 않은가 봐요.

먹을것 가지고 태어난다면 왜이런 고생하겠어요. 그뿐이겠어요. 부모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애기들을 볼때 정말 남의 이야기 같지 않더군요. 나도 저렇게 되면 어쩌나 하는 마음이 들어요.

그러던 어느날밤 가족계획지도원께서 계몽을 나왔더군요. 나도 관심을 갖고 지도원의 설명을 잘 들었어요. 정말 재미난 이야기가 많더군요.

가족계획을 하려는 박씨부인은 어느날 보건소를 자세한 지도를 받았대요. 그래서, 첫아기를 얻은 후 3년터울로 또 애기 둘을 가졌다요. 이렇게 3년터울로 낳은 자녀들을 알뜰히 그리고, 훌륭하게 키워서

큰애는 중학을 나오게 되었대요. 박씨 가정은 여전히 아무걱정없이 잘지낸다는 군요. 그러나 , 가족계획을 모르는 김씨 부부는 터울이고 뭐고 생각하지 않고

자녀를 낳았대요. 먹을것도 힘들고 입는것도 어려운데 자녀만 많이 낳았으니 자연 집안 살림은 더 어려워 졌죠. 그기다 부인은 빈혈증까지 일으키고 마침내 자리에 눕게 되었대요. 그러니 부모된 그 고생이야

이루 형언할수 없었죠. 이 두 가정의 경우를 이야기를 해준 지도원 께서는 새로운 피임법인 루프피임법에 대한 계몽을 해주지 않겠어요. 사실 저도 그때 마음속을 결심을 했죠.

나도 애기가 더 많지 전에 가족계획을 해야 겠다고, 그래서, 난 그자리에서 분이 엄마와 함께 등록을 한거예요.

그리곤, 그날 저녁이었어요. 여보 나 보건소에 가야겠어요. 실은 나도 생각을 하고 있던 참인데 말이야. 이렇게 낳은 자식도 제대로 못해주는 주제에 또 애기를 낳는다는 건 못할 짓이예요.

그렇지만, 어머님께서 손자하나 더 보고 싶어하는데 어떻게해. 당신이 어머님께 말씀드리구려. 정말 이번부터는 탄산을 해야겠어요.

아직 안자냐. 어서 들어오세요. 앉으세요.

어머니 저 내일 보건소에 보내야 겠습니다. 보건소라니 무슨일로 무슨일이야.

어머니 애기를 그만 갖겠다구요. 어 또 그소리구나. 나도 반대는 안한다만 혹시 몸에 해가 오면 어쩌니.그렇지 않냐.

어머니 그건 괜찮대요. 명자엄마도 루프장치를 했는데 아무일 없대요. 괜찮대요.

어쨌던 어머니는 아버님께 잘 말씀드려보세요. 정히 그렇다면 몸에 해가 안가도록 잘해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애기는 절 주시고, 수술실로 들어가세요. 이제는 아주 편하실꺼예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루프장치를 하실려고 이렇게 많은 아주머니들이 저희 보건소를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루프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입니다. 이와 같이 쉽고도 새로운 피임방법을 아직도 실천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지도원들이 수시로 여러분의 가정을 방문하고 있어요.

각 시나 군에는 보건소가 있습니다만, 읍이나 면사무소에도 계몽원이 있습니다. 언제든지 시술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지도해서 보건소나 시술지정병원으로 안내해주고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특수 사업으로써 이동 시술반을 조직하여 멀리서 오시기 힘든 분들을 위해서 직접 부락에까지 가서 루프시술을 해드리기도 합니다.

여러분께서도 애기가 많아서 고생하시기전에 시군에 있는 보건소나 읍면에 가족계획요원에게 물어보세요. 잘 지도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구폭팔로 집집마다 어머님의 부담이 급심해지고 있습니다.

자 이쯤되면 과연 어머니가 어린아이들을 사랑하면서 훌륭하게 키울수 있겠습니다. 이거 되겠습니까 이거 안됩니다.

여러분 룸푸피임법을 아시는지요. 보세요. 얼마나 탐스럽고 귀엽습니까. 알맞게 낳아야 훌륭하게 기를수 있습니다. 루프피임법은 경제적이고 가장 효과가 있고

안전합니다. 가족계획을 원하시면 보건소나 읍면 지도원을 찾아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