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평의 허허벌판에 즐비하게 서있는 수많은 공장들 이것은 우리나라의 공업단지로써는 첫선을 보인 구로동 수출공업단지의 우람한 모습입니다.

준공식에서 박정희대통령은 가끔 기공식때를 돌이켜 일부사람들의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부정적인 평도 있었으나 성공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확실히 우리 눈앞엔 많은 공장들이 섰고, 따라서 우수한 제품을 대량생산해서 많은 수출을 했습니다.

중소기업의 활로를 열어줄 공업단지는 우선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잡고, 여기 들어서 공장은 시가에 반값으로 대지를 분양받게 되며, 저리 융자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고, 용수와 동력은 시중보다 20%나 싼값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안에 은행, 우체국, 세관등이 있어 편리하며 보세창고도 50%나 낮은 값으로 쓸수 있는등 많은 이점을 공업단지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30여개의 중소기업체가 들어선 구로동 단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공장에서는 양피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면양국인 호주와 제휴해서 우리나라에 풍부한 노동력과 우수한 수공기술로써 년간 36만장의 양피를 처리, 360만 달라어치를 수출하게 됩니다.

남녀 1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는 이공장내 시설은 그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에서 조달했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기계공업 또한 그동안 얼마나 발전했는가를 곧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일교포의 재산반입으로 세워진 대륙금속에서는 수도위생기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물에서 모양이 갖추어져 기계실로 넘어오면은 선반으로 규격에 맞추어져 깎게 되는데, 모든 기계는 최신형으로써 생산능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합격된 제품은 갈고 닦아서 곱게 단장한 다음 조립을 하게 되는데 이 원료는 모두 국내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외화를 버는 률이 아주 높은 것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생산되는 수정발진자와 여러가지 공업용 정밀 보석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수정을 깎는 정밀기계, x-ray측정기등 현대시설을 갖춘 이 공장에서는 120명의 종업원이 월30만개의 수정발진자를 제작하고 있는데 이것은 일본을 비롯한 여러 외국으로 수출됩니다.

이 수정발진자는 무선통신기의 부속품으로 큰 구실을 할뿐만 아니라 칼라텔레비젼 수상기등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데 앞으로 시설확장이 끝나면 시계, 측량기구등에 쓰이는 측수도 아울러 제작하게 되며 따라서 보다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게 될 것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주로 전자제품을 제작, 미국을 비롯한 14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66년도에 전자제품만도 84만 달라를 수출한 이 공장은 여러가지 유리한 조건을 갖춘 이 공업단지에서 새로운 시설을 갖춰가고 있는데 67년도에는 200만 달라어치를 수출할 것입니다.



농업과 공업을 다같이 발전시키는 농공경진책과 중소기업육성을 크게 뒷받침할 이 공업단지내에는 입주공장의 편의를 도모해서 은행, 우체국, 세관등의 공동시설을 마련해서 업무의 신속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세창고를 마련해서 통관사무를 단지내에서 간편하게 취급해서 수출증대를 뒷바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중소기업에 대해 유리한 공업단지를 지방마다 고루 세울 계획인데 먼저, 21만평의 부평공업단지, 10만평의 주안공업단지, 14만평의 구로동공업단지, 13만평의 청주공업단지, 10만평의 대전공업단지, 이미 기공을 본 38만평의 전주공업단지 이 단지가 준공되면 1만 6천명에게 일터를 주게 되고

연간 116만 달라의 수출과 4억 6천만원의 세민소득증대를 가져오며 따라서 농업과 공업을 다같이 발전시키자는 정부의 시책을 실현하는데 큰 구실을 맡아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77만평의 광주공업단지 68년말 이 단지가 준공되면 호남에 중심지인 광주는 곡창지대내에 큰 공업도시로 발전하게 될것으로 버스만도 년간 1만대가 쏟아져 나올것이며 이에 따라 각 부속품 공장이 중소기업으로 계열화되고 그 밖에 섬유, 화학, 금속 공업도 공업단지로 이루어져 획기적인 발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시, 1만평의 순천공업단지, 10만평의 마산공업단지, 그리고 92만평의 대구공업단지 230개의 공장이 들어설 이 대구단지가 준공되면은 약 1억달라의 수출과 2만2천명을 고용하게 되어 실업자 없는 도시로 밝은 앞날을 약속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10만평의 부산공업단지가 세워질 것입니다.

이렇게 공업단지는 공업의 지방 분산, 시설의 현대화, 기술의 향상, 수출증대, 고용증대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여기 공업단지에서 나온 훌륭한 제품들을 보십시오. 정말 우리의 어제와 오늘이 너무나 달라진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움을 금치 못 한 것입니다.

공업의 지방분산정책에 따라 년차적으로 전국각지에 세워질 공업단지는 지방을 고루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공업국으로써의 기틀을 더한 굳쳐줄 것으로 후세에 풍요한 나라를 물려주자는 우리의 소망을 이룩하는데 크게 공헌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