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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 모든 교차시설은 입체교차로의 형태로 건설되었는데, 본선에의 출입은 이러한 인터체인지(IC)를 통해서만 가능하였다.

인터체인지의 목적은 본선에의 출입 외에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언양-울산선과의 접속을 위한 언양 IC를 제외한 모든 IC가 일반도로와의 접속을 위한 것이었다. 인터체인지는 평균 21.2km 간격으로 설치되었으며, 금강유원지에만 사설 인터체인지가 설치·운영되었다.

전 노선에 설치된 총 IC 개수는 19개로 양재·옥천·영동·황간·구미·통도사 IC 등은 다이아몬드 형이고 나머지 14개는 트럼펫 형으로 설계되었다. 트럼펫형이 설치된 이유는, 경부고속도로가 유료도로이기 때문이었다. 즉, 인터체인지에서 요금을 받기 위한 톨게이트가 설치되므로 관리를 위해 한 곳에 집중할 수 있는 방식이 채택되었던 것이다.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지

인터체인지의 간격 및 형식
인터체인지 위치 형식 간격 연결도로 주요연결지
평균 21.2
⇒서 울
⇒수 원 경기도 용인 기흥 상갈리 트럼펫 23.7 수원-북평(2급국도) 수원 8㎞, 용인 12.5㎞
⇒오 산 경기도 화성 오산읍 원리 트럼펫 14.2 목포-신의주선(1급국도) 오산 1.5㎞, 오산비행장 11.5㎞
⇒안 성 경기도 안성군 공도면 용두리 트럼펫 18.1 평택-정선선(2급국도) 평택 6.5km, 안성 10㎞
⇒천 안 충남 천안시 신부동 트럼펫 20.0 군산-천안(2급국도) 천안 1.5㎞, 온양 16.5㎞
⇒청 주 충북 청원군 강내면 석소리 트럼펫 36.1 대천-울진(2급국도) 조치원 7.5㎞, 청주 10㎞
⇒대 전 충남 대덕군 회덕면 송촌리 트럼펫 32.7 목포-신의주선(1급국도) 대전 2.1㎞, 전주 93㎞
⇒옥 천 충북 옥천군 옥천읍 삼양리 다이아몬드 14.5 금산-속리산선(지방도) 옥천 0.4㎞, 보은 30㎞, 속리산 42㎞, 금강유원지
⇒금 강 충북 옥천군 동이면 오령리 트럼펫 변형 10.5
⇒영 동 충북 영동군 용화면 상룡리 다이아몬드 16.6 남해-원주선(2급국도) 무주 40.5㎞, 영동 13.5㎞, 보은 24㎞
⇒황 간 충북 영동군 황간면 소계리 다이아몬드 11.7 군산-경주(1급국도) 황간 0.5㎞, 추풍령 9㎞
⇒김 천 경북 김천시 교동 트럼펫 21.5 삼천포-초산선(1급국도) 김천 2.5㎞, 상주 35㎞, 진주 12.5㎞
⇒구 미 경북 선산군 구미읍 신평동 다이아몬드 27.1 약목-상주(지방도) 구미 2.5㎞, 선산 16㎞
⇒왜 관 경북 왜관읍 삼청동 트럼펫 19.0 군산-경주선(1급국도) 왜관 30㎞, 미군기지 3.0㎞
⇒대 구 경북 대구시 동구 신평동 트럼펫 34.7 마산-중강진선(1급국도) 대구 10㎞, 마산 101㎞, 안동 113.3㎞
⇒영 천 경북 영천군 영천읍 본전동 트럼펫 23.3 의성-포항선(2급국도) 영천 7㎞, 포항 69.2㎞
⇒경 주 경북 월성군 내남면 율동 트럼펫 28.2 부산-온성선(1급국도) 경주 5㎞, 포항 30㎞
⇒언 양 경북 울주군 언양면 동부리 트럼펫 28.2 언양-울산선(고속도로) 광주-울산선(2급국도) 언양 1.5㎞, 울산 15㎞
⇒통도사 경북 양산군 하북면 신평리 다이아몬드 9.4 구포-경주선(지방도) 통도사 2.5㎞
⇒양 산 경남 양산군 양산면 신기리 트럼펫 15.4 구포-경주선(지방도) 양산 0.1㎞
⇒부 산 15.5

■ 출처 :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지(1974, C11M24673), 234-236쪽

구간별 인터체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