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계획 당시부터 고속도로 건설에 군의 지원이 요구되는 현실이었다. 자료수집뿐만 아니라 막대한 인적, 물적 지원에도 군의 도움이 절실히 요구되었던 것이다. 1968년 1월 29일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사무소가 설치된 이후에도 군도 구간을 설정하여, 직접 공사에 참여하였다.
한편, 1968년 1월 22일 고속도로 공사 군 담당지역을 협의한 각서작성회의가 건설부에서 열렸다. 군 지원은 다리내고개, 평동, 몽단이, 영천, 동촌, 부산시계, 다부동 등 7개 공구를 선정했으나, 계획을 변경 1968~1969년까지 수원공구, 대전공구, 언양공구에 3개 공병단이 투입, 총 8.67km를 시공하였다.
부대명 | 시공연장 | 작업구간 | 공사기간 | 병력 | 공사금액 | 투입장비(1일평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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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공일 | 준공일 | 총인원 | 1일평균 | |||||
1201단 220 대대 | 3.0㎞ | 다리내 고개 | 1968. 1.25 | 1968. 6.30 | 69,947 | 395 | 58,673,000 | 도우저 2,283(20) 덤프트럭 3,012(38) 그레이더 772(8) 콤프레서 836(15) 로울러 528(18) |
1202단 209 대대 | 3.1㎞ | 몽단이 고개 | 1968. 8.15 | 1969.12.31 | 33,820 | 276 | 52,465,000 | 도우저 1,742(20) 덤프트럭 3,816(49) 그레이더 327(5) 콤프레서 783(8) 로울러 774(14) |
1203단 213 대대 | 2.59㎞ | 부산시계 | 1968. 9. 1 | 1969. 6.30 | 69,811 | 347 | 81,366,000 | 도우저 2,542(23) 덤프트럭 6,092(38) 그레이더 496(8) 콤프레서 1,135(18) 로울러 1,176(16) |
■ 출처 :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지(1974, C11M24673), 368쪽